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씽킹(Design Thinking) 실전 워크샵 (2)
마감
모임을 만들게 된 계기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조직문화와, 이를 통해 혁신적인 상품을 개발하는 것은 아주 작은 '실천'에서 시작됩니다. 세계적인 기업인 IBM, Google 이 적용하고 있는 디자인씽킹(Design Thinking)을 적용한 조직문화가 우리가 다르긴 하지만, 실천하기 어렵지 않으며 우리도 충분히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어떤사람들과 모임을 함께하고 싶은지?디자인과 마케팅팀이 한 테이블에서 의견을 교환하는데 필요성을 느끼시는 스타트업, 혁신, 창의성(Creativity), 디자인씽킹(Design Thinking) 에 관심 많으신 분들과 함께 하고 싶습니다.
모임 진행 계획1차 모임(5/2) : '픽사의 창의적 조직문화'와 혁신적 스타트업의 사례
2차 모임(5/19): IBM, Google 등 디자인씽킹(Design Thinking) 실제 사례
3차 모임(6/10): 스탠드포 디스쿨(Standford d.school)이 직접 개발한 디자인씽킹 워크샵 (물체, Physical Product)
4차 모임(6/24): 스탠드포 디스쿨(Standford d.school)이 직접 개발한 디자인씽킹 워크샵 (경험, Experi
컨텐츠 생산계획유연한 사고방식을 가진 다양한 분들과 얘기 나누는 자리가 되었으면 합니다.
혁신적인 비즈니스 개발
Design Thinking for Business Innovation
사용자 중심의 사고방식에서 출발하는 비즈니스 아이디어 및 솔루션 도출
‘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은 혁신적인 비즈니스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디자인 작업의 프로세스를 활용하는 창의적이며 융합적인 사고방식입니다.
현재 72초TV, 크몽 등 급성장하고 있는 스타트업들과 실제 조직에 적용하고 많은 변화를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적용범위는, (무한하지만,)
- 창의적이고, 집단지성을 활용한 사용자 중심의 문제해결 프로세스
- 혁신적 조직문화 형성
- 상호 유기적(Collaborative) 업무 프로세스 형성
- 신서비스 및 상품 개발
- 기존 서비스 및 상품 개선
- 일상생활에서의 생활 방식 개선
‘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 개념은 2008년 세계적인 디자인경영 그룹 미국 IDEO사의 CEO인 팀 브라운이 에 ‘Design Thinking’을 기고하면서 알려지기 시작했습니다.
2009년 독일 경영 솔루션 그룹 SAP사의 설립자인 Hasso Plattner가 이를 중요시여겨 미국 명문대학인 스탠포드 대학원에 d.School 설립을 후원하면서 확산되었습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일부 기업이 이 프로그램을 도입하기 시작하고 있지만, 아직 리더들을 교육시키는 단계에 있으며 향후 5년 안에는 국내에서도 Design Thinking 전문가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기 시작할 것입니다.
이 사고방식은 공감(Empathize), 정의(Define), 아이디어 도출(Ideate), 시제품 제작(Prototype), 테스트(Test), 실현(Realize), 6가지 프로세스로 이뤄져 있습니다.
* 본 워크샵에서는 이 6가지 프로세스를 모두 경험해 보실 수 있습니다.
사용자(User) 중심의 사고방식에서 출발하는
비즈니스 아이디어 및 솔루션 도출
‘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은 혁신적인 비즈니스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디자인 작업의 프로세스를 활용하는 창의적이며 융합적인 사고방식을 말합니다.
'디자인' 이란 단순히 우리 눈에 보이는 상품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닌, 우리가 경험하고 느끼는 모든 것을 디자인이라고 정의하며, 기업에서도 혁신상품/서비스를 개발하기위해 소비자가 서비스를 마주하기 위한 모든 '경험'의 과정을 들여다봅니다.
이 과정을 해결해 주는 것이 바로 디자인씽킹입니다!* 진행순서11:00-11:30 : 디자인씽킹(Design Thinking) 개념 되돌아 보기11:30-13:00 : 디자인씽킹(Design Thinking) Dry Workshop (스탠포드 d.school 워크샵 적용)13:00-13:30 : Q&A디자인씽킹(Design Thinking)은 산업분야와 전공(Background)에 상관없이 누구나 적용할 수 있는 '사고방식' 입니다.
다양한 사람들과, 다양한 시각에서 함께 애기해 볼 수 있는 귀중한 시간이 될 것입니다 :)
대기업과 스타트업, 그리고 우리의 삶까지도, '혁신'은 더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어려운 말 처럼 들릴 수 있지만, '혁신' 상품과 서비스는 '소비자'(사용자)에게 눈을 돌리면 충분히 나올 수 있습니다.그리고 디자인씽킹은 '어떻게' 소비자(사용자)를 공감하고, 바라보며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를 내놓을지에 대한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 진행자 소개
Hosted by OH KYUNG EUN- 現 Design Thinking Strategist- 前 뉴욕 아멕스 서비스디자인 컨설팅
- 前 서비스디자인 컨설팅 Business Innovator
- 국내 스타트업(72초TV, 크몽 등) 혁신적 조직문화 컨설팅
- 뉴욕 파슨스 디자인경영 석사
https://www.linkedin.com/in/kyungeun-oh-aa67318b
* 주차를 하실 분은 미리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대/최대3시간 까지 무료 주차 가능합니다.
* 점심대용 간단한 샌드위치와 다과가 제공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