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별 핵심정리
Study Session 1_ Part Ⅰ 모금의 기본구조
머리글
Ø 이 책의 목적: 2백만 달러 혹은 그보다 훨씬 적은 예산으로 운영되는 단체들에게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성공적인 모금 프로그램을 구축하고 유지, 확대하는 방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
è 최종목표: 광범위한 기부자 베이스를 구축
Ø 소규모 단체들이 처한 현실적 환경
(1) 낮은 단체인지도 (2) 자금과 인력난 (3) 이사회, 직원, 자원활동가 모금전략 문외한, 부재
Ø 요청받지 않고 기부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오늘 누군가는 다른 사람에게 기부를 요청해야 한다”
Part 1 모금의 기본구조
성공적인 모금가라면 모금이 단순히 돈을 요청하는 것부터 시작하는 것이 아니며, 기부와 모금이 어떻게 이루어지며 단체가 갖추고 있어야 할 것은 무엇인지를 이해하는 데서 출발해야 한다.
- 비영리 단체들에 기부되는 돈은 개인에게서 나오며 대부분의 기부자들은 부자가 아니다
- 모금은 이미 알고 있는 사람들로부터 시작되며 모금을 시작하는 데 필요한 사람들을 우리는 알고 있다.
Chapter 1 미국의 기부문화
- 미국 비영리산업- 전체 노동력 10%, 국내 총생산 5%
- 비영리라는 지위는 대중에게서 책임을 위탁받았다는 의미이다.
- 윤리적 의무 : 성실하게 단체를 운영하고, 기부자에 대한 신용을 지키며, 수혜자들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할 윤리적 의무가 있다.
- 기부금의 50-80%은 중산층과 저소득층 기부자들이 감당하고 있다.
- 기부금해달라는 권유를 받으면 사람들은 기부한다.
Chapter 2. 모금의 원칙
- 모금은 돈을 모으는 것이 아니라 관계를 모으는 것이다(p35)
- 모금의 관계를 구축하는 것(개인 기부자들을 발굴하고 이를 통해 광범위한 기부자 베이스를 구축하는 것) - 기부자는 현금인출기가 아니다
- 기부자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통한 모금프로그램 구축 -> 유지 -> 확대
- 기부원의 다양화 1/3 법칙 (p36)
“한 기부원에서 2-3년 이상 연속으로 30%넘는 자금을 받으면 안 된다”
- 왜 기부할까? : 자신의 이해관계 ”나는 따뜻한 사람이야”, 서비스에 대한 대가 ”나대신 해주는 일”
- 모금가에게 정말 필요한 중요한 것은 소박한 상식과 대의를 위한 헌신, 그리고 사람들에 대한 기본적인 애정, 이 세가지 이다.
- 기부를 할 때 겪는 감정 vs 기부를 요청할 때 겪는 감정
Chapter 3. 단체의 재정과 모금 전략의 매칭
- 재정적필요 : (1)연간예산 <- 연간소득 (2)시설개량자본금 <- 자산 (3)영구기금 <- 유산
- 기부자를 향한 3가지 목표 : 충동적인 기부자 -> 습관적인 기부자 -> 사려깊은 기부자
- 기부자 3가지 전략 : 기부자 확보 -> 유지 -> 업그레이드
확보전략: 기부하지 않는 사람을 기부하도록 만듦 - 우편, 웹사이트, 특별행사
유지전략: 습관적인 기부자가 될 때까지 2-3번 기회를 제공
업그레이드전략: 주로 개인적인 요청과 만남을 통해 이루어짐. 자산과 유산을 기부토록
Chapter 4. 단체설명서 작성
- 모금을 시작하기 전에 단체가 왜 존재하며 무엇을 하는지를 분명히 밝혀야 한다.
“이 단체가 존재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이 단체는 무슨 일을 합니까?”
“단체의 목적을 어떻게 달성할 수 있습니까?”
- 단체설명서에 들어갈 내용 : 미션, 목적, 목표, 연혁, 구조, 모금계획, 예산(p60)
Chapter 5. 이사회
- 이사회의 책임: 단체의 지속성 확보, 단체의 정책수립, 계획검토 및 평가, 계획 전략적수립,
재정에 대한 책임, 인사, 자금조달(p63)
- 이사들이 모금에 대해 꺼리는 이유: 1)모금에서 리더쉽을 발휘하는 일의 중요성을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 2) 돈을 달라고 요청해야 한다는 두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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