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자료] 사회혁신 교육의 변화 방안
NPO보고서 및 연구자료 / by 신열매 / 작성일 : 2019.07.23 / 수정일 : 2023.03.29

사회적기업가정신과 사회혁신 관련 교육 프로그램들이 다양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기존의 교육 모델은 교육을 받는 학생들이 부정적 결과를 가져오는 사회, 환경적 시스템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시스템 변화(systems change)를 가져올 수 있는 생각을 가져오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그래서 새로운 교육 모델이 필요하다는 것인데요, 지난 2018년 9월 예일대학에서 열린 <Educating for Systems Change>의 논의를 중심을 변화된 교육에서 주목해야 할 4가지 영역, 그리고 사회적기업가정신, 사회혁신 교육을 진행하는 교육자들이 고려해야 할 5가지 요인들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 원문 바로 가기 : https://ssir.org/articles/entry/systems_change_in_social_innovation_education 




시스템 변화(systems change), 즉 불의나 부정적 결과를 영구화하는 사회적 또는 환경적 시스템을 근본적으로 재편성하는 해결책을 설계할 수 있다는 생각은 계속해서 사회 분야 전반에 걸쳐 관심을 얻고 있습니다. 실제로, 이 용어는 사회 혁신과 사회적기업가정신 미팅, 출판물 및 논의 전반에 걸쳐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사회적기업가정신과 혁신을 가르치기 위해 사용하는 많은 교육 모델은 학생들이 시스템 변화에 기여하는 활동에 대해 비판적인 생각을 구성하도록 가르치지 못합니다. 만약 우리가 21세기 인류가 직면하고 있는 도전과 기회에 대응해 우리의 사회, 생태, 경제, 문화 시스템을 재편하려면 우리는 함께 살고 일하는 방식을 재설계해야 합니다. 

지난 수십 년 동안 대학, 경영 대학원, 커뮤니티 기반 학습 프로그램은 사회적기업가정신과 혁신 교육을 받아들였습니다. 점점 더 많은 프로그램들이 선한 의도를 갖고 임팩트를 만들어낼 수 있도록 트레이닝 프로그램, 액셀러레이터, 사업 계획 경진대회, 펀딩을 제공합니다. 전통적인 교육기관과 사회적 섹터 모두는 사회 혁신 교육을 통해 학습자, 리더, 혁신가들이 그들의 큰 아이디어를 사회와 환경뿐만 아니라 경제에 도움이 되는 혁신적 아이디어로 전환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악의 경우 소위 엘리트 학생들이 이해하지 못하는 문제들에 대해 관여하여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해커톤이나 창업 대회에 참여하도록 유도하게 됩니다. 또한 불균형적인 힘의 역학관계에 대한 고려 없이 '빈곤층' 혹은 '타자'를 돕게 하거나 더 넓고 집합적인 시스템 변화 노력이 없는 이니셔티브를 갖도록 할 수 있습니다. 

좋은 소식은 시스템 변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것은 사회적기업가정신과 혁신 교육이 그 잠재력에 도달하는 데 필요한 촉매제가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시스템 변화를 목적으로 방향을 재설정할 경우 교육 내용과 성과 지표를 모두 변경해야 합니다. 많은 사회적기업가정신 프로그램이 현재 새로운 벤처 설립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는 학생들이 주로 개별 조직 이론 및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교육을 받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시스템 변화의 우선순위는 그 이상의 것을 필요로 합니다. 교육자와 학생 모두 타깃 문제가 존재하는 더 넓은 시스템을 이해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른 노력들을 인지하고 그들이 시스템 차원의 변화 이론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지를 보기 위해 기본 시스템 역학을 파악해야 합니다. 이것은 '당신의 경쟁자는 누구인가?'와 같은 질문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협력적인 역량을 개발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학생들이 변화하는 시스템에 기여할 수 있는 길을 찾도록 돕는 것은 새로운 벤처 창업을 포함하거나 혹은 포함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분명한 것은 정책 변화, 행동 변화 및 집합적 임팩트 창출과 관련된 학습 기술들을 포함합니다.


