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정의가 추천하는 2017년 환경의 책 소개
NPO보고서 및 연구자료 / by Jussi / 작성일 : 2018.05.08 / 수정일 : 2023.03.31

환경과 관련된 일을 하거나 환경에 관심있는 분들에게 2017년에 출간된 새 책 중에서 환경관련 책을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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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정의 소개
우리사회의 환경불평등을 해결하고자 노력하는 사람들이 모인 시민단체로 매년 올해의환경책, 청소년책, 어린이책을 선정하고 있으며 환경팟캐스트 "침묵의 봄봄"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환경정의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eco.or.kr/


 

빼앗긴 숨
— 최악의 환경 비극, 가습기 살균제 재앙의 진실 안종주 지음 / 한울 / 2016.8.26

언젠가, 누군가는 어떤 형식으로든 정리하고 기록해야 된다고 생각했었다. 그냥 이렇게 피해자와 그 가족들의 고통스런 기억과 소송의 기록으로, 방송언론사의 한때의 경쟁적 기사로 지나가기에는 이 참사의 원인과 책임에 대해 우리 사회가 기록해야 될게 너무나 많기 때문이다.  가습기 살균제 얘기다. 저자는 중중 질환자나 사망자 등 인정받은 피해자 이외에도 가습기 살균제에 노출된 사람이 적게는 800만 명에서 많게는 1200만 명에 이를 것이라 추정한다. 그 규모도 규모지만 가습기 살균제의 공포는 더 있다. 바로 사람의 생명보다 이익을 우선하는 기업의 추악한 모습, 수많은 목숨이 죽어가는 상황에서 보여준 정부의 무책임한 모습, 그리고 진실을 감추고 기업의 이익을 위해 헌신하는 법률 집단과 전문가들의 뻔뻔한 모습 같은 것들이다. 이 책은 막을 수 있었던 참사가 왜 발생했고 그 이후에도 수년 동안이나 방치되어 피해가 커져나가는 과정에서 숨겨졌던 이면을 기록하고 있다. 운이 좋아 나는 그런 상황을 겪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가습기 살균제 참사와 같은 재난은 사람을 가리지 않는다. 그래서 읽다 보면 피해자의 고통이 나와 멀지 않고, 그런 기업과, 정부, 전문가들이 좌지우지 하는 일상을 살아갈 수밖에 없다는데 너무나 화가 날 것이다.   

 
 

잘 있어, 생선은 고마웠어  
— 남방큰돌고래 제돌이 야생방사 프로젝트 남종영 지음 / 한겨레출판사 / 2017.5.15

동물에게 자유를 허하라. 제돌이를 아시는가? 춘삼이, 삼팔이, 태산이, 복순이는? 이들은 모두 돌고래다. 불법으로 잡혀와 수족관에 갇힌 채 돌고래 쇼에 동원되다가 고향인 제주 바다로 다시 돌아간 남방큰돌고래들이다. 이 책은 이들 돌고래 야생 방사 프로젝트의 전모를 생생하고도 입체적으로 그려낸 색다른 ‘동물 해방 투쟁기’다. 우리는 대개 동물을 집합적인 하나의 생물종으로 뭉뚱그려 생각한다. 이 책은 다르다. 고유한 개별적 개체로서의 동물에 초점을 맞춘다. 이 책에 등장하는 돌고래들은 생김새뿐만 아니라 감정, 의지, 성격, 태도, 행태 등이 제각각 다르다. 모두가 저마다 자기 삶의 주체이자 독자적인 이야기의 주인공이다. 이것은 이 책의 중요한 특성이다. 동물을 보는 새로운 눈을 제공해준다. 야생방사를 앞두고 우려가 높았다. 오랜 시간 수족관에 갇혀 인간의 방식에 길든 돌고래가 과연 야생의 바다에서 제대로 살아갈 수 있을까 하는. 기우였다. 돌고래들은 야생에 잘 적응했다. 그들은 언제나 인간의 판단과 과학의 예측을 넘어섰다. 각자 자기 의지와 자기들만의 방식에 따라 움직였다. 이 책은 동물과 인간, 인간과 인간 사이에서 작동하는 이른바 ‘생명 정치’의 맥락도 놓치지 않는다. 거기엔 갈등과 이해관계의 충돌, 권력과 정치 의 메커니즘, 과학기술의 한계와 함정 등이 두루 얽혀 있다. 그렇다. 돌고래는 인간의 ‘거울’이며, 돌고래 이야기는 곧 인간의 이야기이기도 하다. “물알로. 물알로.” ‘물 아래로’라는 뜻의 제주 방언이다. 옛적부터 제주 해녀들은 돌고래가 오면 ‘물알로, 물알로’를 외치며 길을 내주었다. 그러면 돌고래는 해녀 주변을 맴돌다 그냥 떠났다. 그들은 서로 무관심했다. 이런 자연의 규칙 속에서 인간과 동물은 평화롭게 공존했다. “우리의 미래가 여 기에 있다. 인간이 동물을 착취하고 이윤의 수단으로 삼는게 아니라 서로 갈 길을 가도록 무심하게 놔두는 것 말이다.” 지은이는 현직 신문기자다. 앞으로 생태환경 작가로서의 활약이 더욱 기대된다. 건투를 빈다.



