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사라졌지만, 여전히 매년 전 세계적으로 1,200만 명의 소녀들이 18세 이전에 결혼하고 있습니다. 다르게 표현한다면 결혼을 당한다고 합니다. 조혼은 소녀들의 건강, 교육, 그리고 미래에 심각한 위협이 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조혼은 빈곤과 성 불평등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소녀들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해치고 교육 기회를 박탈합니다. 그리고 가정 폭력, 사회적 고립, 그리고 빈곤의 악순환을 초래하며 무엇보다 소녀들의 선택권을 박탈하는 심각한 인권 침해이기도 합니다.
그동안 많은 영상물에서 소개가 되었지만 2018년 개봉한 ‘가버나움’이 조혼이란 문제를 가장 최근의 시선으로 바라보았습니다. 물론 UNFPA(유엔인구기금)와 UNICEF(유니세프)는 2016년부터 'Global Programme to Accelerate Action to End Child Marriage'를 통해 12개국에서 조혼 근절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가령 소녀들의 역량(교육과 기술 습득) 강화를 통해 소녀들이 자신의 미래를 선택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한편 가정과 지역사회의 인식 개선하기 위해 부모와 지역 사회가 조혼의 위험성을 이해하고 소녀들의 권리를 존중하도록 교육해 왔습니다. 이러한 국제적 노력 덕분에 지난 10년간 약 2,500만 건의 조혼이 예방되었습니다. 특히, UNFPA와 UNICEF의 프로그램은 7.7백만 명 이상의 청소년 소녀들과 4.2백만 명 이상의 지역 사회 구성원에게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하여 큰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물론 여전히 많은 과제가 남아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이번 글은 조혼 문화를 끊기 위한 세 가지 주목할 만한 캠페인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1. #IDONT
#IDONT 캠페인은 2015년부터 UNFPA(유엔인구기금)에서 주관하는 매년 밸런타인데이에 진행되는 글로벌 캠페인으로, 아동 결혼에 반대하는 전 세계인의 연대를 목표로 합니다. 방법은 간단하면서도 다양합니다만 소셜 미디어를 주요 플랫폼으로 활용한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래서 #IDONT 캠페인은 단순한 해시태그 운동을 넘어 전 세계인의 참여를 독려하는 강력한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UNFPA는 매년 캠페인의 테마를 새롭게 설정해 다양한 문제를 조명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연도에는 성 불평등 문제를 강조하거나, 소녀들의 교육 기회 확대와 같은 긍정적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한 구체적인 정책적 요구를 제안하기도 했습니다.
그동안 예술가와의 협업 캠페인(사진작가와 메이크업 아티스트 등 예술가들과 협력하여 아동 결혼의 심각성을 시각적으로 전달하는 프로젝트)을 진행했습니다. 예를 들어, 사진작가 Vincent Tremeau는 네팔과 이라크의 소녀들을 촬영하여 그들이 꿈꾸는 미래를 표현하도록 했습니다. 그리고 12세 소녀와 중년 남성의 결혼사진 촬영을 가장한 사회적 실험을 통해 아동 결혼에 대한 대중의 반응을 관찰하고 인식을 높이는 프로젝트, 팔레스타인 아티스트 Rand Jarallah는 과도한 메이크업을 활용하여 어린 소녀들이 신부로 꾸며진 모습을 연출함으로써, 아동 결혼이 '어울리지 않는다'는 메시지를 전달해 보기도 했습니다.
그 밖에도 누리꾼들이 "#IDONT"라는 해시태그와 함께 아동 결혼에 반대한다는 메시지를 공유하며. UNFPA는 웹사이트를 통해 아동 결혼의 실태와 영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참가자들이 직접 행동에 나설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합니다. #idont캠페인은 또한 각국 정부, NGO, 그리고 유명 인사들과 협력하여 더 큰 영향력을 발휘하며 매년 새로운 테마로 캠페인을 진행하여 아동 결혼 문제의 다양한 측면을 조명한다는 점에서 매년의 캠페인을 기대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조혼이 사라진 곳들에서는 ‘조혼’의 존재감이 적습니다. 독일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유엔 독일위원회에서는 어떻게 하면 강제 결혼 여성들의 인원을 알리며 후원금을 모금할까를 고민하였습니다. 방법은 간단했습니다. 그러나 장소는 특별했습니다.
