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에 한 번씩 열리는 기본소득지구네트워크(Basic Income Earth Network) 총회는 전세계에서 기본소득을 주제로 연구하고 활동하는 학자, 활동가들이 모여 서로의 관점과 경험을 공유하는 축제와 같은 자리입니다. '경제의 재민주화'를 주제로 올해 6월 27일부터 3일 간 캐나다 몬트리올에서 열린 기본소득지구네트워크(BIEN) 제15차 대회에는 기본소득청'소'년네트워크의 활동가인 스밀라와 주온도 참가했는데요.
첫째날에는 [Basic Income in Asia: Reflections from Korea] 세션에서 "기본소득과 청년들의 불안한 삶"을 주제로 한국 청년들의 삶의 배경에 대해 소개하고 다양한 주제로 진행된 키노트 연설, 패널토크 등에 참석해 기본소득에 대해 어떤 최신 논의들이 오가는지 살펴보았습니다. 또한 몬트리올에 머무르는 시간 동안 여러 나라의 연구자와 활동가들을 만나 교류하고, 기본소득 운동의 확산에 있어 비슷한 고민을 공유하고 있는 젊은 활동가들과 함께 '기본소득세대(Basic Income Generation)'라는 모임을 결성했는데요.
이번 공유회에서는,
- 몬트리올에 가기까지
- 몬트리올 국제대회에서 본 것, 들은 것, 느낀 것과 만난 사람들
- 해외 기본소득 운동 동향
- '기본소득세대(Basic Income Generation)'
- 해외 활동가 인터뷰 영상
등을 주제로 이야기를 나누고자 합니다.
'기본소득'이나 '기본소득운동' 또는 '국제연대'라는 것은 무엇인지 궁금하신 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문의: sec@biy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