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소개] 간단하게 공유가치(shared value) 이해하기
현안과이슈 / by sole / 작성일 : 2019.12.24 / 수정일 : 2020.02.03
이 글은 사회적 도전에서 비즈니스 기회를 찾는 글로벌리더 커뮤니티인 공유가치 이니셔티브(shared value initiative)*의 공유가치에 대한 설명 글을 번역/편집하였습니다. 인용 및 배포 시 원문 출처를 반드시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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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하기 전 참고로 공유가치 이니셔티브(shared value initiative)*에 대한 소개를 하자면, 2012년 마크 크라머, 하버드 경영 대학원 마이클 포터 교수, 그리고 이니셔티브의 전무 이사 인 저스틴 바쿨 (Justin Bakule)의 지원을 받아 클린턴 글로벌 이니셔티브에 대한 실천 약속으로 시작되었습니다. FSG의 클라이언트 작업으로 생성 된 연구 및 통찰력과 광범위한 분야의 기여를 관리합니다. 또한 이 플랫폼은 조직에서 공유 가치 이니셔티브를 전략화, 구현 또는 유지하고자하는 리더에게 유용한 소스입니다. 오늘 이 글에서는 사회적 문제에서 비즈니스 기회를 찾기위해 공유가치에 대한 이해를 돕는 글을 소개합니다.

 

 

공유가치는 사회적 책임, 자선 또는 지속가능성이 아니라 기업이 경제적 성공을 달성 할 수있는 새로운 방법입니다.”
by.
마이클포터 및 마크크리머,하버드 비즈니스 리뷰(Harvard Business Review)






공유가치는 기업이 사회적 문제에서 비즈니스 기회를 찾는 관리 전략입니다
. 자선활동과 CSR은 사회에 미치는 폐해를 최소화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공유가치는 기업 리더들이 새로운 고객과 시장에서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경쟁적 가치 극대화, 비용 절감, 인재 보유 등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더 많은 회사들이 이제 사회적 이익을 중심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고 재건하고 있으며, 이는 경쟁 업체와 차별화되고 성공을 증대시킵니다. NGO, 정부 및 기타 이해 관계자의 도움을 받아 비즈니스는 기념비적인 사회 문제에 실질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있는 규모의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공유가치의 세 가지 수준>

 

# 1. 상품과 시장의 복원

: 제품을 통해 사회적 요구 충족 및 서비스되지 않거나 서비스 부족 고객 해결합니다. 예를 들어 제약회사인 노바티스(Novartis)는 인도 농촌 지역에서 건강에 접근 할 수없는 고객에게 도달하기 위해 일반적인 지역 건강 문제에 맞는 저렴한 의약품을 제공해서 지역 판매 및 의사 방문을 증가시켰습니다.

 

케이스 자세히 읽기 : 노바티스(Novartis)

. 이니셔티브 / 프로젝트 설명 :

2006Novartis는 전 세계적으로 약과 건강 관리에 대한 접근성이 없는 40억 명의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법을 개발하고자 했습니다. 여러 시장을 평가 한 후 시장 규모와 요구에 따라 인도 농촌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이후 2007년에 Arogya Parivar ("건강한 가족"을위한 힌디어)를 출시했습니다이 이니셔티브는 일반적인 지역 건강 문제에 맞는 저렴하고 적절한 의약품의 포트폴리오를 제공하여 더 작은 패키지 크기로 판매하여 매일 임금을 받는 사람들이 재정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합니다. 현지 영업 직원을 고용하고 현지 지식과 신뢰를 높이고 재고 관리를보다 효율적으로 만드는 새로운 공급 업체 네트워크를 통해 이러한 제품을 제공합니다. 지역 환경에서 건강 교육을 제공합니다.

 

. 소셜 결과 :

Arogya Parivar는 수백 개의 지역 세포 (각각 약 80개 마을에 도달)를 운영하고 있으며,이 지역 세포는 모두 2,700만 명을 지원합니다. 2012년에 약 250만 명의 인도인이이 프로그램의 건강 교육 서비스에 참여했으며, 거의 200,000명이 프로그램의 건강 캠프에서 치료를 받았습니다. Arogya Parivar가 운영되는 주에서는 의사 방문 의사의 비율이 거의 3배에서 11%로 증가했습니다.

 

. 사업 결과 :

Arogya Parivar31개월의 운영 후 5 ~ 7년의 초기 예상보다 훨씬 빠른 수익을 올렸습니다. 이 프로그램의 판매량은 2007년 이후 25배 증가했습니다. NovartisArogya Parivar의 출시로 얻은 교훈을 통합하여 베트남, 인도네시아 및 케냐를 포함한 다른 시장으로 모델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 2. 가치 사슬의 생산성 재정의

: 자원, 직원 및 비즈니스 파트너를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가치 사슬의 관행을 변화하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월마트(Walmart)의 경우, 포장을 줄이고 배송 물류를 개선함으로써 배송 비용을 2억 달러 절감하였습니다.