시스템 변화 교육의 4가지 영역


1. 내재적 작업(Inner work)
여기에는 자기인식과 사회적/정서적 지능의 발달, 혁신가로서의 공감 능력 촉진이 포함됩니다. 학생과 교육자 모두 자신의 위치, 특권 및 권력을 이해하기 위해 자기 탐구에 참여해야 하며, 마음 챙김이나 명상 또는 다른 형태의 자기 관리를 실천하는 것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2.
시스템 지향(Systems orientation)
시스템 수준의 영향력을 추구하는 혁신가와 기업가는 주류를 이루는 단기적인 개인적 성공에서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사고와 집단적 리더십으로 방향을 전환해야 합니다. 여기에는 복잡한 적응 시스템에 대한 이해의 개발, 다양한 세계관과의 작업, 건강과 활력을 기본적으로 고려하고 우선시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3.
시스템 도구 및 프레임(Systems tools and frameworks)
교육 커리큘럼 개발, 이해관계자들과의 협력, 복잡한 이슈의 근본 원인 확인, 심지어 시스템 혁신가로서 자신의 가정이나 신념에 도전하는 기초가 됩니다. 이 모든 것은 시스템 해결책의 성공을 가져오는 기초가 됩니다. 4.
실천 및 참여 방법(Practice and participatory methods)
기존의 모델과 교육방식을 재고하는 것은 교실에서 교육자와 참가자의 관점을 다양하고 교실의 경계를 재정의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여기에는 이론적 이해보다는 응용 실천에 초점을 맞춘 현장 기반 학습을 통한 기술 개발이 포함됩니다. 또한 장기적인 계획이나 예측에 대한 기존의 접근 방식에 의존하기보다 실험 과정과 끊임없이 변화하는 시스템의 창발적 요인에 적응할 수 있는 유연성을 구축하여 학습자가 상호 관련된 복잡한 과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경향이 있습니다.


사회혁신 교육자들이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사항


1. 액셀러레이터와 인큐베이터 프로그램 재고(Rethink accelerator and incubator programs).
이러한 프로그램들은 대개 참가자들에게 사회적 벤처 아이디어를 피칭할 것을 요청하고 그 아이디어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지원을 받게 된 학생들을 트레이닝합니다. 이러한 관행의 문제는 참가자들이 해결하고자 하는 도전과제보다는 해결 방식에만 집중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다르게 작동하는 프로그램 중 하나는 워털루 대학의 평화 발전을 위한 위한 킨드레드 신협 센터(Kindred Credit Union Centre for Peace Advancement)에서 진행하는 Epp Peace Incubator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조직 규모에 초점을 맞추는 대신에 사회적기업가들이 정부를 통해 그들의 임팩트를 확장하도록 돕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많은 비즈니스 프로그램들이 정부를 장애물이나 규제 수단으로 보고 있지만, 이 센터의 폴 하이데브레히트(Paul Heidebrecht) 센터장은 "평과 구축에서 정부는 결코 뒷전에 놓여 있지 않다"라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Epp Peace Incubator는 정부의 역할과 규정에 대한 교육을 제공한 뒤 정책 변화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분야에서 정부 도입을 이끌며, 정부 조달과 관련한 제품, 서비스를 홍보하거나 정부 관행과 제도를 바꾸기 위해 정부 시스템에서 간과된 지식, 모범사례 등을 알립니다.


2. 해결방안 피칭 전 시스템 이해 지원(Support systems understanding before solution pitching).
많은 혁신 및 기업가정신 프로그램은 참가자들에게 펀딩을 놓고 서로 경쟁합니다. 그러나 사람들이 시스템 수준의 변화에 기여하는 접근 방식을 찾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서 우리는 먼저 시스템에 대한 그들의 이해를 장려하고 지원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를 실행하는 프로그램 중 하나는 현재 30개 이상의 글로벌 기관에서 운영 중인 옥스퍼드 사이드 경영 대학 스콜 사회적기업가 센터(Skoll Centre for Social Entrepreneurship)의 Map the System입니다. 이 경연 대회는 참가자들에게 문제를 현재 상태에 두게 하는 시스템, 현재의 해결방안에 대한 분석, 그리고 참가자들이 시스템 안에서 보는 변화의 갭과 가능한 미래의 해결방안들을 논의하도록 합니다.


