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NPO 지원센터

[넘나들며 배우기] 메트 스쿨에서 배운다 2회
작성자 : Hyunsun Seo, 작성일 : 2015.09.16, 조회수 : 1771

넘나들며 배우기 2회
: 참석자 - 김혜영(발제), 서현선, 김주영, 박선자, 홍주은
  장소 - 서울시NPO지원센터 

 

넘나들며 배우기 2회의 모임은 1회에 참여했던 5인이 모두 참여했습니다. 1회 때에 비해 좀 더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적용에 대한 이야기들이 나누어졌는데요. 가장 중심적으로 나누어진 이야기들은 (1) 프로젝트의 형태로 교육을 한다는 것은 어떻게 현실에서 구현되는 것인가 (2) 교사의 역할은 어떤 것이 바람직 할 것인가 (3) 학습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졌음을 평가할 수 있는 방식은 무엇인가 였습니다.
또 한편으로는 탈북청소년들에 대한 교육에 있어서 오늘의 주제를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부분도 나누어졌습니다.
모임에서 나누어진 주제에 대해서는 아래와 같이 요약할 수 있습니다.
 
1. 프로젝트는 교육에서 왜 필요한가?

: 프로젝트는 학생이 관심을 갖는 실제 세계의 맥락과 환경 안에서
, 복잡한 문제들이 미지의 영역으로 남아 있는 곳에서 시작되기 때문에 중요하다. 즉, 프로젝트 작업은 실제와 똑같은 맥락과 환경 안에서 일어난다.

의미있는 프로젝트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시간 사용이 유연해야 한다. 깊이 탐구하도록 허용하고, 심지어 문제 해결과 정반대 방향으로 가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미지의 영역, 혹은 관련된 문제들을 탐색할 수 있도록 허용해야 한다.

프로젝트는 다층의 전략, 즉 직관적 학습법을 사용하도록 기획된다.

프로젝트 작업은 결과물이나 실행 과정에 대해 해당 기업이나 커뮤니티에서 유사한 작업을 하는 이들이 평가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프로젝트는 알고리즘을 개발하기에 이르고, 미래의 학습을 기획할 때 그 알고리즘을 적용해야 하며, 학생은 교사와 함께 프로젝트를 평가하고, 미래의 학습 계획을 짜야 한다.
 

 2. 넘나드는 교육 환경, 특히 프로젝트 교육에 있어서 교사는 어떤 역할을 해야 하나? 


: 훌륭한 교사는 학생의 프로젝트에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더욱 다양한 전략을 구사해야 한다.
 그들은 학생이 관심사에 집중하도록 만들고, 불확실성, 그리고 실제 세계의 복잡성과 만나도록 도와주며, 실제 세계가 얼마나 엄격함을 요구하는지 배우도록 돕는 것이다. 학생은 어른이 치열하게 작업하는 모습을 지켜보고 심도 깊은 읽기를 통해 해당 학문의 안팎에 걸쳐 존재하는 지식과 기술을 연관 짓도록 해야 한다.
이런 맥락에서 중요한
교사의 역할은 프로젝트 관련 전문가 초빙하고 학생의 관심사와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어른이나 학생을 만나고 소통하도록 도움주며  문제해결을 위해 어른이 쓰는 책략과 행동 학습을 도우며 관계망 형성을 학습하는 것이다. 또한  학생의 프로젝트와 다른 학문 분야 사이의 관계를 맺어주어야 하며 학교 안팎의 커뮤니티와 함께 작업하며 적절한  평가 기준과 과정을 채택해야 한다. 무엇보다 프로젝트를 더 도전적이고 정교하게 하도록 격려하고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테크놀로지의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3. 이런 형태의 교육에서는 어떠한 평가 방식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한가?

: 실제 세계의 환경과 맥락에서 기술과 이해의 정도를 평가할 때에는 평가의 과정에서도 학생들이 배움을 얻도록 학생 스스로의 자기 평가 방식을 폭넓게 확대 실시해야 한다. 학생들이 스스로 노력과 성취를 기술하는 것이 중요한데, 우선 자신을 위해, 또 다른 이를 위해 학습을 체계화시켜 나타내는 것이다.
네가 수행한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니? 다음에는 무엇을 배워야 하지?” 이런 대화는 의미있는 평가과정이자 강력한 학습 경험이 된다. 학교는 학생의 작업을 보여주는 포트폴리오를 마련하도록 도움을 주어야 하고 그것은 일반적 능력과 특별한 능력 모두를 담는 여러 가지 형태를 띄어야 한다.

 

[적용 질문] 탈북 학생들의 교육에서 넘나들기 과정은 어떻게 적용되어야 하나?
탈북 학생들의 두 가지 측면, (1) 남한 사회의 시스템과 맥락을 학습하고 이해해야 한다는 점 (2) 자신들의 이전 삶의 경험을 연결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는 점에서 넘나들기 교육, 특히 프로젝트를 통한 학습과 경험은 매우 의미있겠다는 데 모든 참가자들이 동의하였다. 특히 실제 탈북 학생들을 교육하는 경험 속에서 교실 안에서만 이루어지는 국영수 중심의 교육이 매우 낮은 효과를 내기 때문에 이러한 교육 실험이 다양하게 실험되어야 된다는 이야기를 나누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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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Hyunsun Seo, 작성일 : 2015.09.16, 조회수 : 17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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