조선생태환경사
- 조선시대의 사회적 변화가 생태환경에 끼친 영향을 재미있게 풀어놓은 책 - 김동진 지음 / 푸른역사 / 2017.2.11
고구려 무용총 수렵도에는 사슴과 호랑이가 달리고, 사냥한 짐승을 싣고 갈 마차가 준비돼있다. 조선 건국 후 17세기 초까지 매년 1,000여 마리 범을 사냥했다고 한다. 신증여지승람에 범을 잡는 착호인을 9,900여명을 뽑아 운영했고, 함경도에서는 7,000명이 활동했다. 매년 물난리에 기름진 숲은 수많은 야생 동식물의 터전이었다. 세종 문종 때부터 천방을 만들어 개간해 새로운 논과 밭을 늘려 천방과 보를 이용한 봇도랑으로 관개를 했다. 천방으로 환경이 변해 호랑이가 사라진 땅에, 사냥은 시냇물에 물고기의 천렵이 되었다.
소나무는 목제로는 100년 이상 길러야 한다. 조선은 한양으로 천도와 대마도 정벌로 병선의 건조 등으로 안면도의 국가 관리 소나무가 소진되었다. 이에 운송이 편한 전국의 바닷가 293곳을 봉산으로 지정했다. 이도 부족해 17세기 이후 태백산맥이 펼쳐지는 주변 전역으로 확산했다. 양란 이후 숲은 화전으로 크게 훼손되어 산의 7, 8활이 벌거숭이로 황폐화되었다. 종 다양성이 줄고 새와 짐승들이 사라졌다.
미생물은 누룩의 발전으로 술을 만들고 식초가 되고, 유산균의 집합체인 김치 등 효소와 발효로 풍성한 물산으로 풍족한 영양섭취로 질병에 저항력을 높여주었다. 제향에 술, 초, 장, 김치가 필수였다.
무너미 땅의 문전옥답은 마을에서 쏟아내는 변의 유입으로 물이 오염되어 수인성 병균이 번성해 이질이 발병했다. 이 책은 조선의 호랑이가 사회적 변화와 변천으로 멸종되는 많은 자료와 재미있는 이야기로 엮어 손을 놓기가 쉽지 않다


