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씽킹 실전 워크샵(1)
작성자 :
오경은, 작성일 : 2016.08.03, 조회수 : 2526
진행개요디자인씽킹 개념 소개, 디자인씽킹 Dry Workshop 진행, 소감 및 궁금한 점 토론
누가 이 컨텐츠를 보면 좋을까요?스타트업 관계자, 디자인씽킹 관심있는 모든 분들, 조직설계가, 대학생 등
키워드 3가지디자인씽킹, 혁신, 창의적 사고
혁신적인 비즈니스 개발
Design Thinking for Business Innovation
사용자 중심의 사고방식에서 출발하는 비즈니스 아이디어 및 솔루션 도출
‘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은 혁신적인 비즈니스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디자인 작업의 프로세스를 활용하는 창의적이며 융합적인 사고방식입니다.
본 워크샵에서는 스탠포드 d.school에서 디자인씽킹의 개념을 널리 알리기 위해 사용하고 있는 '지갑 만들기' 워크샵을 진행하였습니다.
내가 평소에 무심코 사용하는 지갑에도 변화가 필요하다?!
매일 사용하고 있었지만, 내가 몰랐던 불편했던점, 고쳐진다면 더 좋은 점들을 파트너와의 대화(Empathy)를 통해 나의 숨겨진 니즈를 발견하여 아이디어를 시각화 해보고, 실체적인 아이디어(Prototyping)을 통해 다시 한번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현실로 만들어 내는 과정,
처음에 예상하지 못했던, 뜬구름 같았던 생각이 만들어 지는 모습에 다들 놀라고, 신기해 했답니다 ^^
디자인씽킹의ㅡ 적용범위는, (무한하지만,)
- 창의적이고, 집단지성을 활용한 사용자 중심의 문제해결 프로세스
- 혁신적 조직문화 형성
- 상호 유기적(Collaborative) 업무 프로세스 형성
- 신서비스 및 상품 개발
- 기존 서비스 및 상품 개선
- 일상생활에서의 생활 방식 개선
‘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 개념은 2008년 세계적인 디자인경영 그룹 미국 IDEO사의 CEO인 팀 브라운이 에 ‘Design Thinking’을 기고하면서 알려지기 시작했습니다.
2009년 독일 경영 솔루션 그룹 SAP사의 설립자인 Hasso Plattner가 이를 중요시여겨 미국 명문대학인 스탠포드 대학원에 d.School 설립을 후원하면서 확산되었습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일부 기업이 이 프로그램을 도입하기 시작하고 있지만, 아직 리더들을 교육시키는 단계에 있으며 향후 5년 안에는 국내에서도 Design Thinking 전문가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기 시작할 것입니다.
이 사고방식은 공감(Empathize), 정의(Define), 아이디어 도출(Ideate), 시제품 제작(Prototype), 테스트(Test), 실현(Realize), 6가지 프로세스로 이뤄져 있습니다.
* 본 워크샵에서는 이 6가지 프로세스를 모두 경험해 보셨습니다.
사용자(User) 중심의 사고방식에서 출발하는
비즈니스 아이디어 및 솔루션 도출
‘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은 혁신적인 비즈니스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디자인 작업의 프로세스를 활용하는 창의적이며 융합적인 사고방식을 말합니다.
'디자인' 이란 단순히 우리 눈에 보이는 상품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닌, 우리가 경험하고 느끼는 모든 것을 디자인이라고 정의하며, 기업에서도 혁신상품/서비스를 개발하기위해 소비자가 서비스를 마주하기 위한 모든 '경험'의 과정을 들여다봅니다.
이 과정을 해결해 주는 것이 바로 디자인씽킹입니다!* 진행순서11:00-11:30 : 디자인씽킹(Design Thinking) 개념 되돌아 보기11:30-13:00 : 디자인씽킹(Design Thinking) Dry Workshop (스탠포드 d.school 워크샵 적용)13:00-13:30 : Q&A대기업과 스타트업, 그리고 우리의 삶까지도, '혁신'은 더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어려운 말 처럼 들릴 수 있지만, '혁신' 상품과 서비스는 '소비자'(사용자)에게 눈을 돌리면 충분히 나올 수 있습니다.그리고 디자인씽킹은 '어떻게' 소비자(사용자)를 공감하고, 바라보며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를 내놓을지에 대한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코멘트를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