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NPO 지원센터

2030 청년들 역사로 잇다, 만나다. 마감
컨텐츠 생산계획우리 역사 속의 재일동포들의 삶과 조선학교의 역사를 함께 배울 수 있는 자료, 재일동포 학생청년과 국내의 학생청년들의 교류 방식과 교류 내용을 담은 자료, 우리 역사에 대한 재일동포 및 국내 청년들의 체험 소감과 생각을 공유할 수 있는 자료 등을 사진 및 텍스트 파일, 경험 수기 등의 형태로 제작 예정

국내에 많은 청년들이 꿈을 꾸고 열심히 삶을 살 듯,

일본에도, 우리말과 글을 배우며, 자기 꿈을 꾸고 자기 삶을 사는 동포 청년들이 있습니다.

일본의 식민 지배가 끝났을 때도, 한일 간 수교가 맺어졌을 때도, 큰 지진이 일어났을 때도,

우리는 이국 땅에서 차별받으면서도 우리말, 우리글, 우리학교를 놓지 않는 사람들에 대해 잘 몰랐지요.

존재조차 몰라주는 한국을 여전히 고향으로 그리워하면서 치마저고리를 입는 학생들이 일본에도 있고,

한국에서 더 많은 경험과 공부를 하려고 한국으로 용기있는 유학을 오는 동포들도 있습니다.


재일동포들의 역사와 현재를 조금이나마 알고 배우려는 이삼십대의 청년들이 모여,

익숙하지만 낯선 땅, 한국에서 생활하는 재일동포들과 함께 삶을 나누려고 합니다.

모두 제각각인 경험, 생활, 생각을 같이 나누고, 서로의 역사, 우리의 역사를 듣고 보고 배웁니다.

차별의 극복, 역사의 공유라는 큰 줄기에서부터 자기 생활, 고민 나눔 등 작은 뿌리들까지

함께 키우고 나누는 모임이 되려고 합니다.


이번 모임에서는, 서울의 역사명소를 찾아 둘러보고, 전문 강사의 해설을 통해 얽힌 이야기들을 공부하려고 합니다.

오늘의 서울에서는 이렇게 남겨진 역사가 재일동포 사회에서는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도 배워보려 합니다.

각자가 재일동포로서, 한국의 대학생으로서, 청년으로서 어떤 느낌을 받고 어떤 생각을 하게 되었는지 공유하고 기록하려고 합니다.


[6/6 모임 기타 안내]

- 6/6 오후 1시 독립문역 5번 출구로 오시면 함께 역사관으로 이동합니다.

- 역사관 탐방을 마치고 시간적 여유 및 기타 조건이 맞으면 '전쟁과여성인권박물관'을 추가 탐방합니다.

- 탐방 일정 후 약 1시간~2시간 정도의 미팅을 통해, 서로의 경험과 생각 등을 나눕니다.

상세주소 :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통일로 251


컨텐츠

2030 청년들 역사로 잇다, 만나다. Jieun Choi 2015.07.06 2733명 읽음 0개 댓글

날짜

2015년 06월 06일 토요일

시간

13:00 ~ 19:00

마감

2015년 06월 05일

인원

15명

장소

서대문형무소역사관 [상세보기]

개설자

Jieun Choi
기타
컨텐츠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