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NPO 지원센터

#255 완료
프로젝트 만든 계기자연 환경의 달을 맞아 청년 그래픽 아티스트들과 함께 대중들에게 멸종 위기 동물 및 환경 문제의 심각성을 알리고자 이번 프로젝트를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프로젝트가 도움이 될 대상예술 활동으로 관람객들의 환경 보호 의식을 다시금 일깨워주는 기회가 됩니다. 시민들로 하여금 환경 보호의 필요성을 고취 시키고 청년 그래픽 작가들과 공모를 통해 객원 작가로 참여한 시민들이 각자의 작품을 세상에 알릴 수 있는 기회를 만듭니다.

컨텐츠 생산 계획팀 #255의 작가들이 작업한 멸종 위기 동물 관련 일러스트, 전시 프로젝트에 참여한 관람객들의 인터뷰, 활동 아카이브, 전시에서 선보인 작품들을 이용하여 그림 엽서, 일회용품으로 생기는 환경 문제를 완화 시키자는 의미로 다 회 사용이 가능한 머그컵, 에코백 등을 제작합니다. (굿즈는 관람객 참여 이벤트에서 사용)

청년 예술 단체 #255는 청년 그래픽 아티스트 커뮤니티에서 시작하여 예술과 관련된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고, 나아가 직접 기획하여 청년 예술인부터 예술에 관심 있는 일반인들까지 함께 소통하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달리는 청년 단체입니다.

청년 예술 단체 #255는 이번 2016년도 7월 뚝섬 전망 문화 콤플렉스 자벌레에서 서울시 '자연 환경의 달'을 기념하여 <404 Not found展>을 진행합니다. 아티스트들의 작품을 알림과 동시에 자연환경과 그래픽 아티스트의 콜라보를 시도하고 지원하고자 합니다.


환경 보호. 당연하다고 생각하면서도 간과하기 쉬운 이슈입니다. 서울시와 한강 공원에서 지정한 자연 환경의 달인 7월. 환경과 관련된 전시를 열어 전시 관람 및 이벤트에 참여하는 관람객들에게 환경 보호의 필요성을 다시 한 번 일깨우고자 합니다.


시민들로 하여금 환경 보호의 필요성을 고취 시키고 청년 그래픽 작가들과 공모를 통해 객원 작가로 참여한 시민들이 각자의 작품을 세상에 알릴 수 있는 기회를 만듭니다.

#255 <404 Not found 展> 전시 시작 2016.09.23





#255 <404 Not found 展> 전시 시작

일시: 2016.07.26~ 2016.08.02

장소: 뚝섬 전망 문화 컴플렉스 자벌레

대상: #255 전 멤버 9인 및 객원작가 14인

20여명의 청년 그래픽 아티스트들이
 

환경과 멸종위기 동물에 대한 메시지를 작품에 담았습니다.

■ 전시 명 : 《404 not found 展》

■ 전시 일정: 2016.07.26 ~ 2016. 08.02

■ 전시 장소: 뚝섬 전망문화컴플렉스 자벌레 
(7호선 뚝섬유원지 역 3번 출구)

■ 참여 작가 
CherryMe / KYMAWAVE / 기둘류 / 문수진 / 손지혜 / 송병성 / 이선악경 / 이진주 / 최상규

■ 시민 참여 공모전 선발 작가 
김미라 / 김지연 / 박민경 / 박은선 / 박인주 / 박채운 / 윤서희 / 윤지희 / 이민지 / 이혜연 / 전성하 / 정세희 / 채정수 / 허아름

■ 주최: 청년 예술 커뮤니티 #255

■ 지원: 서울특별시 / 한강공원 / NPO 지원센터 / 미트쉐어

■ 입장료: 없음

전시기간동안 진행되는 관람객 인터뷰와 7월 30일 관람객 이벤트에 참여하시고
전시 작품으로 제작한 예쁜 굿즈도 받아가세요!

2016년 <404 Not Found 展>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문의: 이메일 - Graphicart255@gmail.com









전시장 전경


드디어 전시를 시작했습니다. 26일 저녁에는 저희 멤버 9인 이외에도 전시에 참여해주신 객원 작가분들을 초대해 간단히 작가소개 및 작가분들 각자의 작품관, 또는 #255의 앞으로의 방향성등에 대해 이야기 하며 소소한 다과를 나눴습니다.











#255 <404 Not found 展> 시민 인터뷰

전시 기간동안 전시장에 방문해주신 시민분들께 간단한 인터뷰를 진행하고 엽서를 나누어 드렸습니다.

