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을 위한 세이프가드/KCOC / 2017.05
NPO보고서 및 연구자료 / by Soi / 작성일 : 2017.10.19 / 수정일 : 2017.10.19
<아동에게 안전한 국제개발협력 만들기 - 아동을 위한 세이프가드 이해 및 적용>이라는 행사가 지난 5월에 진행되었습니다. KCOC 아동권리실무그룹에서 주최한 워크숍은 개발협력 사업 추진 과정에서 권리를 침해당하고, 폭력, 착취 등 잠재적 위험에 노출되기 쉬운 아동을 보호하고, 진정한 아동권리 실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예방체계와 대응방안을 학습하기 위해 마련된 워크숍이었습니다.
아동세이프가드 적용사례로 플랜에서는 후원서비스에 적용하고 있는 사례를 공유하였습니다. 결연사업을 진행 중인 플랜은 결연아동 자료 내 보호강화를 위해 아동의 풀네임, 마을 세부정보 등을 기재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또한 결연아동 방문 동의서 의무화, 졸업 결연 아동과 연락을 지속 등에 대한 내용을 공유하였습니다.
미디어 부분에서 월드비전의 아동 세이프가드 사례는 국내/해외 촬영 프로세스 내 아동보호를 위한 다양한 장치를 마련해둔다고 하는데요. 촬영전에는 반드시 사례가정에 촬영동의를 받고, 직접 취재시에는 반드시 사회복지사가 동행하고 있답니다. 촬영시에도 개인식별 정보는 제거, 인터뷰시 노출정도에 대해 합의 등을 진행하고 있구요. 촬영분 방송후에는 미디어 노출로 인한 사후영향 예측및 대응책을 마련한다고 합니다. (실제로 사후영향 예측과 대응책을 진행했던 사례가 궁금하네요!!)
자료는 아래 링크에서 다운로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보고서 다운로드]
목차
1. 아동 세이프가드 이해 -국제개별협력과 아동보호
2. 아동 세이프가드 이해 - 아동에게 안전한 기관 만들기
3. 아동 세이프가드 적용 사례
1) 후원 서비스 - 플랜코리아
2) 캠페인 및 이벤트 - 기아대책
3) 미디어 - 월드비전
4) 기관정책 - 굿네이버스
5) 사업내 적용 - 세이브더칠드런
코멘트를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