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NPO 지원센터

대안적인 삶을 고민하는 청년들의 모임 마감
컨텐츠 생산계획1회모임: PPT 또는 한글파일 2회모임: 영상 또는 PPT 또는 한글파일. - 1회 및 2회 모임별 콘텐츠 양식이 다를 경우 두 가지로 제작하고자 합니다. - 영상의 경우, 모임에서 진행되었던 대안적 주제에 대한 생각들 및 경험들을 나누는 장면들 중에 공유할 가치가 높다고 생각하는 장면들 위주로 편집할 에정입니다. - PPT 및 한글파일의 경우, 모임에서 나온 다양한 경험과 노하우 및 참가자들의 대안적인 삶/공익에 대한 새로운 깨달음 등을 제 3자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쉽게 정리하고자 합니다.

*모임취지: 다양한 영역의 주체들이 다양한(최소 두 가지 이상) 주제들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는 과정을 통해, 서로가 서로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인식하고 자신의 선입견과 고정관념을 살펴봄으로써, 각자가 대안적인 삶과 공익분야에서 기존보다 좀 더 폭넓은 관점과 시야를 얻을 수 있는 촉매제로 활용하고자 합니다.


*참가자: 20,30대 청년(단, 관련 주제에 대해서 짧은 강연이 가능하신 관련 활동가 혹은 관계자 분의 경우 나이제한 없습니다.^^)

 1) 대안적인 삶을 실천하고자 직업적으로 활동하는 청년활동가

 2) 대안적인 삶에 관심을 가지고 자발적으로 활동하는 청년활동가

 3) 대안적인 삶에 관심만 가지고 있는 청년

 4) 대안적인 삶에 관심이 거의 없는 청년


*공유주제:


 1)1회모임: 도시에서 산다는 것.(마을공동체 및 쉐어하우스) -7월12일 저녁6-9시. 합정역 허그인카페(장소 변동되었습니다!)

  도시(서울)에서 산다는 것은, 특히 청년들에게 무엇일까? 2-3년에 한 번씩 이사를 가게 될 수밖에 없는 도시에서 우리에게 내가 사는 동네는 과연 어디일까? 마을공동체 및 쉐어하우스에 실제로 거주하는 분들을 초대해서 짧게 경험담 및 생각을 들어보고, 참가자들의 질의응답 및 토론을 통해, 도시에서 산다는 것의 오늘과 내일에 대한 이야기를 정리합니다.


   - 저녁식사는 모임 주최하는 그린코스모스(대안적인 삶을 고민하는 20.30청년들의 모임)에서 참석하는 친구들이 준비 할 예정입니다.(채식식사 제공예정)

     (다만 당일 사정에 따라 근처에서 식사 후 모임장소로 이동해서 6시부터 모임을 진행 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 경우 5시쯤 만나서 식사 후 모임장소로 이동할 예정입니다. 함께 모여서는 채식식사를 원칙으로 하기에 이 경우에도 채식메뉴로 함께 사먹고자 합니다. 이해부탁드립니다. 두 번째 모임에서 다룰 먹거리와 사회적 가치 및 대안적인 삶에 관련해서 식사하면서 짧은 이야기 나눔이 가능할 것으로 봅니다.)


*일시: 2015년 7월12일(일) 저녁6시-9시

*장소: 메이아일랜드 압구정점.(변동 시 개별 연락드립니다.)

*대상: 20.30대 청년(주제관련 활동가 혹은 관계자이신 경우 나이제한 없습니다.)

*주제: <서울(도시)에서 산다는 것>: 마을공동체 및 쉐어하우스 생각/경험 나눔.

*저녁식사는 채식음식이 제공될 예정입니다.

  (근처에서 채식음식을 먹고, 모임장소로 이동하게 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변동 시 개별연락드립니다.)

*준비물: (1) (필수) 위 모임주제에 대한 자신만의 생각/경험을 나눌 마음의 준비.

            (2) (선택) 대안적인 삶에 대한 관심/경험 등


   - 모임시간표

        6시-7시: 식사 및 자기소개, 모임취지 및 주제 소개.

     7시-7시 40분 : 마을공동체 미니토크 또는 관련영상 감상(20분)+질의응답(20분)

       휴식 10분

     7시 50분-8시 30분: 쉐어하우스 미니토크 또는 관련영상 감상(20분)+질의응답(20분)

     8시 40분-9시 : 각자 느낀점, 깨달은 점 등 이야기 나눔.




 2)2회모임: 먹는 것이 과연 개인적인 문제인가? 우리는 무엇을 먹고 있는가?(채식&동물권/생태환경, 로컬푸드&생태환경/건강, 유기농&생태환경/건강, 공정무역제품&인권/생태환경/건강) - 7월25일(토) 6시-9시 예정.(모임 일자 8월로 변경 가능). 장소 확정 후 반영 에정.


  각종 요리프로가 TV 프로그램의 최신 트렌드가 되고, 쉐프들의 연예계 진출이 활발한 요즘. 우리에게 '먹는 것'은 그저 개인적인 취향에 불과한 것일까? 2회 모임에서는, 우리가 무엇을 먹을 지 선택하는 과정이 어떻게 대안적인 삶의 주제들(인권,동물권,생태/환경 등)과 연결되는 지 알아봄으로써, 오늘 저녁 식탁 위에 무엇을 놓고 먹을 것인지가 그저 나 한 사람의 취향과 입맛에만 그치는 행위가 아님을 살펴봅니다. 특히 채식먹거리/로컬푸드/공정무역제품/유기농 등의 키워드를 가지고 관련 주제에 대해서 활동을 해온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거나 관련된 좋은 영상을 함께 감상한 뒤에 실제 삶에서 우리가 생각하는 '먹는 것'과 대안적인 삶, 공익이 어떻게 연결될 수 있는 지 생각을 나누고자 합니다.

 (2회 모임에서는 가능하다면 간단한 요리를 할 수 있는 공간을 좀 더 알아본 뒤에 빌려서, 대안적인 주제와 연결될 수 있는 식재료를 선택해서 함께 만들어 나누고자 합니다. 취사가능한 공간대관이 어려울 경우 간단한 채식/로컬푸드/공정무역 음식 혹은 간식을 조금씩 가져와서 함께 나눌 예정입니다.) 


상세주소 : 서울시 마포구 서교동 395-183


컨텐츠

날짜

2015년 07월 12일 일요일

시간

18:00 ~ 21:00

마감

2015년 07월 10일

인원

10명

장소

허그인 카페 [상세보기]

개설자

강대웅
NPO/공익 일반
컨텐츠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