3. '살아있는 경험'의 가치(Value “lived experience”).
노숙, 빈곤, 재범과 같은 사회적 문제를 개인적으로 경험한 학생들은 교실에서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실제로 많은 프로그램들은 관련 시스템을 이해하거나 변화시키는 것에 대한 대화를 이끌어갈 수 있는 잠재적 리더가 아니라 다른 학생들의 해결방안을 테스트하기 위한 포커스 그룹에서만 '살아 있는 경험'을 가진 사람들을 참여시킵니다. 우리는 누가 교육을 하고 있고 또 교육을 받고 있는지를 재고하지 않고서는 사회혁신 교육을 다시 생각할 수 없습니다. <
살아있는 경험의 가치(The Value of Lived Experience)> 저자인 발제트 산두(Baljeet Sandu) 교수는 "우리는 사회 혁신 사고와 담론에서 패러다임과 힘의 변화가 필요하다"라고 말합니다. 우리는 살아 있는 경험을 가진 리더들을 인정하고, 신뢰하고, 참여시키고, 사회혁신 교육에서 지식 평등을 창출하는 것으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예일대학에서 산두 교수는 Knowledge Equity Initiative를 통해 이를 실천하고자 노력합니다."


4. "문제를 해결하는 것"과 경험적 교육 기회 지원(Support opportunities for “apprenticing with a problem” and experiential education).

이와 관련해 교육자들은 학생들을 교실 밖으로 나오게 하고 그들이 시스템, 이해관계자들과 함께 배울 수 있는 조직과 커뮤니티로부터 학습 기회를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17년 버사 재단(Bertha Foundation)과 협력하여 케이프타운 경영 대학원은 남아프리카에서 가장 낙후된 지역 중 한 곳인 필리피(Philippi)에 캠퍼스를 개설했습니다. 이를 통해 필리피 출신 청년들이 양방향 학습과 가치를 경험하고, 대학의 학업, 인큐베이터 프로그램에 더 깊이 커뮤니티를 참여시키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또한 모든 대학원생들이
필리피 캠퍼스에서 적어도 하나의 강좌를 수강할 수 있게 됐습니다. 이 캠퍼스는 대다수의 엘리트 기관들이 직면한 이슈-수업에는 일반적으로 엘리트 학생들만이 참여하는데 이들은 커뮤니티의 다른 구성원들이 어떻게 생활하며 또 그들이 무엇을 소중히 여기는지 이해하지 못합니다-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5. 교육 생태계의 구축(Create educational ecosystems).
시스템 변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개인에서 집단으로 사고방식을 바꿔야 합니다. 대학과 다른 성인교육센터의 교육은 종종 학생들이 서로 경쟁하는 것에 초점을 둡니다. 대신에 우리는 협력적인 사고방식을 모델화하여 학생들이 다른 사람들의 노력으로부터 배우고 무언가를 만들어갈 수 있다는 것을 상기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집단 학습과 시스템 임팩트를 더욱 심화시키는
교육 생태계 중 하나는 아쇼카 U(Ashoka U)입니다. 아쇼카 U는 사회적 임팩트 교육에 전념하는 교육자 및 기관을 위한 회의, 학습 커뮤니티 등을 제공합니다.


점점 더 많은 젊은 리더, 전 연령대의 사람들이 우리 커뮤니티와 전 세계의 시스템 변화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교육 모델은 이러한 관심을 충족시키기 위해 진화해야 하며, 학습자가 실제 시스템 수준의 임팩트에 적절한 전략과 방법을 적용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합니다. 교육자들이 위 역량과 관점을 기존 교육 내용에 통합하고, 이미 일하는 방식을 바꾼 사례를 참고로 심화시켜갈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혁신교육을 재설계하는 것은 개별 교실과 기관을 넘어 교육시스템을 재편성하는 협력적인 노력이어야 합니다. 그래야 우리가 현재 직면하고 있는 글로벌한 도전과 기회들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작성자 : 신열매 / 작성일 : 2019.07.23 / 수정일 : 2023.03.29 / 조회수 : 15130

코멘트를 달아주세요!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