1. 환경 문제에 관하여
2. 신진 아티스트 지원에 관하여
3. 환경문제 이외에 주제 삼을만한 사회적 이슈에 관하여

세 가지 대주제를 세분화해서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인터뷰 내용은 프로젝트 컨텐츠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55 <404 Not found 展> 시민 참여 이벤트


전시 기간동안 전시장에 방문해주신 시민을 대상으로 255 로고 모양을 한 퍼즐을 참여자가 직접 제작하여,
환경 보호 메시지를 간직한다는 의의가 있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엽서를 나누어 드렸습니다.











8월3일 철거와 함께 성공적으로 전시를 마무리 했습니다.


#255 오프라인 제 5회 총회 / 전시 설치 2016.08.01

청년 예술 커뮤니티 #255 의 첫번째 프로젝트 <404 Not found 展>!

프로젝트 진행 기간 2016.02~2016.08





안녕하세요 #255 입니다!

업데이트를 하지 못한 지난 몇 주간 참 많은 일이 있었습니다. 다섯 번 째 총회, 전시장에 가서 작품 설치도 했습니다. 날짜 상으로는 벌써 오늘이면 전시가 끝나는데요. 
우선 지난 다섯번째 총회에 대해 이야기 해볼게요. 지난달 7월 23일, 아주 습하고 무더운 날이었죠! 물론 날씨가 어떻던간 #255는 달려야 하기에 신촌에 위치한 토즈 본점에서 제 5회 총회를 진행했습니다.






#255 오프라인 총회

일시: 2016.07.23 토요일

장소: 신촌 토즈 본점

대상: #255 전 멤버 9인







이번 총회는 지금까지 처럼의 회의보다는 전시를 앞둔 마지막 총회라 최종적으로 전시일정과 맡은 업무를 점검해습니다. 
앞으로의 일정 브리핑, 전시장 지킴이 날짜를 한 번 더 조율했고요. 전시 작품 옆에 붙을 작품 설명 텍과 홍보물 겸 전시중 진행하는 이벤트에 참여하시는 관람객 분들께 증정할 엽서를 다같이 분류하고 포장했습니다. 

두 시간이 빠듯했지만 어떻게든 해냈네요!













#255 전시 설치

일시: 2016.07.25 월요일

장소: 뚝섬 전망 문화 컴플렉스 자벌레

대상: #255 전 멤버 9인








25일은 전시 하루 전! 

아침부터 택배로 받은 액자들이며 출력한 작품들을 가지러 신촌에 있는 멤버 집에 들렀다가 낑낑거리며 뚝섬유원지 역으로 향했습니다.
습한 날씨, 불쾌지수 80을 뚫고 전시 작품 설치를 진행했습니다. 모든 멤버분들이 무려 8시간이나 고생해주셨습니다.
모든 작품과 작품 설명 텍을 설치하고 전시장 바깥쪽에 전시를 알리는 포스터, 현수막을 설치했습니다.








전시장인 뚝섬 전망 문화 컴플렉스 자벌레는 한강을 끼고 있어 강바람이 불어와 제법 선선한 편이었습니다. 날씨 걱정은 한결 덜었답니다. 특성상 오프닝보다 먼저 전시작이 공개되었었는데요. 오프닝도 전에 많은 분들이 전시장에 방문하셔서 인증샷을 보내주셨습니다.

설치를 마치고 전시가 장 마무리 되길 바라며 간단히 다음날 있을 오프닝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모두들 상당히 지친 상태로 돌아갔습니다.





#255 오프라인 제 4회 총회 2016.07.06

청년 예술 커뮤니티 #255 의 첫번째 프로젝트 <404 Not found 展>!

프로젝트 진행 기간 2016.02~2016.08

여러분은 새로 산 공책의 첫 장을 어떻게 사용하세요? 첫 번째라고 하면 별 것 아닌 일에도 괜히 긴장되기도 하고 불안하기 마련이죠. 가진 것 없이 맨발로 덤벼든 #255의 첫 번째 프로젝트 <404 Not Found 展>. 전시 아카이브와 함께 #255가 불안과 긴장을 안고 삐걱삐걱 출발한 이야기를 이 곳에 담아보려 합니다.

환경 보호. 당연하다고 생각하면서도 간과하기 쉬운 이슈이죠. 청년 예술 단체 #255는 첫 번째 프로젝트로 서울시와 한강 공원에서 지정한 '자연 환경의 달'인 7월. 환경과 관련된 전시를 열어 전시 관람 및 이벤트에 참여하는 관람객들에게 환경 보호의 필요성을 다시 한 번 일깨우길 바랐습니다.

그런데 ,그것이, 실제로 일어났습니다.

이런저런 고생 끝에 정말로 2016년도 한강공원 뚝섬 전망 문화 콤플렉스 자벌레 전시장에서 '자연 환경의 달'을 기념한 그래픽 작품 전시 <404 Not found展>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짝짝짝!

