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교육 실태와 발전방향 (2003, 국가인권위)
NPO보고서 및 연구자료 / by 박준우 / 작성일 : 2015.01.27 / 수정일 : 2020.06.19
국가인권위원회가 국가인권교육계획을 세우기 위해 2003년 개최한 토론회 자료입니다.  공공기관, 시민사회단체, 학교 등의 인권교육 실태를 조사하고, 해외의 상황과 사례를 살펴본 논문들이 담겨 있습니다.

“ 인권에 관련되어 따로 교육하고 있는 내용은 없습니다. 단지 직원들 직무교육에 있어서 양성 평등에 관한 부분을 교양교육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 인권교육이라고 따로 분리되거나 시행되진 않았지만, 사실 조직이 맨 처음 생겼 을 때부터 인권에 관련된 내용들은 꾸준히 교육되어 왔습니다. 단지 전체적으로 ‘인권’이라는 제목을 달고 교육하기 시작한 것이 최근의 일이고, 인권교육을 체 계적이고 보다 적극적으로 실시하기 위한 감독기관이 신설된 것이 올해 초 일 뿐이지 예전부터 실시되긴 했습니다.”

인터뷰 인용문처럼 인권교육이라는 개념 자체가 거의 정립되어 있지 않던 당시 상황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주제발표>
○ 국가인권교육계획 수립을 위한 인권교육의 정의와 정책방향 = 1
○ 정부기관 인권교육 실태와 과제 = 15
○ 인권시민사회단체 인권교육 실태와 과제 = 39
○ 초.중등 정규학교의 인권교육 실태와 과제 = 73
○ 국가인권교육계획의 세계적 맥락과 외국의 실태 = 111

<부 록>
○ 공공기관 인권교육 실태조사 질문지 = 123
○ 인권시민사회단체 인권교육 실태조사 질문지 = 133
○ 학교 인권교육 실태조사 질문지 = 145
○ 학교 인권교육 실태조사 분석표 = 155

<참고자료>
○ 유엔 인권교육 10개 년계획 요약 = 177
○ 국가인권교육계획 수립을 위한 유엔 가이드 = 183
○ 유엔 인권교육 10개 년계획 사후조치 연구(E/CN.4/2003/101) = 1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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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박준우 / 작성일 : 2015.01.27 / 수정일 : 2020.06.19 / 조회수 : 285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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