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NPO 지원센터

100% 성공하는 모금 프로포절
작성자 : NPO지원센터, 작성일 : 2014.12.01, 조회수 : 1912



주요

토의

주제

1. 기업 제안의 경우 그들이 원하는 형태와 내용을 어느 수준까지 맞춰야 하는지?

2. 설명서와 제안서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3. 필요성을 못 느끼는 사람들에게 어떻게 참여시킬 수 있는가?

주제

관련

주요

논점

1. 제안은 결국 잠재 기부자와 우리가 제안하는 내용을 연결시키는 행위임을 실제 제안서들을 보면서 확인하고 상호간의 의견을 교환함.

2. 타켓 맞춤형 제안서 작성을 위해 철저한 자료 수집 능력이 필요하고, 해당 자료 수집을 위한 다양한 경로와 방법을 공유함.

3. 사람들이 기부행동에 나서게 되는 데는 그들만의 촉수가 건들여 져야 함을 이해하고 그 촉수를 발견하고, 그 것을 건들이기 위해 제안의 컨셉을 발굴하는 방법을 같이 논의함.

4. 제안은 내가 하고 싶어하는 말을 얘기하는 것보다 그들이 듣고싶어하는 말을 해야 하는 것이므로 경청의 요령과 개념을 같이 확인하고 서로간의 경험을 공유함.

기타

질문

사항

1. 영리의 제안서와 비영리의 제안서는 무엇이 다른가.

2. 제안서의 기본적인 목차 구조는 어떻게 되는가.

3. 비협조적인 기업 담당자를 우리의 팬이 되게 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는가.

4. 기업의 홍보 요구를 어디까지 들어주고, 우리가 주도성을 가지지 못할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할 것인가.

첨부파일

작성자 : NPO지원센터, 작성일 : 2014.12.01, 조회수 : 1912

코멘트를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