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무팁] 비영리단체를 위한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작
실무도구 / by 신열매 / 작성일 : 2019.06.23 / 수정일 : 2019.06.25
소셜 미디어 인플루언서(influencers)를 통해 제품을 알리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최근 몇 년 동안 꾸준히 성장해왔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최대 87%의 사람들이 구매를 할 때 인플루언서들로부터 영향을 받는다고 응답했다고 합니다. 전문가들은 2020년까지 인플루언서 산업이 크게 성장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영리기업에만 해당하는 것이 아닙니다. 비영리단체 또한 인플루언서들로부터 상당한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아래 내용은 비영리단체들이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시작할 때 생각해야 할 내용들은 간략하게 정리한 자료입니다. |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어떻게 작동할까요?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찾고 있을 때 주위 친구, 가족 혹은 존경하는 누군가가 특정한 제품/서비스를 추천할 때 그 내용이 당신의 결정에 어떤 영향을 가져오는지를 생각한다면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의미를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인스타그램, 유튜브, 트위터 등)에서도 같은 원칙이 적용됩니다. 많은 팔로우(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는 인플루언서가 특정한 제품, 서비스, 혹은 비영리단체에 대해 이야기를 할 때 그들의 팔로우들은 여기에 주목합니다. 그리고 그 내용은 자신의 소셜 미디어 네트워크상에 공유하게 됩니다. 특정 영역에서 존경/지지를 받는 사람이 우리 단체의 콘텐츠를 공유하거나 공개적으로 단체를 지지한다고 할 때 우리 단체의 인식과 신뢰를 높이는 데 큰 영향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거시적(macro) vs. 미시적(micro)
인플루언서는 일반적으로 두 가지 범주 중 하나에 속합니다.
이상적으로는 우리 단체에서 추진하는 캠페인을 매크로,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모두 언급하고 다뤄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매크로 인플루언서에 대한 접근이 어렵다고 하더라도 걱정할 것이 없습니다. 접근했다는 사실 자체가 긍정적인 결과를 만들기 위한 과정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매크로 인플루언서(Macro-influencers) : 수만 명의 적극적인 팔로우들이 있는 인플루언서로 소셜 미디어상에서 셀러브리티로서의 위치를 갖고 있는 사람들입니다(이 중 실제 유명인사들도 포함됩니다.)마이크로 인플루언서(Micro-influencers) : 이 사람들은 특정 틈새 시장, 관심 분야에서 영향력 있는 위치를 갖고 있으며 팔로우는 적지만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효과적인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위한 팁
- 당신 옆에 존재하는 인플루언서를 살펴볼 것. 아마도 당신은 이미 영향력을 갖고 있는 누군가와 관련되어 있을지 모릅니다. 주위를 기울여보세요. 당신 주위의 인플루언서들을 발견하고 그들과 신뢰를 쌓고 그들의 충성도를 이끌어내기 위해 노력합니다.
- 참여를 통해 인플루언서를 확보할 것. 인플루언서의 게시물에 '좋아요'를 누르고 코멘트를 남겨보세요. 그들에게 공통의 관심사에 대한 다이렉트 메시지를 보내고 우리 단체의 가치가 무엇인지를 소개하고 알리세요. 그리고 서로 이익이 될 수 있는 관계를 만들어갑니다.
- 우리 단체의 기부자 또한 인플루언서로 볼 것. 우리 단체의 기부자들은 그들의 네트워크 안에서 아이디어를 공유할 방법을 이미 찾고 있을지 모릅니다. 기부자들과의 긴밀한 관계는 높은 퀄리티의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 해시태그 검색 등을 통해 새로운 인플루언서를 찾을 것. 우리 단체의 미션 등과 관련된 해시태그를 검색해봅니다. 상단의 포스팅은 큰 영향력을 행사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효과적인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위해서는 초기 약간의 노력과 연구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만약 우리 단체를 우리보다 적극적으로 알리고 또 우리 단체의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공유해줄 수 있는 지지자들을 얻는다면 우리 단체의 든든한 자원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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