 

# 3. 로컬 클러스터 개발 활성화

: 기업이 운영되는 지역사회에서 이용 가능한 기술, 공급업체 기반 및 지원 기관 개선으로 생산성, 혁신 및 성장 촉진하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쉐브론(Chevron)의 경우, 지역의 번영을 구축하고 운영 환경을 개선하고자 했습니다. 지역 중심의 실업에 대한 새로운 시장 기회와 현지 솔루션을 식별하기 위해 "니제르 델타의 파트너 이니셔티브"를 통해 데이터 중심 접근 방식을 사용합니다.

 

케이스 자세히 읽기 : 쉐브론(Chevron)

.이니셔티브 / 프로젝트 설명 :

쉐브론은 니제르 델타에서 50년 이상 운영해 왔으며 커뮤니티 및 사회 문제에 대한 막대한 투자에도 불구하고 석유 절도, 작업 중단 및 높은 보안 요구와 관련된 상당한 비즈니스 비용에 오랫동안 직면해 왔습니다. 과거의 노력은 대부분 즉각적인 지역 사회 요구를 해결했지만이 지역의 빈곤율이 높고 경제 기회가 제한적인 근본 원인을 해결하지 못했습니다. 쉐브론은 2010년에 다른 접근 방식을 취하기로 결정하고 정부 및 개발 이해 관계자를 모아 니제르 델타 파트너십 이니셔티브 (NDPI)와 니제르 델타의 파트너십 이니셔티브 재단을 만들었습니다. NDPI는이 지역에 대한 기부자 관심을 높이기 위해 국제 파트너 네트워크를 운영합니다. 한편 나이지리아에서 NDPI의 현지 활동을 담당하는 PIND는 니제르 델타에서 두 개의 경제 개발 센터를 운영하고 프로그램 구현, 파트너 참여 및 연구를 감독합니다. USAID, DFID 및 기타 업체와 함께 쉐브론은 델타의 9개 석유 생산국에서 경제 성장을 가능하게하기 위해 5년 동안 1억 달러 이상을 투자하기로 약속했습니다 (쉐브론은 5 천만 달러 투자).

 

지역 내 번영을 구축하고 운영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PIND는 데이터 중심 접근 방식을 사용하여 지역 내 실업에 대한 새로운 시장 기회 및 현지 솔루션을 식별하고 해당 솔루션을 다른 파트너와 공유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PIND는 쉐브론의 공급망의 추세와 현재 지출을 평가하여 일자리와 소득을 창출 할 유망한 기회를 식별하는 것으로 시작했습니다. PIND는 이러한 분석을 통해 단기적으로 측정 가능한 영향을 미치려면 쉐브론의 직접 공급망 이외의 엔터프라이즈 및 시장 성장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추가 가치 사슬 분석 후, PIND 팀은 팜유, 가금류, 카사바 및 메기를 델타 내에서 유망한 성장 시장으로 확인했습니다. PIND는 이제 쉐브론의 공급망과의 연결을 통해 프로그램을 쉐브론의 비즈니스에 다시 연결하면서 해당 제품을위한 새로운 시장을 창출 할 수 있는 기회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른 회사 및 개발 기관이 앞으로 채택 할 표준을 설정하는 것을 목표로하고 있습니다.

 

. 소셜 결과 :

직접 석유 및 가스 공급망 이외의 경제 기회를 개발하였습니다.

 

. 사업 결과 :

석유 및 가스 이외의 경제 기회 증가로 인한 사업 중단 감소 공급망 비용이 잠재적 감소하였습니다.

 

<공유가치 여행>

당신은 아래 구분 중 어디에 속하십니까? 우리는 이제 막 여정을 시작한 기업들과 수년 동안 공유 가치를 창출해 온 기업들이 서로 다른 자원과 지원을 필요로 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다음 사항을 읽고 가장 유사한 것을 식별하고, 자신의 수준에서 시작하거나 계속하는 데 필요한 리소스를 따르십시오.

 

초급(BEGINNER)
보다 전략적이고 비즈니스 중심적인 노력으로 다음 단계로 나아가고 자하는 기업의 자선 활동 또는 CSR 노력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 필요한 것 : 공유 가치 접근법이 당신에게 올바른 접근법이라는 것을 더욱 설득력 있게 해야합니다.

 

중급(ON YOUR WAY)

당신은 공유 가치 전략을 형성하고, 올바른 파트너를 찾고, 기업 리더십 및 기타 이해 관계자들에게 비즈니스 사례를 만드는 일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 필요한 것 : 내부 장벽을 허물고 조직의 공유 가치를 발전시키는 실질적인 방법과 정보가 필요합니다.

 

고급(ADVANCED)

축하합니다! 당신은 리더십을 통해 사회문제에 대한 비즈니스 모델을 재구성하고 이니셔티브 또는 엔터프라이즈 레벨에서 공유 가치 접근 방식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 필요한 것 : 사회 혁신을 강력하게 유지하기위한 영감과 노력을 더욱 확장시키기위한 자원이 필요합니다.

작성자 : sole / 작성일 : 2019.12.24 / 수정일 : 2020.02.03 / 조회수 : 210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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