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도록 기부자를 유지하는 행동전략 6가지
실무도구 / by 구웃 / 작성일 : 2018.11.01 / 수정일 : 2023.03.31

기부자와 오래가는 관계를 만들려면 어떤 것이 필요할까요? 쌍방향 소통하기, 변화를 만든 보람, 뿌듯함 가지기 등이 있습니다. 아래 글은 비영리 단체들과 기부자가 오래갈 수 있는 "기부자 유지비법 6가지" 를 구체적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Donor Retention Strategies: 6 Next-Level Practices 기사를 번역&요약한 글임을 밝힙니다.

오래도록 기부자를 유지하는 행동전략 6가지

많은 비영리 단체들이 '기존의 기부자를 잘 관리하는 것'이 '새로운 기부자를 찾는 것 '보다 비용이 적게 든다는 것을 이미 잘 알고 있습니다. 기부자를 유지하는 일은 너무나도 중요합니다. 여러분들의 단체에서도 이미 실행 중인 기부자 유지 전략이 있을 텐데요. 이를 한층 더 업그레이드 시켜 줄 방법이 있습니다. 다음의 6가지 제안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1. 기부자의 첫 기부가 쉽고 만족스러운 경험이 되도록 만드세요
  2. 기부자가 거리낌 없이 말할 수 있도록 격려하세요.
  3. 기부자 회원 프로그램을 만드세요.
  4. 기부자 초청 행사를 개최하세요.
  5. 기부자의 관심사와 재능을 활용할 수 있는 자원봉사활동을 제안하세요.
  6. 성공적인 기부 사례를 공유하세요. 


이제 기부자와 오래도록 가기 위한 첫걸음을 내딛어봅시다
!

  


전략
#1 기부자의 첫 기부가 쉽고 만족스러운 경험이 되도록 만드세요

 

기부자들이 비영리 단체를 떠나는 이유로 혼란스럽고 소모적이었던 첫 기부 경험을 지적합니다기부자들은​ 첫 기부를 마친 후 곧바로 탈퇴 여부를 결정한다고 합니다. 기부자가 경험한 기부 프로세스가 기부의 지속여부를 판단하는 중요한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만약 한 단체의 기부과정이 다시 되풀이하고 싶지 않는다면 기부자가 그 단체로 되돌아올 가능성은 매우 희박합니다따라서 쉽게 기부할 수 있는 최적화된 기부 웹페이지를 위해 공을 들여 만들어야 합니다.

기부 페이지 양식을 개선하는 팁은 다음과 같습니다.
• ​기부가 빨리 끝나도록 꼭 필요한 질문만 물으세요.
가장 편리한 기부방법을 선택할 수 있게끔 다양한 채널을 마련하세요.
추가적인 노력이 필요한 계좌 개설을 요구하지 마세요.

기부절차를 개선한다면, 더 많은 이들이 기부과정을 완주하고, 다시 기부할 가능성도 커집니다

전략
1의 핵심 기부자의 예상대로 쉽고 간단한 기부 절차가 되도록 기부 페이지를 최적화하는 것입니다.

 

 

전략 #2 기부자가 거리낌 없이 말할 수 있도록 격려하세요

 

가장 먼저 떠올린 기부자 유지전략으로 기부자에게 연락할 다양한 방법을 계획하셨나요?그러나 그 계획엔 기부자가 부담 없이 말할 기회가 있나요? 기부자가 단체에 대한 우려사항, 아이디어, 혹은 제안을 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세요. 이는 기부자가 단체의 필수 구성원이 되고, 당신이 원하던 아이디어를 찾을 수도 있습니다. 기부자들은 말할 필요가 있는 것들을 소리 내어 말하고 또 그들의 말을 경청할 때, 기부자들은 단체에 더 많이 투자하게 됩니다. 왜냐면 기부자들은 금전 이상으로 더 많은 방법으로 기여하고 있기 때문이죠.