QR코드가 새겨진 파란색 자물쇠 3,500개를 Free The Forced란 글자를 만들어 특별한 장소에 걸어 둔 것입니다. 그 장소는 바로 호엔촐레른 다리입니다. 이곳은 남산의 자물쇠 공간처럼 영원한 사랑과 소망을 적어둔 곳으로 유명한 곳입니다. 즉, 누군가의 영원한 사랑을 약속하는 곳에서 자물쇠란 매개체로 기념하는 곳에 강요된 결혼의 피해를 알리는 것입니다. 자물쇠를 발견한 사람들은 자물쇠에 새겨진 QR코드를 스캔하게 되면 강제 결혼 여성의 현황과 이들을 돕기 위한 후원금 기부를 독려하게 됩니다. 똑똑하게도 기부하면 해당 자물쇠의 비밀번호가 나타나고 자물쇠가 풀리게 됩니다. 자물쇠는 굿즈로서의 역할을 할 수도 있지만 무엇보다도 결박되어 있던 무언가를 풀린다는 의미를 후원자로서 경험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였는지 결과는 매우 놀라웠습니다. 단, 3일 만에 3천 5백 개의 자물쇠가 풀리며, 기부금이 279%가 증가하였습니다. 간접적으로는 캠페인 기간 호엔촐레른 다리를 지나간 47만 여명의 사람들에게 캠페인이 노출되었으며, 온라인 등 총 530만여 명에게 캠페인이 도달하였다고 합니다.
위 캠페인은 약 10년 전에 진행되었지만, 여전히 좋은 캠페인으로 남아있습니다. 이유는 강력한 시각적 메시지를 활용해 강제 결혼 문제를 조명하는 독특한 접근 방식을 보여주었습니다. 호엔촐레른 다리에 걸린 자물쇠는 단순히 기부와 홍보를 넘어 강제 결혼의 억압적 현실을 상징적으로 표현된 것이 백미였습니다. 더불어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융합을 통해 강제 결혼 문제에 대한 인식을 극적으로 확산시켰습니다. QR 코드를 통해 정보를 얻고 직접 행동에 참여할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사람들에게 능동적인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 방법을 제시했습니다. 또한, 자물쇠를 통해 기부자들은 자신이 기여한 행동이 시각적으로 표현되는 경험을 할 수 있어 참여와 공감을 동시에 얻었습니다. 캠페인의 또 다른 성공 요인은 현지 문화와 맥락을 고려한 접근 방식입니다. 자물쇠를 활용한 캠페인은 단순히 독일에 국한되지 않고, 전 세계적으로 비슷한 맥락의 아이디어로 확장될 가능성을 보여주었습니다. 더불어, SNS를 통한 캠페인 확산은 캠페인 종료 후에도 지속적인 대화를 이어갈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 이 캠페인은 강제 결혼 문제를 단순히 알리는 것을 넘어 참여자들이 문제 해결의 주체로 나설 수 있도록 유도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3. Child Wedding Cards: 결혼 초대장
파키스탄은 약 21%의 소녀들이 18세 이전에 결혼하며, 3%는 15세 이전에 결혼하는 대표적인 조혼이 유지되고 있는 국가입니다. 그 수는 약 500만 명에 달합니다. 이번 캠페인인 Child Wedding Cards(어린이 결혼초청장) 캠페인은 파키스탄에서 만연한 아동 결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획되었습니다. 이 캠페인은 결혼 초대장이라는 친숙한 매체를 통해 아동 결혼의 심각성을 알렸습니다. 기획사인 IMPACT BBDO는 전통적인 파키스탄 결혼 초대장의 디자인을 그대로 사용하되, 내용을 완전히 바꾸어 충격을 준 것입니다. 초대장은 소녀들의 가상 결혼식을 만들고, 소녀들이 직접 청첩장을 그리도록 했습니다. 신부의 나이가 명시되어 있기도 한 것도 있고 결혼식 대신 소녀의 꿈과 미래가 묻히는 장례식에 초대한다는 내용도 있었습니다.
