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SG에서 발간한 보고서 <Creating SHARED VALUE: A How to Guide for the New Corporate (R)evolution>을 요약 번역하여 소개합니다. 최근까지 기업들의 사회 참여는 비용으로 여겨져 이윤의 감소를 어느 정도 감소해야 하는 것으로 여겨졌습니다. 하지만 이제 기업들은 공유 가치 창출을 통해 사회가 혜택을 받을 뿐만 아니라 동시에 기업들의 경쟁력도 높일 수 있음을 깨닫고 있습니다. 본 보고서는 CSR과는 다른 공유 가치 창출(CSV)을 위한 구성 요소는 무엇인지, 어떤 단계를 통해 달성할 수 있을지 몇 가지 사례를 제시하며 설명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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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s://www.sharedvalue.org/sites/default/files/resource-files/Shared_Value_Guide.pdf
공유 가치를 창출하는 세 가지 방법
▶ 가치 사슬을 재정의(Redefining value chains) : 필수 천연 자원의 분배를 최적화해 경제적 사회적 발전을 도모하면서 동시에 질,양,비용 및 원료의 신뢰도를 개선할 수 있다.
사례) 세계 3위의 알루미늄 생산 기업인 Alcoa는 재활용 알루미늄을 원료로 사용해 생산 과정의 비용 및 오염을 줄이기로 결정함(알루미늄 1톤 당 9.5톤의 온실가스 배출을 줄임). 이를 위해 2,400만 달러를 티네시의 재활용 시설에 투자하고 소비자들의 재활용 습관을 변화시키기 위해 소셜 마케팅과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함. 350만 달러를 커뮤니티 기반의 재활용 기관에 지원하고 알루미늄 캔을 수거하기 위한 인프라에 투자함. 이를 통해 북미 지역의 재활용률이 상승함.
▶ 상품과 서비스를 새로운 방식으로 생각해보기(Reconceiving products and services): 기존의 시장을 더 잘 공략하거나 혁신을 통해 비용을 낮추면서 사회적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다.
사례) HP는 아프리카의 사회적 기업인 mPedigree와 손잡고 클라우드 컴퓨팅과 모바일 기술에 기반한 시스템을 개발해 위조 의약품 문제를 해결하고자 함. 소비자들이 포장지에 찍힌 안전 코드를 무료 문자 메시지를 통해 전송하여 해당 약품의 진위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솔루션임. 이 서비스는 나이지리아와 가나에서 처음 시행되었으며 이 지역의 말라리아 약 중 40%가 위조 의약품인 것으로 나타남.
▶ 지역 클러스터를 강화하기(Strengthening local clusters): 기업은 그 환경으로부터 고립되어 운영되지 않는다. 지역 공급원, 도로와 통신 인프라, 효과적이고 예측 가능한 사법 시스템 등이 갖춰져야 한다.
사례) Anglo Zimele은 Anglo American의 중소기업 투자 펀드임. 2008년에 남아프리카의 채굴 관련 커뮤니티에 3백만 달러를 투자함. 이 과정에서 1만 개의 일자리가 생성되었으며 해당 지역들이 경제 개발의 혜택을 받았을 뿐만 아니라 Anglo American도 고품질의 공급원에 보다 쉽고 저렴하게 접근할 수 있게 됨.
공유 가치를 창출을 위한 구성 요소
1. 비전
▶ 공유 가치 창출을 위한 동력으로서 기업의 비전을 명확하게 한다.
사례) De Beers Group은 Kimberley Process 와 the
Diamond Development Initiative를 통해 분쟁 지역에서 불법적으로 시장에 유통되는 다이아몬드를 퇴출시키겠다는 목표를 세움. 이를 통해 1990년대에는 전세계 시장의 15%가 분쟁 지역의 다이아몬드였다면 이제 1%도 채 되지 않게 됨. 10년이 지난 지금에도 여전히 활동적으로 이를 진행 중이며 최고위 관리층에서부터 사회적, 환경적 개입을 사업 전반에 내재시키기 위해 노력함.
2. 전략
▶ 중점을 둘 부분들을 명확하게 한 단단한 전략을 개발하고, 목표를 명확히 한다.
- 중요한 공유 가치 이슈를 우선시 한다.
- 구체적이고, 야심찬 목표를 설정한다.
사례) Nestlé의 경우 지난 5년 간 세 가지 주요 이슈에 초점을 맞춰 명확한 전략을 제시함. 농촌 개발, 물의 이용, 그리고 영양이 그 세 가지임. 원재료의 신뢰성과 공급 품질을 높이는 데 농촌 개발이 필수적이며 농업이 전 세계 물 이용의 70%를 차지함. 또한 영양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건강과 웰빙을 중요시하는 소비자들에게 자신들의 제품을 차별화하여 제시할 수 있음.
3. 전달
▶ 기업 내·외부의 자산과 전문 지식을 활용하여 전달을 관리한다.
-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자산을 배치한다.
- 조직 전체에 걸쳐 전사적으로 노력을 관리한다.
- 파트너와 협력한다.
4. 수행
▶ 성과를 높이기 위한 노력을 구조화한다.
- 주요 지표에 대한 진행 상황을 측정한다.
- 측정 결과에서 노력을 향상시키는 데 필요한 점을 얻는다.
- 이슈를 대규모로 다룬다.
- 기업 내부와 외부 모두에 진행 상황을 전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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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s://www.sharedvalue.org/sites/default/files/resource-files/Shared_Value_Guide.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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