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NPO 지원센터

모금이 세상을 바꾼다. 첫번째 모임
작성자 : 김종헌, 작성일 : 2015.09.24, 조회수 : 1742
​​모금이 세상을 바꾼다. 첫번째 모임​​​​.

동북아평화연대 사무국장 김종헌 후기

동북아평화연대(이하 동평)는 15년째 활동하고 있는 ngo이다. 주로 동북아지역의 우리민족을 도와주고, 시민들과 교류하는 활동을 한다.
이러한 활동이 동북아의 대립과 갈등을 넘어 평화와 공생의 길에 가까히 가는 것이고, 그것이 보통이 시민들이 함께사는 세상을 위한
가는 미래의 꿈이라 생각한다.

단체가 15년이 되다보니 이것 저것 정비해야 할일이 많다.
단체회원수가 고만고만한 작은 ngo로서 사업을 큰 비젼으로 묶어내는 것. 그리고
단체의 재정과 역량을 튼튼히 하는것이 항상 어렵게 느껴진다.
특히 모금분야는 부분적으로 공부도하고 교육도 받아왔지만 어떻게 모금이 내화된 조직으로 변화시킬것인가
큰 과제가 아닐수 없다.

좋은 기회에 이재현 NPO스쿨에게서 미트쉐어라는 좋은 지원방법을 들었고  
모금이 세상을 바꾼다라는 책을 황선미 진저티프로젝트의 컨설턴트와 함께 읽는 방법으로
우선 동평의 사무국원과 함께 주변에 관심잇는 분들을 모아 독서토론을 진행하기로 하였다.

2015년, 8월20일 동평사무실
사무국원 4인과 이사장님 이사님, 감사님, 진지티에서 2분, 총 9명이 참석하였다.   

총 5회과정으로 일주일에 두시간씩, 바쁜와중에 제대로 진행할 수 있을까 걱정이 없지 않았지만 
전원 참석으로 첫 시작을 아주 잘 하였다.
 
이런저런 짧은 교육보다도 이렇게 같이 한책을 깊이 있게 하는 방식이 확실히 할수만 있다면 장점이 많은 것 같다.
한장 한장 서로 서머리하면서 이야기를 나누다보면, 그동안 미루어 놓앗던 많은 이야기를 하게 될 수 밖에 없다.
특히 이 책은 실제 실무에 관한 내용의 기준이 되는 내용이 많기 때문에 실제의 우리 단체의 이야기를
많이 할수 있었다.
 
첫모임을 통해
모금은 가치를 전하는 당당한 일이라는 것을 다시 확인할 수 있었고   
특히 이사회의 역할에 대해 책의 사례가 너무 미국식이 아닌가 생각하고 있엇는데
오히려 참여한 이사님들이 적극적으로 도입해야 할 부분이라고 강조하셔서 
우리 단체에서 이사회의 강화에 활용할 시사점이 많았다.

이론보다는 실천이 중요하듯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라는 질문을 가지고 
단체의 변화을 만드는 소통의 방식을 고민해야 할 것 같다.

아래는 책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장별 핵심정리

 

Study Session 1_ Part Ⅰ 모금의 기본구조

 

머리글

Ø  이 책의 목적: 2백만 달러 혹은 그보다 훨씬 적은 예산으로 운영되는 단체들에게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성공적인 모금 프로그램을 구축하고 유지, 확대하는 방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

è  최종목표: 광범위한 기부자 베이스를 구축

Ø  소규모 단체들이 처한 현실적 환경

(1) 낮은 단체인지도 (2) 자금과 인력난 (3) 이사회, 직원, 자원활동가 모금전략 문외한, 부재

Ø  요청받지 않고 기부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오늘 누군가는 다른 사람에게 기부를 요청해야 한다

 

Part 1 모금의 기본구조

성공적인 모금가라면 모금이 단순히 돈을 요청하는 것부터 시작하는 것이 아니며, 기부와 모금이 어떻게 이루어지며 단체가 갖추고 있어야 할 것은 무엇인지를 이해하는 데서 출발해야 한다.

- 비영리 단체들에 기부되는 돈은 개인에게서 나오며 대부분의 기부자들은 부자가 아니다

- 모금은 이미 알고 있는 사람들로부터 시작되며 모금을 시작하는 데 필요한 사람들을 우리는 알고 있다.

 

Chapter 1 미국의 기부문화

- 미국 비영리산업- 전체 노동력 10%, 국내 총생산 5%

- 비영리라는 지위는 대중에게서 책임을 위탁받았다는 의미이다.

- 윤리적 의무 : 성실하게 단체를 운영하고, 기부자에 대한 신용을 지키며, 수혜자들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할 윤리적 의무가 있다.

- 기부금의 50-80%은 중산층과 저소득층 기부자들이 감당하고 있다.

- 기부금해달라는 권유를 받으면 사람들은 기부한다.

 

Chapter 2. 모금의 원칙

- 모금은 돈을 모으는 것이 아니라 관계를 모으는 것이다(p35)

- 모금의 관계를 구축하는 것(개인 기부자들을 발굴하고 이를 통해 광범위한 기부자 베이스를 구축하는 것) - 기부자는 현금인출기가 아니다

- 기부자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통한 모금프로그램 구축 -> 유지 -> 확대

- 기부원의 다양화 1/3 법칙 (p36)

한 기부원에서 2-3년 이상 연속으로 30%넘는 자금을 받으면 안 된다

- 왜 기부할까? : 자신의 이해관계 나는 따뜻한 사람이야”, 서비스에 대한 대가 나대신 해주는 일

- 모금가에게 정말 필요한 중요한 것은 소박한 상식과 대의를 위한 헌신, 그리고 사람들에 대한 기본적인 애정, 이 세가지 이다.

- 기부를 할 때 겪는 감정 vs 기부를 요청할 때 겪는 감정

 

Chapter 3. 단체의 재정과 모금 전략의 매칭

- 재정적필요 : (1)연간예산 <- 연간소득 (2)시설개량자본금 <- 자산 (3)영구기금 <- 유산

- 기부자를 향한 3가지 목표 : 충동적인 기부자 -> 습관적인 기부자 -> 사려깊은 기부자

- 기부자 3가지 전략 : 기부자 확보 -> 유지 -> 업그레이드

확보전략: 기부하지 않는 사람을 기부하도록 만듦 - 우편, 웹사이트, 특별행사

유지전략: 습관적인 기부자가 될 때까지 2-3번 기회를 제공

업그레이드전략: 주로 개인적인 요청과 만남을 통해 이루어짐. 자산과 유산을 기부토록

 

Chapter 4. 단체설명서 작성

- 모금을 시작하기 전에 단체가 왜 존재하며 무엇을 하는지를 분명히 밝혀야 한다.      

이 단체가 존재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이 단체는 무슨 일을 합니까?”

단체의 목적을 어떻게 달성할 수 있습니까?”

- 단체설명서에 들어갈 내용 : 미션, 목적, 목표, 연혁, 구조, 모금계획, 예산(p60)

 

Chapter 5. 이사회

- 이사회의 책임: 단체의 지속성 확보, 단체의 정책수립, 계획검토 및 평가, 계획 전략적수립,

재정에 대한 책임, 인사, 자금조달(p63)

- 이사들이 모금에 대해 꺼리는 이유: 1)모금에서 리더쉽을 발휘하는 일의 중요성을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 2) 돈을 달라고 요청해야 한다는 두려움

 ​​​​

첨부파일

작성자 : 김종헌, 작성일 : 2015.09.24, 조회수 : 1742

코멘트를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