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실험실] 공익활동 퍼어어어언딩 2강. 남과 다른 상세페이지

집중실험실 <공익활동 퍼어어어언딩>은 비영리 크라우드펀딩 활용법을 안내합니다.




 

<2강 남과 다른 상세페이지>


3초


보는 사람의 시선을 사로잡지 못한다면, 

2~3초 만에 다른 페이지 혹은 다른 콘텐츠로 이탈해 버릴 거예요.


이번 교육에서는 펀딩을 성공시키기 위한 필수 요소와 매력적인 상세 페이지의 작성 요령을 배우고 우리 프로젝트에 맞게 적용하는 법을 알아보았고, 교육 및 실습으로 배운 방법론을 바로바로 적용해 보며 피드백을 주고받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어떤 내용으로 진행했는지 간단하게 살펴볼까요?
 



 

사람들을 모으고자 할 때 가장 고민하게 되는 것은 사람들을 과연 어떻게 모이게 할 것인가?


캠페인에 있어, 사람들이 참여할지 말지 고민하는 순간이 ‘상세페이지를 보는 찰나’인데


어떤 식으로 전개해야 최대한 참여하도록 유도할 수 있을까?


그 비밀은 “도입”에 있다.
 



 

도입부만 잘 설계하면 상세페이지는 끝난다.

도입부 뒷 내용은 단체나 리워드 등의 신뢰를 줄 수 있는 정보만 잘 담으면 된다.



1. 시작

도입부 3초 컷.
소비자의 시선을 사로잡고 계속 읽고 싶은 욕구를 만들어야 한다. 궁금증을 자아내는 문장, 공감을 얻을 수 있는 논리로 시작하자.


세상에 응원하고, 후원할 캠페인은 하루에도 수백개씩 생겨나고, 사람들은 오늘 당장 할 일이 있고 바쁠텐데, 지금 우리 펀딩에 참여하고, 구매까지 가려면 ‘이거다’싶은 포인트가 있어야 해요. 그것은 ‘남과 다른 이유’가 꼭 있어야합니다. 


‘지금, 이번, 당장 안 사면 안될 것 같은데, 이거 사면 내가 좀 특별해질 것 같은데, 난 이런 사람이야를 표현할 수 있을 것 같은데?’


우리가 하고 싶은 이야기 말고,

사람들이 알고 싶은 이야기는 뭘까?

2. 구성

어떤 내용이 남과 다른 이유가 될까?

(1) (리워드) 차별화된, 희소성이 있는 리워드로 매력 보여주기

-> 리워드도 이쁜데, 의미도 좋다?, 더 좋은 기분으로 후원할 수 있게 해주세요.

(2) (스토리)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 말고 남들이 듣고 싶은 이야기

-> 생산자보다 소비자 중심으로, 소비자 관점에서 다정하게 설득하기

(3) (해결책) 가볍게, 유쾌한 방식으로, 새로운 접근방식, 해결책 제시하기

-> 무거운 이야기보단 가볍고 긍정적인 이야기로 ‘이렇게 변화해 나가고 있어요’를 제시하자


다른 이유가 갖춰졌다면, 더 차이를 낼 수 있는 한 끗, 흥미

GIF와 같은 움직이는 이미지로 현장감을 드러내고, 프로젝트를 의인화시켜 친근감을 유발해 보자. 나에게 말을 거는 것처럼 느껴질 때 흥미가 생기고, 귀를 더 기울이게 되고, 시키지도 않았지만, 자발적으로 주변인들에게 홍보하게 된다.

3. 이슈를 가볍게 풀어야 할 때와 무겁게 풀어야 할 때의 차이


★ ​이슈를 가볍게 풀어야 할 때

더 많은 타겟에게 도달하기 위해서

-> 부정문보다는 긍정문이 효과적 !

부정문은 이해해야 하는 사회적 메세지를 전달하기에 쉽고, 긍정문은 매력적으로 어필하는데 용이하다.


★  이슈를 무겁게 풀어야 할 때

확실한 목표 타겟에게 더 강한 지지를 받기 위해서

-> 문제 상황을 현실적으로, 실시간으로, 드러내어 깊게 소통하기

더 나아가 당신의 후원을 통해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까지 투명하게 알려주기.

4. 어필만 해서 될까? 제대로 설득하는 본문 콘텐츠 작성법

우리 서포터들이 궁금해하고 의심하는 마음을 갖는 부분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려주기

ex) 뉴스나 기사 등 실 사례, 후기나 인터뷰, 우리 단체가 해온 일, 후원의 결과, 이슈에 대한 사전 조사 등



 

오늘은 네 번의 실습을 진행했어요.

먼저, 프로젝트를 의인화하기 위해 '형용사'로 표현해 보는 연습을 하고, 이어서 프로젝트의 컨셉 무드보드도 만들어 보았습니다. 이 작업을 하면 실제 상세 페이지에 들어갈 문구의 문체나 이미지의 분위기, 촬영 컨셉, 홍보 컨셉 등의 방향을 훨씬 편하게 정할 수 있었어요.

방향을 잡았다면 직접 작성해 볼 차례! 가장 걱정되는 도입부도 함께 작성해 보며 하정 강사님의 컨설팅에 따라 성공적인 상세 페이지 작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리송한 부분은 '레퍼런스'를 찾아 일단 모방해보며 확실하게 감을 찾아보는 연습을 해보았고, 강사님께서 열심히 수집해오신 100여 개가 넘는 레퍼런스에서 우리 프로젝트에 적절한 게 있는지 살펴보았어요. 당장 다음 주부터는 실제 상세페이지 작업을 진행한다고 하니 기대되더라고요! 다들 열심히 준비하셔서 우리만의 매력적인 상세 페이지로 펀딩 꼭 성공시켜보아요:)
 

*참가자 후기
- 실제 상세페이지 구성에 대한 구체적인 기획 및 작성 방식에 대해 알려주셔서 좋았습니다. 실습 시간을 통해서 바로 프로젝트 내용을 상세페이지로 작성해보며 체화할 수 있었습니다.
- 상세페이지를 만드는데 실무적인 팁을 전해주셔서, 어렵지 않게 접근할 수 있었다.


*인사이트 요약 정리 by 기록자 소피
- 콘텐츠 홍수의 시대이기에 콘텐츠 설계에도 전략이 필요하다.
- 매력적인 상세 페이지를 결정하는 것은 '말하듯이' 전략이다. 누군가 내게 말해주는 것처럼 전달해야 '나에게 하는 말'로 듣게 된다.
- 흥미를 유발한 후에 사로잡아야 하는 것은 '실제'의 이야기다. 실제로 어떤 문제 상황에 놓여 있는지, 후원으로 무엇을 해결할 수 있는지, 리워드는 진짜로 괜찮은지 등. 진정성을 잃지 않는 것이 핵심이다.

작성자 : 서울시공익활동지원센터, 작성일 : 2024-07-05 09:14, 조회수 : 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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