이 초대장들은 파키스탄의 영향력 있는 국가 지도자들과 국회의원들에게 배포되었으며, 마침내 파키스탄 최고 종교법원인 연방 이슬람 법원에서 결혼 최소 연령을 18세로 올리는 칙령을 공표된 것입니다. 물론 오래도록 굳게 뿌리내린 문화가 단숨에 없어지긴 어려울 것이며 도시부터 점차 지역으로 퍼지며 변화를 만들어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위 캠페인은 칸 국제 광고대회에서도 우수한 사례로 선정되었는데, 그 이유는 “어떠한 특수효과가 사용되거나, 시급성을 요하는 문제 혹은 유명인이 출연한 것이 아님에도 큰 울림이 있는 간단한 아이디어라는 평가를 남기기도 했다"고 합니다. 그것도 ‘어린 소녀들’의 문제를 ‘어린 소녀들’이 해결하는 귀한 사례에서 말입니다.
이 캠페인은 단순히 조혼 문제를 알리는 것을 넘어, 파키스탄의 전통적 사회 구조와 결혼 문화에 대한 직접적인 도전을 통해 변화를 촉구했습니다. 결혼 초대장은 일반적으로 기쁨과 축하의 상징으로 여겨지지만, 이 캠페인에서는 이를 역설적으로 활용해 조혼의 부정적 현실을 생생히 드러냈습니다. 초대장에 사용된 소녀들의 일러스트와 메시지는 진정성과 충격을 더했습니다. 또한, 캠페인은 국가 지도자들에게 초대장을 직접 전달하는 전략을 통해 조혼 문제를 국가적 우선순위로 부각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소녀들의 목소리를 강조하여, 그들 스스로 문제 해결에 나설 수 있다는 희망을 전달했습니다.
조혼 문화를 끊기 위한 이러한 캠페인들은 전 세계적으로 큰 반향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도 많은 소녀들이 조혼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2030년까지 1억 5천만 명 이상의 소녀들이 아동 신부가 될 위험에 처해 있다는 전망은 우리에게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함을 상기시킵니다. 따라서 이러한 캠페인들은 단순히 인식 제고를 넘어 실질적인 변화를 이끌어내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합니다. 법적, 사회적, 경제적 측면에서의 종합적인 접근이 필요하며, 국제사회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이 요구됩니다. 모든 소녀들이 자신의 미래를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우리 모두의 관심이 필요할 때입니다.
[내용 출처]
1. #IDONT
- 출처링크 : https://www.unfpa.org/valentines-day-i-dont-want-flowers-i-want-future
2. Free The Forced : 강제 결혼의 실상
- 출처링크 : https://maily.so/everycampaign/posts/f4410c95
3. Child Wedding Cards : 결혼 초대장
- 출처링크 : https://maily.so/everycampaign/posts/2qzpye9ez4x
[이미지 출처]
1. #IDONT
- unfpa홈페이지
- 출처링크 : https://www.unfpa.org/idnt
2. Free The Forced : 강제 결혼의 실상
- 세상 모든 캠페인
- 출처링크 : https://maily.so/everycampaign/posts/f4410c95
- 출처링크 : https://blog.naver.com/platina02/20206164408
3 Child Wedding Cards : 결혼 초대장
- caples.org, https://www.lovethework.com/
- 출처링크 : https://caples.org/2023-winners-results/?id=99&cat=Radical+New+Strategy
- 출처링크 : https://www.lovethework.com/work-awards/campaigns/child-wedding-cards-15939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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