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생태계 경쟁의 새로운 무대, 가상·증강현실/정보통신정책연구원
NPO보고서 및 연구자료 / by 아지 / 작성일 : 2016.09.07 / 수정일 : 2016.09.07
저자: 박유리
게재지: KISDI Premium Report 16-05
언어: KOR
페이지: 1-19 (총 19 pages)
발행일: 2016.09.05
요약문
구글, 페이스북, 마이크로소프트 등 글로벌 리딩 ICT 기업들의 가상·증강현실에 대한 투자 열기가 확대되면서 이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가상·증강현실 생태계는 ICT 생태계의 연장선상이라 볼 수 있는데, 글로벌 ICT 기업 간 가상·증강현실 생태계를 선점하기 위한 경쟁은 이미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가상·증강현실이 촉발하는 패러다임 변화를 따라잡지 못하면 한 순간에 경쟁에서 도태될 수 있다는 측면에서 가상·증강현실의 패러다임 변화에 대한 이해가 시급하다.

주요 기업들의 가상·증강현실 전략을 살펴보면, 플랫폼에 강점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들은 자사의 플랫폼 경쟁력을 가상·증강현실로 확장하고 있으며, 디바이스 제조업체들은 디바이스의 강점을 활용하여 플랫폼 경쟁력을 확보하려는 전략을 펼치고 있다. 

가상·증강현실이 차세대 컴퓨팅 플랫폼으로 부상할 것이라 전망되는 시점에서 가상·증강현실의 기술력 확보도 물론 중요하지만 이와 함께 원천 콘텐츠 및 서비스의 가치에 더욱 주목할 필요가 있다. 생태계 전반을 좌우하는 플랫폼 경쟁은 메이저 ICT 기업들 간에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으나, 메이저 기업들의 관심은 가상·증강현실 관련 스타트업들에게는 기회로 작용할 수 있다. 스마트폰의 도입으로 모바일에 특화된 콘텐츠·서비스를 무기로 새로운 강자들이 등장한 것처럼, 가상·증강현실로의 패러다임 변화에 주목하여 글로벌 가상·증강현실 생태계 참여 및 이로 인한 이점을 충분히 활용해야 할 필요가 있다.

목차
1. 서론
2. 가상·증강현실 시장 및 투자 현황
3. 가상·증강현실 생태계 및 기업 전략
4. 시사점
[참고문헌]

 

첨부파일


작성자 : 아지 / 작성일 : 2016.09.07 / 수정일 : 2016.09.07 / 조회수 : 17161

코멘트를 달아주세요!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