이 툴킷을 만든 사회적협동조합 빠띠는 |
당사자들이 직접 정책 의제를 발굴, 제안하는 네트워크나, 지역주민과 기관이 협력하여 지역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마련하는 등, 우리 삶의 다양한 문제들을 협력하며 해결하기 위한 거버넌스들이 많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거버넌스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민과 기관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공동으로 협업하는 운영방식이자 네트워크 체계를 말합니다.
특히 요즈음은 활동을 통해 결과물을 만드는 것만큼이나 거버넌스 안에서 시민이 주도적으로 활동하고, 협업하는 것이 중요해졌습니다. 무엇을 어떻게 어디서부터 시작하면 좋을까요?
우선 빠띠가 준비했습니다.
바로, 협력적인 거버넌스를 위한 세 가지 방법입니다.
첫 번째, 함께 만드는 거버넌스
첫번째 열쇠는 거버넌스가 우리의 손으로 만들어가는 것, 이라는 공동의 감각을 만들어가는 과정에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공동 감각이란 개인의 동기나 기대를 넘어 거버넌스에서 이루고 싶은 우리의 목표와 기대를 나누고 함께 이해하며 협업에 동참하는 것을 뜻합니다.
거버넌스를 만들기 위해 모였다면, 각자의 기대와 참여동기, 개개인이 거버넌스에 기여할 수 있는 것들을 나눠보세요.
나눔의 과정을 통해 서로를 더 이해할 수 있고 자연스럽게 공감대를 형성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나눈 의견들을 기반으로 공동의 목표를 설정하여 '우리'의 목표를 가져보세요.
거버넌스에서 함께 지킬 약속(행동강령)을 만들어보는 것도 공동의 감각을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우리가 추구해야할 가치와 그것을 위해 환영받는 행동, 환영받지 못하는 행동을 통해 거버넌스의 이상향을 이해하고 안전한 기반을 만들어보세요. 우리가 만든 거버넌스의 가치 안에서 더욱 원활한 협업을 시작할 수 있게 됩니다.
두 번째, 목표를 이해하고 함께 도달하기
*출처 : 빠띠 툴킷 (https://toolkit.parti.coop)
거버넌스에서 이룰 목표를 명확히 하고 공유하는 과정은 꼭 필요합니다. 단순히 목적과 목표 뿐 아니라, 활동을 통해 어떤 결과물을 만들어내고 어떤 효과를 기대할 것인지 나눠보세요.
정책제안서를 만들어 시민들에게 공개하거나, 정책제안 행사를 진행하는 등 보다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준비하기 위한 단계를 만들어 공유하면 모두가 공동의 목표를 바라보며 나아갈 수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서는 템플릿 공동작업을 진행하여 무엇이 준비되어야하는지 가이드를 주고, 방향을 맞춰가며 준비할 수 있습니다.
*출처 : 빠띠 툴킷 (https://toolkit.parti.coop)
세 번째, 함께 소통하고 정보를 나누는 협업 공간
*출처 : 빠띠 카누, 성남청년참여단(https://snyouth.parti.xyz/front/coc)
거버넌스를 진행할 때, 모이지 못하더라도 함께할 수 있는 협업공간을 만들어 소통하는 것이 좋습니다. 빠띠 카누와 같은 플랫폼을 이용해 거버넌스에서 다양하게 활용해보세요.
가볍게 자기소개를 나누고 수다떠는 공간부터, 워크숍 자료를 모으거나 사전과제를 수행해오는 등 작업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상황과 정보들을 아카이빙하여 진행 과정에서 누구도 소외되지않고 지속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만들어보세요. 또한 잘 정리된 아카이빙 기록들은 활동을 외부에 공개할 때도 유용합니다.
과정부터 함께하는 거버넌스를 위해
거버넌스에 모인 여러 사람들이 공동의 목표를 찾고 함께 이루어가는 것이 쉽지만은 않습니다. 하지만 앞의 세 가지 열쇠, 함께 만들고, 함께 도달하고, 함께 소통하는 과정에서 더 큰 시너지로 우리가 '함께' 성취를 만드는 경험은 무엇과도 바꿀 수 없을 것입니다.
거버넌스를 통한 함께 이뤄가기 위한 발걸음으로, 한 걸음 나아가보세요!
거버넌스 만들기에 대해 더 궁금하다면?
거버넌스를 만들고 운영하는 방법에 대해 더 궁금하다면, 거버넌스 만들기 툴킷을 참고해보세요.
더 협력적인 거버넌스를 만들어가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거버넌스 만들기 툴킷
이 툴킷을 만든 빠띠 워킹그룹팀은 시민들이 협업을 통해 다양한 목표를 이루고 주도적으로 활동할 수 있게 하는 활동을 기획,진행하고 있습니다.
글: 워킹그룹팀 wg@parti.coop
코멘트를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