또한 #255는 더욱 많은 아티스트 분들, 평소 환경과 창작 활동에 관심을 가지고 있던 일반 시민 분들과 콜라보를 시도하고 지원하기 위해 <404 Not found 展>에 함께 전시할 작품을 공모했습니다. <서울시 '자연 환경의 달' 그래픽 아트 전시작품 공모>에서 선정된 작품은 뚝섬 전망 문화 콤플렉스 자벌레에서 이루어지는 <404 Not found展> 전시를 통해 일반인들에게 소개되며 이후 청년 예술 단체 #255의 아카이브와 콜렉션으로 등록 및 관리됩니다.

2016년 <404 Not found展>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255 오프라인 총회


일시: 2016.07.02 토요일

장소: 신촌 토즈 본점

대상: #255 전 멤버 9인 (한명은 사진찍느라 안보임)


뚝섬 전망 문화 컴플렉스 자벌레 에서 이루어질 <404 Not Found 展> 프로젝트를 위한 네 번째 총회가 신촌 토즈 본점에서 이루어졌습니다.



-전시장에 따로 관리자가 없기 때문에 전시 중 프로젝트 멤버들이 돌아가며 전시 지킴이를 하기로 했었고 지킴이 임무와 함께 관람객 인터뷰 미션을 수행할 날짜를 정했습니다. 전시 지킴이들은 정해진 일자에 전시장에 방문해 작품 파손 및 분실 등을 체크하고, 전시를 찾아주신 관람객들께 <404 Not Found 展>와 #255에 대하여 간단한 인터뷰를 실시할 예정입니다.

 


 

-관람객들을 대상으로 실시할 인터뷰 질문에 대하여 논의하였습니다.
대 주제로 ‘환경’, ‘그림’, ‘청년 단체 활동’을 채택했고, 이와 관련 된 질문을 고민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인터뷰 질문은 앞으로 남은 전시 준비 기간 동안 논의를 거듭하여 정리할 예정입니다.


 


 

-SNS 정책이 바뀌어 전시 중에 진행하려 했던 SNS 이벤트가 불가능해 취소되었음을 멤버들에게 공지했습니다.

이벤트 기기 대여도 불발 되었고, 따라서 이벤트 내용을 바꾸고 고용하려고 했던 진행 도우미 역할은 어떻게 대체할지 토론했습니다.
그간 정해진 작품 마감을 하루 늦는다던가 회의에 지각한다던가 하는 사소한 범법자가 몇몇 있었는데요. 너희 자꾸 늦으면 저기 진행 팀이 와서 벌칙! 한다. 전부터 말로만 던져두었던 벌칙을 이벤트 일일 도우미로 임명하는 것으로 해결했습니다. 짝짝짝!




 

-<404 Not Found 展> 전시에 참여하는 메인 작가들의 전시 참여 동의서를 작성하였습니다.

전시가 이루어질 ‘자벌레’ 전시장은 일반 시민들이 많이 오고 간다는 열린 공간이라는 특성 때문에 작품이 훼손 또는 분실 될 우려가 많습니다. 따라서 그러한 불상사가 일어날 가능성을 감수하고, 전시 준비 도중 프로젝트 팀에서 갑작스럽게 탈퇴하지 않겠음을 자필 서명으로 약속하였습니다.




 


 

- <404 Not Found 展> 전시 기간 동안 작품 옆에 함께 걸릴 작품 소개의 최종 마감 일을 공지하였습니다.


작품 인쇄 및 액자 제작을 위하여, 최종적으로 작가 본인의 작품을 정리한 뒤, 공용 드라이브에 업로드하는 일정을 정하고 통보하였습니다. 추가 작업 작품과 전체 작품 규격 수정이 모두 끝나면 제작 담당자에게 넘겨져 작품 인쇄와 작품 액자 맞춤 제작에 돌입하게 됩니다.

 

 

굿즈 제작 담당자가 프로젝트 멤버들에게 <404 Not Found 展> 이벤트에 참여해주신 분들께 증정할 엽서를 뽑는 과정에 대해 브리핑하였습니다. 작가 1인 당 1종의 엽서를 제작할 예정이며 상세 편집 규격과 마감 일을 공지하고 모든 파일이 도착하는 대로 엽서 제작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또한 포스터 편집 담당자가 가져 온 시안 들을 토대로 프로젝트 멤버들이 함께 모여 변경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멸종 위기 동물을 효과적으로 부각 시키기 위한 색상 선택과 포스터에 들어갈 내용, 문구 등을 정리하였고, 인쇄 의뢰를 맡길 포스터 4종을 최종적으로 선별하였습니다.







#255 <404 Not found 展>
Art Graphic / 2016.09.23 2085명 읽음 / 0개 댓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