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대안 피다는 모금 광고의 제작 과정에서 일어나는 촬영 대상(수혜자), NGO 실무자와 경영진, 제작사 관계자 등이 맺는 복잡한 상호작용에 대해 자신의 경험과 고민을 나누어 줄 인터뷰이를 찾고 있습니다. '빈곤포르노'와 '포르노가 아닌 것', 긍정적 이미지와 부정적 이미지, 윤리와 비윤리 등의 이분법을 넘어 더 나은 모금 문화를 위한 새로운 논의의 가능성을 찾는 발전대안 피다의 연구에 참여해 주세요!
발전대안 피다는 발전 과정에서 일어나는 인간 소외를 감시하고 연대를 통한 대안을 만들어 나가는 국제개발협력 애드보커시 시민단체로, 이번 사업을 통해 국제개발협력 NGO 모금광고의 내용과 제작 생태계를 다면적으로 분석하고, 그러한 분석에 기반한 다양한 애드보커시 활동을 통해 인권이 보장되고 사람을 중심으로 하는 대안적 모금 문화를 모색하고자 합니다.
모금광고는 NGO의 주요 자원 동원 수단일 뿐 아니라 대중에게 빈곤과 개발도상국의 모습을 보여주고 연대를 요청한다는 점에서 시민 교육과 소통 측면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이와 관련된 논의는 대부분 '빈곤포르노'로 대표되는 낙인찍기나 가이드라인이나 체크리스트 등을 만들고 적용해 절차적 정당성을 확보하는 데서 멈춥니다. 그 결과 '빈곤포르노' 논란이 주기적으로 반복되고, '빈곤포르노' 중단을 목표로 하는 다양한 활동이 전개되었음에도 눈에 띄는 변화는 없었습니다.
연구팀은 진정하고 실천가능한, 그리고 다양한 행위자가 참여하는 포용적인 대안을 찾기 위해선 제작 과정에서 일어나는 촬영 대상(수혜자), NGO 실무자와 경영진, 제작사 관계자 등이 맺는 복잡한 상호작용을 고려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모금광고 관계자와 심층 인터뷰를 통해 모금광고의 제작에 관여한 다양한 행위자의 경험과 관찰, 고민을 통해 '포르노'와 '포르노가 아닌 것', 긍정적 이미지와 부정적 이미지, 윤리와 비윤리 등의 이분법을 넘어선 포용적이고 현실적인 논의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그동안 모금광고 제작 과정과 생태계에 대해서는 많이 밝혀진 바가 없기 때문에, 모금광고와 관련된 여러분의 어떤 경험과 노력에 대한 이야기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인터뷰 내용은 인터뷰이나 단체, 국가 등이 특정되지 않도록 익명화 처리될 것이며, 인터뷰 참여자의 정보는 인터뷰 사례비 지급을 위한 행정적 차원에서만 제한적으로 작성되어 지원기관에만 제출될 예정이지만 인터뷰 내용과 신상정보는 연결되지 않습니다. 또한 인터뷰는 일정과 선호에 따라 10월 중에 온라인 혹은 오프라인으로 진행되며, 그 외 문의 및 논의 사항은 발전대안 피다 사무국으로 편히 연락 주세요.
참가 대상
- 국제개발협력 NGO 혹은 광고 기획/제작/대행사에 재직 중이거나 재직했던 사람
- 2015년 이후 3회 이상의 모금광고 제작 참여 경험(기획, 촬영, 편집 등 일부 과정의 참여도 가능)이 있는 사람
- 10월 중 온라인 혹은 오프라인으로 약 1시간 내외의 인터뷰가 가능한 사람
- 기간: 2024년 10월 7일부터 14일까지
- 신청: https://bit.ly/모금광고인터뷰
- 문의: 발전대안 피다 사무국 (pida1025@pida.or.kr / 02-518-0705)
- 참여자에게는 10만 원의 인터뷰 사례비가 지급되며, 행정 처리를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 제공이 요구됩니다.
- 연구 목적과 전체 인터뷰이 구성에 따라 일부 신청자는 인터뷰이로 선정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코멘트를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