제3의 식탁
— 미래의 요리를 위한 위대한 실험 댄 바버 지음, 임현경 옮김 / 글항아리 / 2016.12.05
쌀로 ‘밥 ’을 짓는 것과 ‘쌀 아이스크림’을 만드는 차이, 그것이 내가 요리사 혹은 셰프를 생각하는 방법이다. 오죽하면 위대한 작가 톨스토이가 ‘신은 인간에게 먹을 것을 보냈고 악마는 요리사를 보냈다’고 했겠는가. <제 3의 식탁>은 그 ‘악마’가 지은 책이다. ‘악마’가 차린 ‘식탁’은 ‘레시피의 레시피’. 한 접시의 음식, 한 조각의 빵을 굽기 위해 놀랍고도 호기심 당기는 실험을 마다하지 않는 ‘제3의 셰프들’에 대한 기록과 제안들이 제법 솔깃하다. 제1의 레시피가 ‘생선을 어떻게 요리하는가’ 제2의 레시피가 ‘생선을 잡는 순간부터 요리사의 손에 재료가 들여지는 때까지 신선한 생선을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가’라면 ‘생선이 잡히기전 바다의 상태는 어떤가’부터 따져 요리하는 것이다. 이를테면 ‘플랑크톤 빵’ 한 조각에 지금 우리 의 바다가 처한 상태를 떠올리게 하는 세프가 있다. (어떤가? 플랑크톤 빵 이라고 하는 순간 우리는 ‘플랑크톤’에 대해 생각하게 되지 않은가?) 그는 바다의 오염도를 측정하는 식물 플랑크톤을 요리에 사용한다. 오염되지 않은 식물 플랑크톤을 이용해 이스트와 섞어 빵을 만들고 식물 플랑크톤으로 조리한 소스에 찍어 먹으면 그 맛, 향기가 식사하는 끝까지 사라지지 않는다고 한다. 해산물의 풍미를 내는 것은 식물 플랑크톤이 생성하는 황가스! ‘식물 플랑크톤이 없으면 생명도 없다’는 것을 한 조각의 빵으로 말하 고 있다. 저자는 귀한 식재료를 찾는 요리사들은 점점 더 야생의 형태를 찾게 될 것이고 그 음식들이 맛있고 기억에 남는다면 더 많은 사람이 재배방식을 바꾸고 결국 ‘우리를 먹여 살리는 토양’을 ‘우리가 먹여 살려야 한다’는 의식을 일깨우게 될 것이라고 기대한다. 바다는 플랑크톤으로 건강해지고 토양은 미생물로 비옥해진다는 이 간단하고도 기본적인 원리가 오늘 우리 앞에 놓인 ‘음식’에 존재한다는 진리를 새삼 깨우쳐주는 책이다.


소리와 몸짓
— 동물은 어떻게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가 칼 사피나 지음, 김병화 옮김 / 돌베개 / 2017.2.24
어떤 동물이 왜 그런 행동을 하는지를 묻는 답은 늘 뻔하다. 먹이와 번식에 유리했기 때문. 그런데 그 뿐일까. 이 책의 부제 ‘동물은 어떻게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가?’는 오랫동안 금지되어온 질문이다. 동물의 언어를 알지 못하는 인간이 동물의 생각과 감정을 추측하거나 이해하려는 것은 오랫동안 ‘비과학적’인 태도로 간주되어 그런 질문은 아예 금지되어 왔다. 그러나 저자를 따라 야생에서 살아가는 코끼리, 늑대, 범고래의 생활을 읽다보면, 생각과 감정을 떠올리지 않을 수 없다. 밀렵꾼을 피해 밤에만 이동해 국립공원 안으로 도망가는 무리를 이끄는 할머니 코끼리의 행동은 ‘생각’이라는 단어를 빼놓고 이해할 수 없고, 죽은 동료의 무덤에 흙을 덮는 코끼리의 행동은 ‘감정’을 빼놓고는 이해할 수 없다. 우리는 격렬하게 동물은 ‘생각’과 ‘감정’보다 본능에 따라 움직인다고 주장해 왔지만, 가까운 반려동물에서도 저 멀리 야생동물 세계에서도 동물의 생각과 감정은 너무나 자주 발견된다. 그 생각과 감정에 인간이 위로받는 일도 허다하다. 이제 부정하지 말자. 동물도 생각하고 감정을 갖는다. 다만 우리는 그 중 아주 일부분만 짐작할 뿐이다. 그리고 생각과 감정을 지닌 존재를 대하는 인류의 태도가 바뀌지 않는다면 인류는 지구에서 홀로 남게 될것이다.


