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이란 무엇인가? (창의성의 정의, 창의성 발달 이론, 기법 소개)
현안과이슈 / by 김윤일 / 작성일 : 2024.10.31 / 수정일 : 2024.11.04

창의력이 미래 사회에 점점 중요해지리라는 것은 누구나 들어보았을 것입니다. 그러나 정작 창의성이 무엇인지, 그렇게 중요하다는 창의성을 개발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잘 알고 있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추상적이고 좋은 개념이라고 여기고 맞지 않는 기획이 이루어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교육학 연구를 통해 창의성의 개념, 창의적인 인물의 특성, 사고 과정, 직접 활용이 가능한 기법 등을 소개해 보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새로운 이슈들을 매일 맞이하는 만큼 창의적인 문제 해결이 필요한 공익활동가들이 영감을 얻고 활동을 해나가는 데 도움을 얻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1. 창의성의 개념
창의성은 1950년대 Gilford가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창의성 연구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기 시작한 변인입니다. 인간은 창의적인 활동을 할 때 강한 생명력을 느끼며 복잡하고 심각한 문제에 직면한 인류의 미래 생존은 창의적 문제해결에 달려 있다는 의견이 지배적인데요, 학자 Gilford에 따르면 이런 창의성은 아래와 같은 특성이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 ​확산적 사고(divergent thinking)  

  ① 유창성(fluency): 많은 답을 냄

  ② 유연성(flexibility): 다양한 답을 냄

  ③ 독창성(originality): 남들이 생각하지 못하는 답을 냄

  ④ 정교성(elaboration): 아이디어를 세심하게 발전시킴 
 

  • 창의적 사고에는 이러한 확산적 사고에 추가로 문제에 대한 민감성(sensitivity)과 재정의(redefinition) 능력이 포함됨​


한편 deBono는 창의적 사고를 두 가지로 나누어 정의했는데요. 바로 수직적 사고와 수평적(측면적 사고)입니다.

  • 수직적 사고 (Vertical Thinking) : 정확한 해결 방법을 모색하며 정보와 자료를 가지고 논리적으로 계열적 형태를 따라 단계적으로 사고 하는 것
  • ​수평적 사고 = 측면적 사고 (Lateral Thinking) : 판단을 유보하고 여러 아이디어를 탐색하며 다양성에 중점을 두고 수많은 사고의 통로를 생성하는 것


창의적 인물의 특성

  • 성격 특성 : 개방적, 직관적, 도전적, 모험심, 비관습적 사고
  • Sternberg(1988): 모호한 것을 잘 참고, 장애물을 극복하려는 의지, 성장하고자 하는 의지, 내적 동기, 적절한 모험심, 인정받으려는 욕구
  • Amabile(1989): 창의적 과정의 즐거움이나 문제를 해결하려는 내적 동기가 창의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


2. 창의성 구성 요소 (Amabile)



출처 : 신명희 외 (2018). 교육심리학 (4판). 학지사. p 138.


  • Torrance(1995): 창의성의 원동력은 자신의 꿈이나 미래에 대해 끊임없는 열정을 가지는 것.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고 몰입할 수 있는 미래상을 가지는 것이 중요
  • Maslow(1996): 창의성이 자아실현과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다고 주장. 자신의 삶의 즐거움과 살아있는 것에 감사함을 느끼는 깨달음의 순간인 ‘절정의 경험’을 가질 때
  • Csikszentmihalyi(1996) : 창의적인 사람은 상반되는 특성을 함께 가지고 있어 양면성을 조화롭게 활용하기 때문에 창의적인 새로움을 창출할 수 있음(매우 활기차면서도 조용한 휴식을 즐기고, 상상과 공상을 하면서도 때로는 매우 현실적인 모습을 보이기도 하고 외향성과 내향성의 상반된 성향을 가지기도 함)

 

3.창의성을 사고하는 과정

  • 준비 단계 : 여러 가지 가능성을 탐색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해결책을 모색하는 단계

  • 검증 단계 : 지적, 의지적, 정서적 기능을 함께 활용하여 무의식 수준에서 탐색

  • 배양 단계 : 기발하고 결정적인 아이디어가 갑자기 의식 수준에 떠오르는 단계

  • 영감 단계 : 아이디어의 적절성을 확인하고, 계속된 수정을 통해 정교화하는 과정

     

4. 창의성과 지능의 관계
창의성에 지능이 어느 정도 필요하지만, 지능이 높다고 해서 반드시 창의적인 것은 아님(Guilford, 1956).
관련 연구

  •  Getzels & Jackson(1962)-지능과 창의성 간의 상관이 높지 않음(IQ 130 이상의 학생을 대상으로 함) 
  •  Anderson의 식역이론(1960)- IQ 120까지는 상관이 있음
  • Cropley(2004) - IQ 130 (학문 영역에 따라 차이가 있다고 밝힘)
  •  Terman(1925) - IQ 140 이상 1,500여 명 추적 연구


Gardner(1993): 다중지능이론과 창의성의 관계에 대한 사례 연구

  • 개인 내 지능이 우수한 프로이트, 논리-수학 지능이 우수한 아인슈타인, 공간 지능이 우수한 피카소, 음악 지능이 우수한 스트라빈스키, 언어 지능이 우수한 엘리엇, 신체 운동 지능이 우수한 그레이엄, 개인 간 지능이 우수한 간디, 자연 지능이 우수한 다윈의 생애를 분석

  • 이들 대부분은 실제로 한 가지 이상의 높은 지능을 가지고 있었으나 때로는 다른 분야에서는 매우 낮은 지능을 가지고 있기도 했음. 

