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은 디자인적 감수성과 사고방식을 적용하여 문제 해결에 접근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이것의 핵심은 문제의 원인에 맞춘 해결이 아닌 인간 중심의 문제 해결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미 디자인 씽킹의 개념이 몇해전부터 이야기 되어 왔고, 이에 대해 많은 기업과 조직들은 이러한 프로세스를 받아들이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다만, 이 프로세스를 온전히 받아 들이기 위해서는 조심해야 할 부분이 몇 가지에 대해 논의한 해외자료가 있어 공유해 봅니다. |
by Kristann Orton(inceodia)
한주간의 저의 가장 큰 이슈는 디자인씽킹(디자인적사고) 이였습니다. 제가 2000년
초기 디자인회사 IDEO 및 Designworks와 함께
일할 때 디자이너처럼 문제 해결에 접근하는 법을 배웠지만, 최근까지도 그 방법론에 대한 이름조차 정확히
가지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디자인적사고에 대한 인식은 비즈니스
뿐만아니라 직장내 성 편견과 같은 사회적 이슈를 해결하는 것부터 새로운 진로를 찾는 것까지 더 큰 응용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가장 좋아하는 사상가중 한명인 진리에트카(Jeanne Liedtka)의 인터뷰에 따르면 "디자인씽킹의 힘은 리더의 사고와 행동하는 방식의 변화이며 예상치 못한 개방성(Openness)을 개발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만약, 그것을 아직 확인하지 못했다면, 맥킨지(컨설팅업체) business Value of Design의 리포트를 보면 전략적 프레임 워크의 일부로 디자인적 사고를 수용한 기업 문화에 어떤 행동이 포함 되는지에 대해 자세히 살펴볼 수 있습니다. 카이한 크리펜도프(Kaihan Krippendorff)는 디자인 씽킹이라는 용어가 한낯 유행처럼 지나가는 용어로써의 쓰임은 피했으며, 미래 최고 전략 책임자의 사고는 경쟁적 사고에서 고객, 사람 중심으로 사고의 체계로 변했다고 말했습니다. 저는 이러한 전략이 단지 방어적인 태세가 아니라 공격적인 부분을 반영하고 있기 때문에 그 변화가 마음에 듭니다. 더 깊은 의미는 고객의 문제 해결에 초점을 맞춰 일을 진행하게 되면 무한 경쟁 자체가 무의미하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여기에도 함정은 있습니다.
1. 조직의 가장 핵심 파트에 디자인씽킹 프로세스를 적용하세요!
효과적인 디자인씽킹은 조직 문화의 일부가 되어야 합니다. IBM은 이러한 생각을 적극 수용하여 디자이너를 채용하고, 그들
사업의 대부분에서 일하도록 했습니다. 그러나, 그들의 키
사업 파트에 참여시키지 않으면 결국 디자인 씽킹프로세스 그리고 디자이너는 결국 조직내에 섬으로 전락하게 됩니다.
2. 문제해결에 있어 디자인씽킹의 다양한 관점이 포함되어야 하지만, 해당 문제에서 전문지식의 적용이 배제 되어서는 안됩니다.
반대로, 디자이너처럼
훈련 받은 사람은 비즈니스, 엔지니어링 배경을 가진 초보자보다 더 나은 디자인을 만들기 위한 본능,감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디자인씽킹은 다양한 관점이 포함되어야 하지만 최상의 결과는 전문가가 문제 해결을
위해 자신의 전문 지식을 적용 할 수 있게 하는 것에서 비롯됩니다.
3. 고객의 목소리 하나의 데이타만 의존해서 문제 해결 방법을 찾아서는 안됩니다.
디자인씽킹의 가장 주요한 키는 초심자의 마음으로 고객의 목소리를
듣고 관찰함으로써 고객의 관점에서 문제를 이해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여기에서 조심해야 할 부분은 문제해결과
의사결정시 오직 고객의 인터뷰에 의한 데이타만 의존해서는 안됩니다. 데이터는 과거의 역사적 관점 이전
해결책이나 외부 조사 대상자가 어떻게 해결 할 수 있는지에 대한 비전 관점을 제공하지는 않습니다.
4. 고객의 이야기를 더 정확하게 해석하기 위해서는 많은 기초 조사와 이슈 확인 작업이 이뤄져야 합니다.
종종 고객은 우리에게 한가지를 말하지만, 데이터는 또 다른 이야기들을 해줍니다. 저는 이러한 현상을 누군가가
그들의 행동과는 다른 의도를 전달할때 자주 발견 합니다. 만약 누군가에게 다음주에 어떤 식이요법 식사를
할지 질문한다면 당신은 그들이 이전주에 먹었던 식단 과는 전혀 다른 식단 메뉴의 데이터를 얻게 될 것입니다. 디자인 씽킹의 길을 잃지 않기 위해서는 기초 조사를 통해 무슨 일이 일어난 것인지
사실에 접근하고, 다른 데이터 소스를 통해 우리가 무엇을 들어야(이슈) 하는지 확인하는 작업을 해야 꼭 함께 해야 합니다.
5. 디자인씽킹이 잘 적용되기 위해서는 모든 구성원이 이에 대해 깊게 이해하고, 실천해야 합니다.
디자인적사고에 관여하고 있는 사람들은 대체적으로 좋은 문제 해결사지만
항상 그렇지는 않습니다. 인간의 두뇌는 문제해결을 위해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것은 인간의 생존의 열쇠입니다. 이것은 디자인씽킹의 가장 어려운
부분이며 대부분 이 지점에서 헤메이곤 합니다. 그들은 솔루션을 염두에 두고 시작한 다음에 대부분의 시간을
그들의 팀원과 고객들에게 그것이 올바른 솔루션임을 확신 시키는데 모든 시간을 보냅니다. 만약, 이러한 솔루션이 리더로 부터 온경우 그들의 리드를 따라야 하기 때문에 디자인 씽킹이 어떻게 사업영역에서 바이블처럼
적용되는지 이해하는 것은 경영진을 포함하여 모두에게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디자인 씽킹을 배우는데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대학에서는 경영학
전공이나 전문가 프로그램에서 일부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고, 온라인 프로그램 및 지역의 부트캠프에서도 배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지난 15년
동안 디자인씽킹프로세스에 관여해 왔지만 위의 프로그램들이 매우 효과적으로 적용되는 것을 보지 못했습니다. 뉘앙스를
이해하면서 디자인적 사고를 실천할 필요가 있습니다. 어떻게 영향을 미칠것인지에 대한 이해 없이 단지
따라야하는 일련의 단계로 인식되는 것이 아니라 조직의 한 문화로 통합되어야 합니다.
*부트캠프 : 수십, 수백 명의 게임 디자이너, 아티스트, 개발자, 기획자 등이 한자리에 모여 각각의 능력을 발휘해 24~48시간 내 결과물을 제작하는 모임이다. 유사한 교육/워크숍 방법으로는 해커톤, 게임잼도 있다.
응용 학습을 사용하여 팀을 교육하는 조직과 이를 문화에 통합하는 점진적이고 반복적인 접근 방식을 사용하는 조직에서 최상의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는 장기적인 접근 방식이지만, 올바르게 수행하면 팀이 즉시 보상을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인간중심의 혁신프로그램을 개발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디자인씽킹 프로세스를 어떻게 적용하여 고객과 관련한 문제를 즉각 해결할 수 있는지에 대한 것과 그들의 전략적인 디자인씽킹의 통합을 위한 비즈니스 문화를 발전시키는 시스템적인 접근 방식에 모두 적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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