잃어버린 야생을 찾아서
— 어제의 세계와 내일의 세계 제임스 매키넌 지음, 윤비연 옮김 / 한길사 / 2016.10.21
당신이 아는 야생이 진짜 야생일까? 당신은 자연이라는 말을 들으면 무엇을 떠올리는가? 나무와 숲이 우거진 수목원? 여행 때 찾아가곤 하는 해변이나 갯벌? 동물들이 자유롭게 거니는 드넓은 초원? 이 책에 따르면 이런 곳은 진정한 자연이 아니다. 이미 인간 의 손길이 닿아 본래 그대로의 야생을 간직하지 못하고 있어서다. 수많은 국립공원이나 자연보호구역 또한 참된 야생이 아니기는 마찬가지다. 예컨대 많은 사람이 아프리카 세렝게티 초원 지역을 원시의 야생 자연이라 여긴다. 하지만 예전에 이곳은 나무가 빽빽하게 우거진 삼림지대였다. 오늘날 우리가 아는 자연은 인간 사회가 만들어낸 착각이다. 지구상에 남아 있는 진정한 야생 자연은 전 세계 대륙의 10%에 지나지 않는다는게 이 책의 주장이다. 자연과 관련한 또 하나의 중요한 착각은 자연과 비(非)자연을 대립하는 것으로 여기는 사고방식이다. 흔히 인간이 아닌 것, 인간과 반대되는 것을 자연이라고 생각한다. 아니다. 인간은 자연의 일부이자 자연 자체다. 이제 필요한 것은 ‘재야생화’다. 자연의 모습을 온전히 기억하고, 우리 삶에 의미 있는 것으로 다시 연결시켜야 한다. 재야생화는 인간 본질의 재야생화이기도 하다. 우리가 어떤 종류의 자연과 더불어 살지를 선택하는 것과 우리가 어떤 종류의 인간이 될 것인지를 선택하는 것은 같은 일이다. 물론 재야생화는 아주 어려운 일이다. 하지만 지은이는 희망의 메시지를 전한다. “숲에서 파도처럼 쏟아져 나오는 새소리를 듣고 싶고, 산란을 하러 돌아온 물고기들이 폐수로 시커멓게 오염된 강물을 은빛으로 바꿔놓는 광경을 보고 싶은 사람이 우리들 내면에 있다.”고 말이다. 지금 우리 인간이 갖추어야 할 가장 중요한 능력이 이것이다. ‘생태학적 인간’으로의 거듭남이 절실히 필요하다는 얘기다. 이 책은 묵직하고도 진지한 생태환경 에세이다. 방대한 문헌자료 섭렵과 사례 탐구 사이 곳곳에 삶과 자연에 관한 깊이 있 는 철학적 성찰이 아로새겨져 있다. 자연의 본질과, 자연과 인간이 관계 맺 어온 역사를 깊이 있게 알고자 하는 이들에게 일독을 권한다.


굴뚝 속으로 들어간 의사들  
— 일하다 죽는 사회에 맞서는 직업병 추적기 한국노동안전보건연구소 기획 / 나름북스 / 2017.6.23
노동현장에서 예전 유명한 누군가가 그렇게 강조했던 노동의 가치와 존엄성을 찾기란 쉽지 않다. 그저 월급으로 환산된 노동의 대가만이 보일 뿐이다. 시대가 바뀌고 옛날보다는 먹고 살만해졌다고 하지만 그래도 여전히 중요한  것은 먹고 사는 문제다. 그런데 먹고살기 위한 노동에 늘 희생이 따른다. 산업재해, 직업병, 과로, 스트레스 같은 것들이다. 먹고 살기 위해 하는 일이 오히려 산업재해와 죽음을 부르고 생명을 단축시키는 꼴이다. 이 사회와 기업이 노동자들의 희생을 먼저 요구하는 노동 방식과 태도를 바꾸지 않는 한 그 결과는 근로자의 건강피해나 직업병, 산재로 나타날 수 밖에 없다. 이 책은 이러한 현실을 고발한다. 직업환경의학 전문가들이 노동자의 몸에 남아있는 현장의 증거를 추적하여 보여주는 방식이다. 그러나 각각 의 사례에서 공통적으로 말하고자 하는 것은 직업병과 산재 그 자체보다 그것을 대하는 기업과 사회, 정부의 태도이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우리 현실을 고발하는 고발서이기도 한다. 그리고 또 하나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지금 이 저자들의 얘기가 단지 예전의 경험 사례가 아니라 지금 이 순간의 현실 얘기라는 것이다. 

