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발견하는 두 시간] 회고와 명상을 통한 나의 이야기 풀어내기
진행개요세 가지 키워드를 통한 자기소개와 더불어 각자의 희노애락의 순간을 이야기한다. 내용을 바탕으로 \\\'내가 되고 싶은 나\\\'라는 화두를 잡고 30분간 명상, 이후 공유하며 각자의 화두에 대한 생각, 명상을 하며 새롭게 느끼게 된 점을 이야기 한다.
누가 이 컨텐츠를 보면 좋을까요?지치고 힘들어 새로운 에너지를 얻고 싶은, 자기 자신에 대해 생각해보고 싶은, 자립과 자존에 관심있는 청년
키워드 3가지자기성찰, 명상, 알아차림
-3Keywords
세 가지 키워드를 중심으로 자신을 소개합니다.
자기소개에 머리가 하얘지는 사람도 정해진 틀을 따라 이야기를 풀어내다 보면 어느새 꽤나 많은 말을 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됩니다.
나눠준 색지를 삼등분 하고
왼쪽에서부터 차례대로 1. 현재의 기분과 그 이유(10점 만점) 2. 내가 요즘 좋아하게 된 것 3. 나를 움직이게 하는 원동력 을 적고
1분에서 3분 정도의 시간 동안 작성한 내용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 나의 희,노,애,락 공유하기
A4용지를 4등분으로 접어 각각의 칸에 좌측 상단부터 순서대로 각 칸에 희(기쁨), 노(분노), 애(슬픔), 락(즐거움)과 관련된 자신의 경험과 인상을 적습니다. 가만히 감정을 복기하고 적어내려가는 과정 속에서 나의 감정 패턴을 읽어낼 수 있습니다.
작성이 완료되면 사람들과 적은 내용을 공유합니다. 추가적으로 감정 간의 관계에 대해 이야기 할 수도 있습니다.
작성한 내용은 수단입니다. 그것을 바탕으로 어떠한 이야기를 해도 좋습니다.
- 명상
나를 소개하고 감정을 복기하는 과정이 당신 자신을 잠시 객관적으로 볼 수 있는 시간이 되었으면 다행이라 생각합니다.
적으면서, 그리고 말 하면서 남들에게 공유한 것 과는 또 다른 자신의 모습을 발견할 수도 있지요.
자 이제 그러면
'내가 바라는 나의 모습은 무엇인가.' 라는 화두로 30분 동안 명상을 시작해 봐요.
그리고 공유합시다.
무엇을 느꼈나요? 내가 되고 싶은 사람은 어떤 사람인가요?
그리고 우리는 무엇을 실천할 수 있을까요
이 뿐만 아니라 명상을 하면서 들었던 오만가지 생각을 공유합니다.
더불어 이 프로그램이 어땠는지 서로 회고하며 마무리합니다.
* 참가자 후기
나를 들여다본 완벽한 두시간이였습니다.
첫번째 활동을 통해 나도 잘 몰랐던 나의 감정의 패턴을 알 수 있었습니다.
명상시간을 통해서는 내가 느끼는 감정들을 토대로 어떠한 내가 되고싶은지 구체적으로 생각해 볼 수 있었습니다.
나를 알아볼 수 있는 충분한 두시간이였습니다.
나를 이해한 시간을 바탕으로 사회에 더 많은 기여를 할 수 있길 바라며 모임을 마쳤습니다.
감사합니다.
코멘트를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