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NPO 지원센터

모금이 세상을 바꾼다 - 세번째 모임
작성자 : 최서연, 작성일 : 2015.10.17, 조회수 : 1550
세번째 모임은 기부자 업그레이드 전략과 모금 캠페인에 대해서 공부하는 시간이었다.
중반부로 수업이 치닫는 만큼 내용도 더 어려워지고 실전으로 향하는 것 같았다.

담당자 별로 각자 맡은 챕터를 발표하면서 수업을 시작했다.

Part

 

제목

담당

Part Ⅲ 기부자 업그레이드전략

Chapter18

고액기부 프로그램 구축

최병용실장님(요약자료)

Chapter19

약정 프로그램 수립과 진행

Chapter20

기부자 구분을 통한 충성도 구축

김우균실장님

Chapter21

유산기부

Chapter22

기금설립

도재영이사장님

 Ⅳ 모금 캠페인

Chapter23

고액기부 캠페인의 시작

김종헌국장님

Chapter24

시설개량 자본금 캠페인이란 모엇인가?

강성봉이사님(요약자료)

Chapter25

영구기금 캠페인의 개발

홍정우이사님

Chapter26

타당성 조사 실시

최서연인턴

 

 

 

 

 

이번 수업에서 새로 알게 된 내용은 유산기부에 관한 내용이었다.

l  각 챕터별 인상적인 부분  

최병용 : 약정프로그램을 우리 조직에 활용할 수 있을지 확인이 안선다

황선미 : 약정프로그램은 소액후원 뿐 아니라 단체에서 고액기부를 받을 때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예를들어 희망제작소의 1004클럽은 천만원이상 약정하는 일반시민들이 상당히 많았다. 왜냐하면 3년간 1000만원을 약정하는 약정서를 작성하고, 매달 조금씩 약정금액을 후원하는 형태로 후원방식을 설정하였기 때문이다. 한번에 고액을 후원하는 것이 아니라 분납을 하는 개념이고, 약속을 받는 과정으로 기부프로그램을 세팅하면 더 많은 후원효과를 거둘 수 있다.

강성봉 : 유산기부를 읽고 인상적이었다. 한국의 장례문화를 바꿀 수 있지 않을까 생각했다.

황선미 : 유산기부는 생전기부와 사후기부로 나눌수있다. 작은 단체들은 유산기부는 먼 이야기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유산기부는 유산의 전체를 기부하는 것이 아니라 유산의 일부를 기부하는 것이라는 측면에서 동평의 미션에 공감하는 후원자가 유산을 기부할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강성봉 ; 유산기부자 약정기부 등 동평에서도 최재영장학회 등의 프로그램에 활용해볼수도 있을 것 같다. 동평의 핵심사업의 모금.

김종헌 : 고액기부의 구분을 어떻게 생각해야 하나?

황선미 : 각 기관에 맞게 설정하면 된다. 아름다운재단의 경우 500만원(연간) 이상 후원한 기부자를 고액기부의 범주에 포함시켰다. 일시기부나 정기기부 모두를 포함한 개념으로 생각하면 된다. 동평의 경우 후원자의 통계에 기반하여 빈도, 금액 등으로 범주를 정하면 된다. 예를들어 100만원 이상 후원자들이 많은가? 이 정도가 고액기부의 범주로 설정하는 것은 어떤가?

김종헌 : 지금까지는 고액후원이 가능한 분들에게도 월별후원(일반 후원신청서 / 1,2만원)만 요청드려왔던게 현실이다. 그분들에게 다양한 사업에 참여할 기회를 드리지 못한 것 같다.

홍정우 : 모금스터디를 계기로하여 [사무실이전]에 대한 모금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했으면한다. 내년 5월말이 사무실임대기간인데 지금부터 준비가 필요할 것이다. 그리고 동평의 핵심, 주력, 상징사업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고, 이를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l  추가공유 - 첫후원자 감사편지 리뷰 / 최병용

 

최병용 : 간략하게 첫후원하신 분들에게 보낼 편지를 작성해보았다.

황선미 : 서로 본인이 받았다고 생각하고 리뷰의견을 모아봤으면 한다.

 

요약

-사업의 나열보다는 중점사업 부각

-사람냄새나는 컨텐츠, 친근감있는 컨텐츠(구체적인 사례)

-성과를 보여주는 이미지(사진)나 언론보도, 지표(통계)

-후원자에게 요청할 사항이 있다면 언급

-기타정보안내(동평 페이스북 안내, 세제혜택 안내문구 등)

 

ð  무엇보다 중요한건 반드시 정기적으로 발송하는 것(72시간 이내)

 

 

 



작성자 : 최서연, 작성일 : 2015.10.17, 조회수 : 1550

코멘트를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