 
 

꽃을 기다리다
— 황경택의 자연관찰 드로잉 2 황경택 글, 그림 / 가지 / 2017.3.20

사람은 자연과 닮았다. 생명이니 당연한 노릇이다. 그럼에도 사람은 자연과 다르다. 다른 생명이니 이 또한 당연한 노릇이다. 그런데 언젠가부터 무엇이 같고 무엇이 다른지는 살피지 않으며 사람의 기준으로 모든 생명을 바라보고 다루기 시작했고, 그러다보니 사람 아닌 생명은 평소에는 사람 눈에 들어오지 않다가 잊고 지낸 추억처럼 가끔씩 찾아오는 특별한 일이 되어버렸다. 이전에는 입고 먹고 사는 과정에서 자연을 관찰하지 않을 수 없었으나, 이제는 별다른 목적 없이, 그러니까 자연을 바라보는 일은 한가로운 일처럼 여겨진다. 물론 새로 생긴 목적도 있다. 사람과 다른 생명을 감각하고 이해하며, 같은 생명으로서 공감하고 공존하는 지향이 그것이다. 황경택의 자연관찰 드로잉은 이런 목적에 맞춤한 책이다. 자연관찰이 그림과 글로 이어지면 금상첨화겠으나, 그렇지 않더라도 계절과 함께하며 생명의 변화를 꾸준히 관찰하는 일은 그 자체로 충만하다. “어떤 사물이 어느날 내게 낯설게 다가오면서 눈에 띄고, 그것을 그리게 된다. 낯설게 다가온 바로 그 순간이 사물을 처음으로 만난 때다. 전에는 그저 존재했을 뿐 나와 만났다고 할 수 없다”니, 꾸준히 곁에서 살펴보면 눈에서 손으로, 손에서 그림과 글로, 마지막에는 생명과 생명의 만남으로 이어지는 모양이다. 물론 그저 이루어지는 일은 아니니, 저자가 전하는 자연관찰 잘하는 방법을 기억해야겠다. 천천히 걸어라, 새로운 것을 발견하면 멈춰라, 멈춰서 오래 보라 그리고 여러 날을 보라. 그렇다고 자연관찰, 그러니까 생명을 만나러 굳이 낯선 곳으로 떠날 필요는 없겠다. “오늘 보고 다음날에도 보고 그 다음 주에도” 보려면, 그렇게 일년을 꾸준히 관찰하며 생명의 모습을 잘 보고 담아내려면, “낯선 곳에 가기보다는, 익숙한 곳에 가서 자주 보고 그리기를 추천”한다. 아파트 화단에도, 가로등 밑에도, 보도블록 사이에도 생명이 있다. 다른 생명과의 만남을 기대하고 기다리는 생명이.



핵을 넘다
— 과학자가 경고하는 원자력발전의 진짜 문제 이케우치 사토루 지음, 홍상현 옮김 / 나름북스 / 2017.3.11
“펠릿이 파괴되면 어떻게 되나요?” “펠릿은 지르코늄이라는 단단한 금속 피복재로 둘러싸여 있어서 괜찮아요.” “연료봉이 부서지면요?” “압력용기가 지켜주겠죠.” “압력용기가 파괴되면 어떡하죠?” “그건 격납용기에 둘러싸여 있어요.” “그 격납용기가 파괴되면요?” “튼튼한 건물이 에워싸고 있잖아요.” 긴 문답 끝에 초등학생이 “건물이 파괴되면요?”라고 마지막으로 물었을 때 안내원은 끝내 화를 냈다고 한다. “건물은 파괴되지 않습니다!” 일본 원자력 홍보관에서 아이와 안내원이 주고 받은 대화다. 원전 안전 신화는 그러나 끝내 이루어지지 않았다. 후쿠시마 사고로 건물만 파괴된 것이 아니라 원자로가 녹아내려 어떤 상황인지조차 6년이 훌쩍 지난 지금까지 알 수 없다. 이 책은 비키니 환초 수폭실험으로 이야기를 시작한다. 천체물리학자인 저자는 과학자로서 과학과 군사의 유착관계를 들여다본다. 세계 3대 핵사고로 알려진 스리마일, 체르노빌 그리고 후쿠시마에 가려 잘 알려지지 않은 사고들이 꽤 있다. 그 가운데 하나가 1954년 비키니 환초에서 있었던 미군의 수폭실험이다. 이 실험으로 근처에서 조업 중이던 제5후쿠류마루를 비롯해 2만 명이 넘는 일본 사람들이 낙진 피해를 보았다. 그러니까 일본은 핵과의 악연이 무척 깊은 셈이다. 과거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던가. 이 책은 원자력의 위험성, 반윤리성 뿐만 아니라 안전신화에 사로잡혀 있는 우리들의 현주소를 파헤친다. 그렇다면 이 문제덩어리 핵의 대안은 뭘까? 익히 알고 있듯 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이다. 지하자원 문명을 지상자원 문명으로 바꾸자고 필자는 얘기한다. 땅 속에서 자원을 꺼내어 건설하던 문명은 이제 그만 접고 해와 바람의 문명으로 전환하자고 한다. 생각하므로 존재한다던 데카르트의 말을 되새겨보면 핵을 고집하는건 존재 자체를 부정하는 것과 동일한 것이 아닐지.


