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가 도움이 될 대상독립 연구자와 1인 활동가분
컨텐츠 생산 계획독립 연구자, 활동가 4명의 인터뷰 글, 짧은 영상
조직에 속해 있지 않고도 충분히 1인 활동이나 독립 연구를 할 수 있는 토양이면 좋겠습니다.
하지만 퇴직 후 겪은 세상은 아직 1인 활동가나 독립 연구가와 함께 일할 준비가 안 되어 있더군요. 전문성을 인정받지 못하고 아르바이트처럼 일하게 되기도 하고, 일한만큼 가치를 인정받지도 못하고. 하고 싶은 활동을 하기위해 안정적인 최소 수입은 어떻게 보장받을 수 있을까요?
혼자 일하니 외롭고 성장할 자극도 받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각자 영역이 있을테지만 따로 또 같이 일하고 배우며 성장할 동료들과 함께하고 싶어요.
앞으로 1인 활동가나 독립 연구자, N잡러의 시대가 온다는데 활동 기반을 조금씩 마련해야 할 것 같아요. 새롭게 진입하고자 하는 1인 활동가나 독립 연구자들에게도 비빌언덕이 있으면 좋겠고요.
우선 우리 같은 독립 연구자와 1인 활동가, N잡러든 프리랜서든 무엇으로든 불리는 조직에 속하지 않고 활동하는 이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려 합니다. 어떻게 활동하고 있나요? 어떤 고충이 있나요? 어떻게 독립 연구자/1인 활동가가 되었나요? 함께하면 무엇이 좋을까요? 뭘 같이 하면 좋을까요? 모인 사람들 중에서 동지를 찾을 수 있으면 좋겠죠!
프로젝트ᅠ진행ᅠ계획
[당사자 만남: 인터뷰] 독립 연구자와 1인 활동가들을 인터뷰할 거예요. 그는 왜 독립 활동가가 되었는가, 어찌 사는가, 우리같은 고충은 없는가를 들을 거구요, 그 내용은 영상과 글로 공유할 겁니다.(10월)
[고충토로 수다회] 문제의식에 공감하는 이들과 모여 ‘고충토로 수다회’를 열려고 합니다. 10명 안팎의 사람들과 좀 더 깊고 다양한 이야기를 나눠봅시다. 뭐, 같이 할 거 없나 찾아보구요.(10-11월)
[독립러‘s 파티나잇] 좀 더 많은 독립 연구자와 활동가가 모여서 교류하고, 자기 활동을 소개하는 이그나이트도 해 보구요. 우리는 교류를 통해 성장하고픈, 협력을 통해 혼자서는 하기 어려운 일을 함께 해 내고 싶은 독립 활동가니까요.(11월)
프로젝트에 참여하세요!
독립 활동가의 시대 커뮤니티: https://meetshare.parti.xyz/p/enhancers 에서 서로의 존재감을 나눕시다.
- 인터뷰 당하고 싶으신가요? 인터뷰어를 추천하고 싶으신가요? 그럼 알려주세요.
- ‘고충토로 수다회’와 ‘독립러’s 파티나잇‘에 오세요!
- 인터뷰 영상찍고 편집하기, 모임 포스터 디자인하기, 모임 후기 글로쓰기, 이그나이트 기획하기. 이런 작업들을 독립 활동가 여러분과 같이 하고 싶어요. 하고픈 분 손 들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