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NPO 지원센터

도시청.정. 프로젝트 1 꽃 같은 도시청년, 시골청년에게서 해법을 찾다.
작성자 : 한유나, 작성일 : 2015.06.25, 조회수 : 1740
 
 
도시청.정. 프로젝트 1
꽃 같은 도시청년, 시골청년에게서 해법을 찾다.
 
 

2015. 5.
 
 
 
 
도시청. 정. 프로젝트 1탄 - 도시청년, 시골청년에게 해법을 찾다.

 개 요
 
 'The Winner takes it all'
 일부 상위 계층이 독점하는 사회 속에서 winner가 되기 위해 많은 청년들은 대기업에 취업하는 것을 목표로 살아가고 있다. 정부에서는 현장연수나 인턴제 등을 통해 한시적 일자리 정책을 내놓지만, 일시적일 뿐 본질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다.
 현재의 청년고용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노동시장에 대한 사회의 인식개선이 우선이며, “청년실업은 국가위기”라는 점을 고려하여 국가생존 차원의 해결책이 필요하다.
 각자의 능력을 발휘하고 새로운 활로를 개척해나가는 청년을, 우리 모두 바라고 있지 않은가.
 2015년 4월 통계청에서 발표한 고용현황을 보면 전체 실업률이 3.9%, 15세~29세의 실업률이 10.2%, 25~29세가 9.3%이다. 청년 실업률이 전체 실업률의 3배인 셈이다. 가까운 일본의 경우 2015년 3월 일본 통계 자료에 따르면 실업률이 3.5%, 청년 실업률이 6.3%로 두 배 정도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전체적인 실업률보다 청년의 실업률이 높은 것이 문제화되는 것은 국내만의 문제가 아니지만, 현재의 실업률에서 그 격차를 줄여가는 것이 필요하다.
 현재 15세~29세 청년들의 고용률이 41.1%이며 2014년 4월에는 41.1% 전년 대비하여 1.0%증가하였다.
 그러나 통계청에서 조사한 취업자는 조사대상주간에 수입을 목적으로 1시간 이상 일한 자를 말한다. 경제활동인구가 전년대비 3.0% 증가하면서 임시근로자도 3.2%가 증가되었다는 통계청의 자료는 결국 계약이 끝나면 다시 실업자로 돌아가는 사람들이 3.0% 증가되었다는 분석을 내놓을 수 있으며, 취업자에 포함되는 조사대상주간 1시간 이상 일한 사람은 경제 수익 활동을 하고 있다고 보기 어렵기 때문에 결국 전체적인 청년 실업률이 감소되었다는 통계 역시 신뢰하기 어렵다.
 청년실업이 국가적인 문제가 되는 현재 제대로 된 청년 정책의 마련이 시급하다. 청년몰을 방문하여 기업 취업이 아닌 새로운 행복을 찾아 청년몰로 찾아들어간 청년들을 만나보았다.
 
 전주 청년몰 답사기
 
 일시 및 장소

○ 일시 : 4월 25일(토)~26일(일)
○ 장소 : 전주 청년몰
○ 참가 : 김다혜, 박상욱, 시진우, 한유나 (총 4명)

 배울 점

같은 사무실에 있어도 인사조차 안 하는 일이 많은 도시 직장인과 달리, 멀찌감치 떨어져 있는 가게에 음식거리를 사와서 같이 먹는 청년몰의 업주들을 보며 부러움이 사무침.
 도시청년의 모습은 조직의 부품같이 빠르게 소비됨, 전주몰의 청년은 자신이 좋아하는 일이 중심이 되어 주변과 어우러지는 모습.
(ex) 보드게임방
서울 청년 보드게임 알바생 : 을의 자세로
전주 보드게임 알바생 : 같이 노는 사람.
 아쉬운 점

 청년들이 운영을 하고 있어 다양하고 생기발랄한 느낌은 있으나, 청년몰 밖의 청년은 그냥 소비자에 머무는 것 같아 아쉬움.
그 공간이 다른 지역 및 외부의 청년을 끌어들이고 함께 생산적인 결과물을 이끌어낼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에서 비롯됨.

 도시청년 정책제안
 밤벼룩 (청년 플리마켓 야시장)

○ 목표 :
 1. 새로운 문화콘텐츠를 만듦.
 2. 청년의 목소리를 현장에서 들을 수 있음. 3. 청년이 즐길 수 있는 공간 및 창업을 지원함.
○ 내용 : 시청광장에 매주 토요일 밤 청년 플리마켓 야시장을 개최하여 건전한 밤문화를 만듦.
  - 광장 테두리를 따라 푸드트럭 및 플리마켓을 운영, 안에서는 사람들이 모여 앉아 청년 플리마켓 야시장을 즐기면서 다양한 활동의 장을 만듦. 안의 공간에는 쉬자/놀자/먹자/수다떨자 등의 구역을 나누어 쉬고, 놀고, 먹고 + 서울시 정책에 대해 수다떨 수 있는 장을 만든다.
  - 주변 호텔이 있기 때문에 외국인들 대상으로도 관광콘텐츠가 될 수 있음.
 세계 청년 창업 포럼

○ 목표 :
 1. 세계박람회 형식의 박람회 개최
 2. 창업지원 및 세계 관광객 유치
 3. 바이어와 교류 협력
○ 내용 : 세계 먹거리 축제와 같이, 세계 청년 창업포럼을 서울시청 앞에서 매회 개최한다.
- 청년들이 파는 음식 및 청년들이 만든 기발한 아이디어 제품이나 생각들을 펼치는 장으로 만들고, 그곳에서 좋은 아이디어 상품은 창업지원센터에서 지원함. (EX) TED
- 박람회와 청년들의 모임의 장을 결합하여, 세계적인 모임으로 발돋움할 수 있는 축제의 장이 되길 바람. 기존의 딱딱한 박람회를 넘어 각국의 사람들과 청년들과 함께 어우러지는 포럼으로 만듦.
 옥상달빛 (옥탑방 파티)

○ 목표 :
 1. 도시 유휴공간 활용
 2. 기존 가게와 청년의 새로운 아이템이 있는 가게가 공존
 3. 새로운 상권 조성
○ 내용 : 건물 옥상을 활용하여 야시장 및 파티를 연다.
- 옥달DAY(옥상달빛데이)와 같이 일정한 날을 지정하여 여러 건물 옥상에 플리마켓을 열어 청년들이 저녁에 즐길 수 있는 공간을 만든다.
- 영업이 끝난 후 유휴공간이 되는 건물의 이점을 활용하여, 청년들에게 옥상을 개방, 도시의 새로운 문화콘텐츠를 만듦.
- 높낮이가 다른 옥상의 특수성을 활용하여 새로운 야경을 조성함.
- 업주 입장에서는 사용하지 않는 시간이므로 적게나마 임대료를 받을 수 있어 긍정적임.

첨부파일

작성자 : 한유나, 작성일 : 2015.06.25, 조회수 : 1740

코멘트를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