기부자의 커뮤니케이션을 돕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설문 조사
자문 위원회
피드백 회의
소셜 미디어를 통한 온라인 토론

이때 중요한 것은 일방향으로 참여하지 않는 것입니다
. 예를 들어, 여러분의 비영리 단체가 자원활동 프로그램을 개선하는 방법에 대한 설문조사를 합니다.
기부자에게서 답변을 얻는 것으로만 대화를 마쳐선 안 됩니다. 설문조사가 끝난 뒤에도 기부자들에게 감사를 표현하는 후속 활동이 이어져야 합니다기부자들에게서 모은 정보들을 앞으로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 알려주세요


전략
2의 핵심은 기부자들은 자신의 말을 들어주길 원하며, 말할 기회가 더 많이 주어질수록 단체에 더 많이 투자할 것이라는 점입니다.


전략
#3. 기부자 회원 프로그램을 만드세요

아직 기부자 회원 프로그램이 없다면
, 한번 만들어보세요. 기부자를 유지하는 탁월한 방법입니다회원 프로그램은 인센티브나 특별 혜택으로 기부에 대한 대가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회원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회원이 되는 조건으로 기부자에게 일정 금액을 기부하거나 연회비를 기부하거나 일정 시간의 자원봉사활동을 하도록 요구할 수 있습니다회원 프로그램을 만들면, 특히 일정 금액 미만의 사람들에게 기부금을 증액할 수 있고, 비영리 단체의 미션에 진정으로 투자하는 사람들의 그룹이 생기기도 합니다. 회원 프로그램을 만들 때, 인식 제고, 자선활동 커뮤니티 생성, 모금 활동에 중점을 두어야합니다. 참여를 유도하는 인센티브도 필요합니다. 기부자에게 제공할 인센티브 유형은 당신의 조직과 다신의 기부자들에 따라 달라집니다. 기부자들에게 그들이 원하는 인센티브를 직접 물어보세요.

다음은 회원들이 바라는 인센티브의 포함되어야 할 것들입니다
.
누구보다 가장 먼저 듣는 비영리 단체의 최신뉴스
셔츠 및 기타 물건(모자, 열쇠고리, 자동차 범퍼 스티커)
무료 주차 또는 행사에 먼저 참석할 수 있는 특권

전략
3의 핵심회원 프로그램생각이 같은 사람들이 커뮤니티를 형성하는 좋은 방법이라는 점입니다.

 

 

 


 

전략 #​4 기부자 초청 행사를 개최하세요

기부자 초청 행사는 기부자들에게 그들의 성원과 지지를 잘 받고 있다고 알리는 좋은 방법입니다
. 열의가 있는 기부자들을 한 자리에 모을 수 있는 것도 장점입니다. 더군다나 비영리단체는 기부자 초청 행사에서 기부자들을 직접 만나 교류할 수 있습니다. 얼굴을 보며 대화를 나누는 동안, 기부자를 더욱 알게되고, 이후에도 더 효과적인 소통 방법을 개발할 수도 있습니다. 기부자 초청 행사의 형태는 조직이 가진 자원과 접촉하려는 후원자들에 따라 다양해집니다.

다음은 초청 행사 유형에 관한 아이디어입니다
.
자원봉사자들을 위한 점심 행사를 계획해보세요. 점심 행사는 자원봉사자들의 사기를 높이고 감사의 마음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주요 기부자에게 진행 상황을 보고하는 저녁식사 자리를 만드세요. 주요 기부자는 프로젝트의 진행정도, 기부금 내역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자신의 기부금이 잘 쓰이고 있다는 큰 확신을 줄 수 있습니다.
회원 프로그램에 가입된 기부자들을 위한 행사를 만들어보세요. 회원들은 그들만을 위해 행사가 열렸다는 것에 기뻐할 것입니다
  다른 기부자들에겐 회원 프로그램에 가입할 인센티브가 될 수 있습니다.

