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한 정부 포털 웹사이트들의 특징 인포그래픽
현안과이슈 / by 정다예 / 작성일 : 2016.09.26 / 수정일 : 2016.09.26



미국의 디지털 정부 센터 (Center for Digital Government) 와 거버먼트 테크놀로지 (Government Technology, 이하 거브테크) 에서 Best of the Web competition 이라는 대회를 통해 우수한 정부 포털 웹사이트들 서른 개를 선정했습니다. 우승자인 볼티모어 카운티 정부, 매릴랜드 주 정부, 덴버 시 정부의 인터뷰를 비롯한 수상작 서른 개는 다음의 기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링크 수상작 모두 저마다의 특징과 장점들을 지녔지만, 아래와 같은 다섯 개의 공통점이 있었다고 합니다. 거브테크에서 이 공통점을 토대로 인포그래픽을 만들었습니다.




반응형 (Responsive)
- 어느 접속 기기에서도 이상적인 디스플레이 및 퍼포먼스가 가능했습니다.

맞춤형 (Personalized)
- 유저가 가까이 있는 기관으로부터 자신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연결해주었습니다.

투명성 (Transparent)
- 예산과 지출, 서비스의 실적 등의 데이터를 투명하고 읽기 쉽게 공개했습니다.

데이터기반 (Data-Driven)
- 사이드 개발 및 개선에 데이터를 이용한 유저 행동분석을 적극 활용했습니다.

참여유도 (Engaged)​
- 우승작 모두 정부가 시민들의 의견을 경청하고 있다는 것을 적극적으로 어필하고 의견을 받을 수 있는 다양한 창구와 방법들을 제공했습니다.


예시로 카운티 정부 우승작인 볼티모터 카운티의 웹사이트 (http://www.baltimorecountymd.gov/) 를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볼티모어 카운티 정부의 IT실장 (Director of Office of Information Technology) 인 롭 스트래들링 (Rob Stradling) 은 거브테크와의 인터뷰에서 볼티모어 카운티가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은

1. 유저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
2. 세금 낭비가 되지 않도록 적절한 비용으로 운영되고 있는가
3. 유저가 여러 걸음 하지 않도록 원하는 서비스를 바로 찾아줄 수 있는가

라고 합니다. 우승자다운 모범 답변이네요.

디지털 정부 센터와 거브테크는 위의 대회를 매해 열어서 보다 많은 지자체들이 시민참여적인 웹사이트를 운영하기를 격려하고 있습니다.




작성자 : 정다예 / 작성일 : 2016.09.26 / 수정일 : 2016.09.26 / 조회수 : 18533

코멘트를 달아주세요!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