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행개요OT -> 데스크리서치 -> 현장답사 -> 문제 정의 및 컨셉 도출 -> 아이데이션 -> 정책 제안서 제작
누가 이 컨텐츠를 보면 좋을까요?공익 캠페인을 준비하는 사람
키워드 3가지안전불감증, 스마트폰 중독, SNS
스몸비 교통사고 6년 동안 3배 이상 증가 최근 스마트폰을 보며 길을 걷는 이른바 스몸비(스마트폰+좀비)족이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교통안전공단에 따르면 보행 중 스마트폰을 사용할 경우 사고위험이 76%나 높아진다고 발표했으며 2009년 437건에서 2015년 1300건으로 스몸비족의 교통사고가 약 3배 증가했습니다. 또 미래창조과학부와 교통안전공단에 따르면 5명 중 1명 이상은 보행 중 스마트폰을 사용하다가 사고가 날 뻔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스몸비 캠페인은 효과 없어 스몸비족의 문제 사회적으로 이슈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서울시와 경찰청은 보행 중 스마트폰 사용 위험을 알리는 교통안전표지와 보도부착물을 설치하였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일부 기업들이 나서 보행 중 스마트폰 자제를 촉구하는 캠페인을 펼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같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스몸비의 인식 개선 효과가 눈에 띄게 나타나지 않고 있으며 심지어 보도부착물이 관리소흘로 시민들에게 외면 받고 있습니다.
색다른 솔루션 제안 스몸비의 대부분은 20대였으며, 그 중에서도 여성의 비율이 높았습니다. 또한 스몸비 여성의 대부분이 SNS를 주로 이용했으며, 이 점을 착안하여 기술적 아이디어 하나와 인식 개선을 위한 재밌는 캠페인 영상 아이디어 하나를 제안합니다.
코멘트를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