전략
4의 핵심은 다음과 같습니다.비영리 단체는 기부자를 만나고 교류할 수 있는 기부자 초청 행사를 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전략 #​5 기부자의 관심사와 특기를 살리는 자원봉사활동을 제안하세요

기부자들에게 단체를 위해 자원봉사에 참여할 것을 요청해보세요
. 기부자들은 자원봉사를 하면서 단체와 상호작용하고, 미션이 구현되는 것을 보며, 다른 방식으로도 단체를 후원하게 됩니다. 이들은 프로젝트나 모금행사를 함께 준비하거나 단체 직원들과 다른 후원자들과 직접적으로 일하게 됩니다. 그 시간동안 기부자들은 대화를 나누고 관심사를 공유하며, 단체와 더 깊이 연결될 수 있는 관계를 형성합니다. 기부자가 유대감을 느낀다면, 단체와 더 오래갈 수 있습니다. 왜냐면 그들은 친구을 얻었고 단체의 일원으로 시간을 보냈기 때문입니다.

이미 기부자들에게 자원봉사를 장려하고 있다면
, 보다 색다른 경험을 하도록 할 방법이 없을까요?

자원봉사활동으로 늘 하던 역할을 벗어던지고
, 기부자가 자신의 관심사와 특기를 살리면서 후원할 수 있는 방법을 만들어봅시다예를 들어, 사진을 매우 좋아하는 기부자에겐 모금행사 사진을 찍는 자원봉사활동을 제안할 수 있습니다덕분에 소셜 미디어로 공유할 수 있는 사진을 얻고, 홍보자료로도 활용할 수 있을 지도 모릅니다색다른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한 기부자는 물 밖으로 나온 물고기와 같은 신선한 호기심을 느낄 수 있습니다기부자가 자신의 강점을 살리는 봉사활동에 참여한다면, 기부자와 단체 모두가 윈윈 하는 길입니다기부자는 업무에서 자신감을 얻고, 여러분 단체는 지원이 필요한 자리에 역량 있는 사람을 구한 것입니다 다른 참신한 방법으로 많은 책임감이 필요로 역할이나 다른 사람들을 가르치는 곳에 기부자를 데려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비영리 단체가 무료 학습지도로 학생들의 대학진학 준비를 돕는다면기부자들 중에서 대학생 혹은 졸업생을 동원할 수 있습니다기부자는 학생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나누며, 리더와 멘토로 성장할 수 있고 단체와의 유대가 강화될 것입니다.

전략
5의 핵심자원봉사활동이 기부자들이 비영리단체와 보다 발전된 관계를 만드는 좋은 방법이기도 하지만, 기부자들에게 자신의 노하우와 재능을 기여할 수 있는 활동이 되는 것입니다.

 

 

 

전략 #​6 성공적인 기부 사례를 공유하세요

기부자 유지를 강화하는 마지막 전략은 바로 기부의 결과를 공유하는 것입니다
. 기부자는 기부가 만들어내는 변화를 알고 싶어 합니다. 이를 위해 비영리 단체가 할 수 있는 건 기부의 결과를 공유하는 일입니다. 이때 스토리텔링을 결과를 공유하는 훌륭한 도구입니다. 기부자의 마음의 문을 두드리기 때문이죠. 그렇게 되면 기부의 결과에 대해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습니다단지 팩트나 통계만으로는 정보전달이 어렵고 큰 영향을 미치기도 어렵습니다예를 들어, 여러분 단체가 빈곤가구를 위해 주택재건을 도왔습니다이때 당신은 동의를 구한다면 단체가 도왔던 가족들의 이야기 중 하나를 들려줄 수 있습니다이때 그 이야기는 기부자의 도움으로 성취한 일이라는 점을 초점을 맞춰야 한다는 사실을 명심하세요비영리 단체를 칭찬하는 것이 아닙니다. 기부의 영향력을 공유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전략
6의 핵심스토리텔링은 기부자와 기부 결과를 공유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왜냐하면 스토리텔링은 기부자들의 감정에 호소하고, 미션을 달성한 구체적인 방법을 알려주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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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부자가 여러분의 단체에 투자하게 하는 방법은 창의적인 방법으로 그들의 참여하게 하는 것에 관한 이야기입니다처음부터 기부자들과 상화작용과 교류에 힘쓰세요. 그들이 즐길만한 것으로 말입니다.

 

 


작성자 : 구웃 / 작성일 : 2018.11.01 / 수정일 : 2023.03.31 / 조회수 : 15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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