흙의 시간
— 흙과 생물의 5억 년 투쟁기 후지이 가즈마치 지음, 엄혜은 옮김 / 눌와 / 2017.7.17 
달과 화성에는 암석이 풍화돼 모래와 점토의 흙이 아닌 레골리스 (Regolith)가 있다. 5억 년 전의 지구다. 지구는 5억 년 전 이끼와 지의류가 바위를 부식시켜 최초의 흙이 탄생하며, 1억년에 걸쳐 생명력이 강한 양치식물이 산성토양이나 중금속으로 오염된 흙에서 대지 깊이 뿌리를 내려 최초의 식물로 거대한 숲과 흙을 이루었다. 2억 년 전 산성 토양에 적응하는 침엽수가 지상을 제패하여 공룡과 함께 번영하고 낙엽과 뿌리를 통해 흙을 적극적으로 변화시켰다. 1억 2천년 전 열대에서 탄생한 꽃과 열매를 가진 속씨 식물은 현재까지 벌 나비의 도움을 받고 있다. 흙은 탄소, 질소, 인이 주성분으로 식물과 곤충, 인간도 모두 흙에서 양분을 취하고 있다. 숲의 리그린이 다량 함유한 자연계 용존유기물은 식물의 낙엽과 뿌리에서 나온다. 용존유기물과 인과 질소 칼슘 등의 양분을 운반해, 바다는 생물들을 키워 연어, 송어는 양분을 섭취하고 고향으로 회귀하여 새와 곰의 먹이가 되고, 그들의 똥이 숲의 땅을 풍성하게 만든다. 문명은 관개 농업과 화전, 논농사다. 고대 이집트 번영은 건조한 나일 삼각주의 범람한 물을 농지로 끌어 비옥하게 만들었다. 아시아의 벼 농사는 세계 경작 면적의 10%지만, 쌀은 세계 인구 70억 명 중 1/2 이상의 주식이다. 이는 습지를 개간해 물과 흙의 특성을 살린 독특한 논농사로 이루어졌다. 숲에서 자연림은 그대로 내버려둬도 유지되지만, 인공림은 벌채에서 조림에 이르기까지 관리를 해야 황폐를 막을 수 있다. 인공림은 숲 관리를 잘해야 산림자원의 이용과 흙 만들기에도 성공한다. 숲은 흙에서 자라지만 흙을 키우는 역할도 한다.  책은 흙의 탄생부터 인간의 경영으로 위험에 처하는 위기의 과정까지 쉽게 이어진다. 