  • 공통적으로 동년배보다 혜택받은 유년기를 보냄. 

     

5. 창의성 체계 모델 (Csikszentmihalyi)

출처 : 신명희 외 (2018). 교육심리학 (4판). 학지사. p 143.
 

① 영역: 우리가 보통 문명이라고 부르는 특별한 공통체나 인류 전체가 공유하는 상징적 지식을 의미.  

② 활동 현장: 영역으로 가는 길목에서 문지기 역할을 하는 사람들로 구성. 현장의 새로운 아이디어나 창작물을 영역 속에 포함할지 여부를 결정함. 예를 들면 시각예술 현장은 미술 교사, 미술관장, 비평가 등이 될 수 있음.

③ 개인: 창의적 인물은 경험에 대해 개방적이며 주변 환경에서 일어나는 일에 주의를 기울여 잠재적인 새로움을 인식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복합적 성향을 가지고 있음. 


6. 창의성이 높이지는 양육 환경
부모의 양육 방식이나 태도는 자녀의 창의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창의성을 높이는 양육 태도는 아래와 같습니다

  •  아동을 격려함
  •  따뜻하고 지지적임
  •  높은 자아를 갖도록 도와줌
  •  상황을 즐겁게 표현함
  •  기쁨을 아동과 함께 나눔
  •  아동을 칭찬함
  •  아동과 좋은 관계를 유지함
  • 아동이 독립적으로 하도록 지지함

창의성을 높이는 것을 방해하는 양육 태도는 아래와 같습니다 

  •  일정한 틀에 맞추도록 요구함

  •  부모가 과제를 통제함

  •  상황에 대해 적대적임

  •  아동을 비난하고 그들의 생각이나 제안에 대해 거부적임

  •  아동을 힘으로 대하고 경쟁함

  •  어려운 일에 대해서는 포기함

  •  과제를 하도록 압력을 줌


 

7. 창의성이 높아지는 교육 환경

  • 창의성을 개발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교사의 역할 (Torrance, 1988; Bloom, 1985)

  • 권위주의적 교사 : 창의적인 학생을 좋아하지 않음. 아동의 자연스러운 호기심을 억제하고 동기유발을 제한하며 자아존중감을 무디게 하는 등 부모보다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력이 더 큼. 

  • 학생의 창의력을 키우는 데 단순 교실조직 문제보다 교사의 역할이 더 중요(Bennett, 1976)



8. ​창의성 측정할 수 있는 검사
Torrance의 창의성 검사(Torrance Test of Creative Thinking: TTCT)

  • 언어 검사 : 질문하고 추측하기, 작품 향상, 색다른 용도, 색다른 질문, 가상하기

  • 도형 검사 : 그림 구성, 도형 완성, 반복적인 닫힌 도형 검사
     

검사 결과와 부모나 교사의 지속적인 관찰 결과가 함께 활용될 때 보다 신뢰할 수 있는 평가 가능


​9. 창의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기법
1) 브레인스토밍 

  • Osborn이 1938년 개발한 창의적 아이디어 생성 기법
  • 기본 원칙 : 평가는 마지막까지 유보하며 비판하지 않음. 우스꽝스러운 아이디어라도 수용함. 아이디어는 많을수록 좋음. 결합과 개선을 추구함. 

2) 강제 연결법: 일반적으로 아이디어를 낼 때 해당 물건과 관련이 있는 것을 가지고 생각하기 때문에 평소에 관련이 없다고 생각하던 것과 연결을 해 보면 새로운 아이디어를 내는 데 도움이 됨.

3) SCAMPER 기법

출처 : 신명희 외 (2018). 교육심리학 (4판). 학지사. p 152.

4) 여섯 가지 사고모 기법

하나의 물체나 이슈에 대해 각각의 모자를 쓰고 있다고 생각하고 이야기나 아이디어를 풀어내 보는 방법
- 파란 모자 : 목표, 개관, 순서, 규율 선정, 결론 및 요약
- 흰색 모자 : 중립적이고 객관적인 정보와 사실
- 빨간 모자 : 감정, 느낌, 직관, 육감
- 노란 모자 : 긍정적 측명, 희망적 측명
- 검은 모자 : 부정적 판단, 실패할 만한 이유, 잠재된 위험 요소
- 초록 모자 : 창의적 아이디어, 새로운 해결책

출처 : BiteSize Learning
 

5) Design Thinking 기법 

  • 관찰과 인터뷰, 상호작용을 통해 사용자를 이해하고 핵심 문제를 찾아 해결해 주는 인간중심 해결 방법 
  • 공감: 자세히 관찰하고 질문하고 직접 체험하고 경청
  • 프로토타입 만들기: 아이디어를 내는 것으로 끝내지 않고 개략적으로 만들어 보는 과정에서 여러 번의 평가와 피드백을 받으면서 창의적 문제해결 가능 


출처 : 신명희 외 (2018). 교육심리학 (4판). 학지사. p 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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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김윤일 / 작성일 : 2024.10.31 / 수정일 : 2024.11.04 / 조회수 : 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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