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인 문제해결을 돕는 방식, 서비스 디자인이란 무엇일까
NPO보고서 및 연구자료 / by socialjung / 작성일 : 2014.08.04 / 수정일 : 2020.06.16
전통적인 의미에서 ‘디자인'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매력을 높이는 역할로 인식되곤 했습니다. 하지만 ‘사람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방법론'이라는 관점을 갖게 되면서 최근  디자이너가 단순히 제품의 형태를 결정하는 역할에서 벗어나 사람들의 행동을 직접적으로 변화시키는데 힘을 쏟는 디자인 사고, 사회적 혁신, 서비스 디자인의 영역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특별히 문제 해결이나 새로운 솔루션을 설계하기 위해서 ‘서비스 디자인'이 어떤 개념이고 어떻게 산업과 기관에 적용될 수 있는지 한국디자인진흥원의 "서비스디자인, 서비스산업을 다시 디자인하다"에 잘 정리된 자료를 공유합니다. 특히 '인간중심 디자인' 개념은 업계나 정책제공자 뿐 아니라 비영리 공익활동에도 생각할 거리를 던지고 있습니다.


국제표준 ISO 9241-210(인터랙티브 시스템을 위한 인간중심 디자인)에서는 Human- centered design의 원칙을 다음 6개로 규정하고 있음

a) 사용자, 테스크, 환경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디자인 함
b) 디자인과 개발에 사용자가 참여하게 함
c) 디자인은 사용자 중심 평가로 읶해 개선되고 주도됨
d) 반복적인 프로세스를 가짐
e) 전체적인 사용자 경험을 디자인 함
f) 다양한 스킬과 관점을 가지는 디자인팀을 갖춤

(39쪽)


작성자 : socialjung / 작성일 : 2014.08.04 / 수정일 : 2020.06.16 / 조회수 : 25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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