구부러진 과학에 진실의 망치를 두드리다 
 — 수의사 박상표가 남긴 이야기 박상표 지음 / 따비 / 2017.1.17
이 책은 2008년부터 2011년까지 이어진 촛불의 중심에 서 있던 수의사 고 박상표가 생전에 여러 매체에 기고했던 글모음이다. 박상표는 광우병 파동에서 미국산 쇠고기 수입 저지, 한미 FTA에 이르기까지 굵직한 이슈마다 늘 앞장서서 촛불을 들고 진실을 파헤치는 역할을 자처했던 과학자였다. “신자유주의 광신도들은 세상의 모든 것을 돈으로 환산하여 거래의 대상으로 삼지 못해 안달이다. 신자유주의를 신봉하는 광신도들은 우리가 늘 숨쉬는 공기며 날마다 마시는 물마저도 상품으로 만들었다. 그것도 모자라 가족의 행복, 인간의 가치, 식품의 안전까지도 값을 매겨 상품으로 거래하고자 한다. 신자유주의자들은 이윤을 최고의 가치로 여기고 있다. 이들에게 세계 각국 민중이나 시민의 건강과 안전은 그저 비관세 장벽에 불과하다. 이들은 ‘과학’이라는 신비한 주문을 비관세 장벽을 무너뜨리는 강력한 무기로 사용하고 있다.” 책장을 몇 페이지만 넘겨도 그가 얼마나 진실한 과학자였는지 느껴지고도 남는다. 그는 우리 사회에 만연해 있는 뒤틀린 ‘과학’을 바로잡으려 했다. 초국적자본의 이윤을 대변하는 곳에서 있던 구부러진 과학에 박상표는 진실의 망치를 두드려 바로 잡고자 했다. 그는 쇠고기 문제를 단순한 무역의 문제가 아닌 근원적인 문제로 봤다. 쇠고기 문제는 확장하면 카길을 중심으로 한 농식품 초국적 자본의 문제였다. 초국적 농식품 자본이 종자를 독점함으로써 유전자 조작 식품 문제는 피해갈 수 없는 문제였고 박상표는 이 지점을 정확히 알고 있었다. 그가 이렇듯 올곧게 사안을 볼 수 있었던 것은 사람과 사람이 사는 세상 그리고 사람과 함께 어울려 살아가는 뭇 생명들을 따스한 마음으로 보는 눈을 가졌기 때문이다. 이 책을 통해 박상표라는 한 사람이 오래도록 잊히지 않았으면 좋겠다.


사향고양이의 눈물을 마시다 
 — 나의 선택이 세계 동물에게 미치는 영향 | 동물권리선언 시리즈 7 이형주 지음 / 책공장더불어 / 2016.11.30
인간이 약자를 대하는 법을 고발하다 인간은 얼마나 잔혹해질 수 있을까. 인류가 동물들에게 벌이는 행위를 보면 우리는 매우 고통스러운 답을 얻을지도 모르겠다. ‘사향고양이의 눈물을 마시다’의 저자는 이런 고통에 눈을 감아서는 안 된다고 주장한다. 지금 이 시간에도 지구 각지에서는 거대한 실험장을 방불케하듯 동물들에 대한 폭력이 자행되고 있기 때문이다.  중국에서는 1만 마리의 반달가슴곰이 하루에 두 번씩 쓸개즙을 내주는 것을 천형으로 알고 살아간다. 인도네시아 루왁커피 농장의 사향고양이는 평생 커피 열매만 먹고 산다. 남아공의 어떤 사자들은 오로지 사냥 당하기 위해 농장 안에서만 키워지고 훗날 박제가 된다. 왜 이런 잔혹한 일들은 근절되지 않고 있는 것일까? 저자는 과잉 소비 문화, 잘못된 신념이 그 원인이라고 고발한다. 곰의 쓸개즙은 인공적으로 만들어낼 수 있는 간장 보호 물질보다 위험하다. 루왁 커피는 산미와 향이 사라지기 때문에 고급 커피로 분류되지 않는다. 필요에 의해 자연으로부터 구하는 것이 아니라 허영심에 의해 인위적으로 학대의 상황이 만들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최근 개와 고양이 등 반려동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동물복지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덩달아 뜨거워졌지만, 더욱 많은 동물들이 반려동물이 아니라는 이유로 관심 밖에 놓여져 있는 상황은 아쉽기만 하다.  그런 까닭에 이 책은 소중하다. 흩어져 있던 동물학대에 대한 사례들이 한 곳에 모여 있는 것도 반갑다. 그런데 책을 읽고 나면 괴롭다. 마치 자극적인 사회면 기사들을 탐독한 것처럼 온몸이 아프다. 하지만, 욕망이라는 이름의 폭력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동물들을 외면하지 않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귀여운 동물을 보며 그들과 교감하는 감성적인 접근도 소중하지만, 그들의 삶을 이성적으로 판단하는 것이 더 우선이 되었으면 한다. 우리가 지금 용기를 내지 못한다면 우리가 즐기는 것은 루왁 커피의 은은한 향이 아니라 철창안의 처절한 신음소리나 마찬가지기 때문이다.


글쓴이 jussi소개 

서울시NPO지원센터 아카이브 큐레이터.

IT분야에서 엔지니어 로 근무하다가 책과 도서관이 좋아 

비영리기관에서 독서문화, 작은도서관 활성과 홍보 등의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작성자 : Jussi / 작성일 : 2018.05.08 / 수정일 : 2023.03.31 / 조회수 : 20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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