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영리 단체의 입소문 마케팅
아이스 버킷 챌린지 캠페인 : 입소문마케팅의좋은예
김철환 쌤의 아이스버킷 첼린지 성공 4가지요인 : http://segama.co.kr/?p=549
<입소문이중요한 이유?>
타게팅, 신뢰(지인의 추천), 무료, 무한동력(높은고객유지율과입소문계수-1 이하가 되면 안된다. 3명이좋을듯- 필요)
<단체는어떤 입소문 마케팅을?>
한국 헬프에이지 :
- 겨울철어르신들난방비대신다른것들포기해야하는상황. 어르신 생존권. 에어캡붙이기봉사활동을진행. 재미있는 타이틀 "훈남훈녀" 웹자보 뿌렸는데, 반응이좋았다.
- 네이버해피빈에활동후기올려서, 공익채널 캐스트 1면에오르고, 방송사에서 연락오고.
그리다협동조합 : 타로 모임과 쉐어링
사교육걱정 없는 세상
- 작년에 '내가 이은 두 사람' 캠페인. 온라인 홈페이지 만들고. 사교육으로고통받는다양한분야와친구를연결하는. 친구 두 명 소개하면, 그림에숫자채워지고. 147명 새로운 후원자 생김.
<입소문마케팅 방법>
입소문은 돈으로 한다는 생각을 버려라.
명함 마케팅 2장 : 다른사람에게 소개하라고 준다.
- 나눠줄것에내용을담는다. ex) 소아암 어린이 기부하면, 일회용마스크.
- 선물릴레이캠페인? 좋은 아이디어나 좋은 사례? ex) 행운의편지
- 더오래, 더 잘 눈에 띄게 하는 것. ex) 선캡, 핸드폰고리(예쁜디자인)
- 자발적으로보여주고, 전해주고 싶게 하려면.
- 가시성을더하라
- 소속감을느끼게
- 입소문을자동화하라 (viral Loop)
- 교육하라
- 입소문을부탁하라
- 군중의무지를피하려면특정인을지정하라.
- 참여하게만들라
- 시각차별적요소(차별화된 시각적 경험) ex) 자몽맥주, 쌍용라떼, 예쁜 잔
- 캠페인자체에입소문요소더하라 (애매모호 x, 거룩한이야기 x, 구체적 이미지로 각인될 수 있게 캠페인 만들어야 함)
- 역발상 (가격에 대한 사람들의 고정관념, 제품을상하좌우뒤집기-케잌컵, 제품색상바꾸기-자몽맥주, 제품재료바꾸기, 강약점 바꾸기-곰팡이피는빵-, 주객전도-긴아이스크림콘에초코바르는.
- 믿을수있어야소개한다. 신뢰성 더하기 (신뢰자산시각화, 회계 투명성)
- 소개받는사람이부담이없어야한다. (소액기부 캠페인일수록, 입소문이잘날수있다.)
- 입소문네트워크만들거나, 입소문 네트워크 참여하라.
: 영향력있는 20%와 네트워킹 하는 것이 중요. 내부구성원간의커뮤니케이션, 커뮤니티 사이트 참여. (아름다운재단노란봉투캠페인, 일등공신 이효리 / UN재단 Social Media Embassy-SNs 영향력있는 사람들 모아서 한 달에 한 번 UN 재단글공유. 10달러로 모기장을 보낼 수 있다) 스스로영향력자가되는것도좋다.
- 입소문성과조건 : 입소문 메시지에 캠페인 참여가능 경로를 넣어라
- 부정적입소문을예방하고최소화하라 (위기상황 리스트를 뽑아보라. 상황들을상상해보고, 대응방안을 생각해본다)
입소문 부탁!
도자기카네이션 : 10명구매하면, 8명이 입소문 냄.
- SNS에올려달라고요청한다 (보내고, 후기올라올때까지메시지를보낸다)
- 스크랩북으로만든다. SNS 후기들을 출력해서. (
storyfy)
참여하게 하라
- 고재영빵집 : 케잌사가거나, 직접 만들거나. 15분. (산본역)
- 그녀의 금요일 가구 제작 체험 : 미리 다 준비해두고, 조립 & 색칠하기
1. 자랑거리(명예) 제공하라.
- 적십자 : 후원자에게 특별한 이름을 제공한다.
"Digital Disaster Volunteer"
사람들이 자랑하고 싶은 특별한 이름을 부여하라.
- 사교육걱정없는세상 : 지역대표, 100인강사클럽(외부 출강시 나가는), 상담위원, 명함도 제공
. 게임미피케이션마케팅
- 돈까스 : 처음 몇일 줄 서는 알바. 매운돈까스 5분 안에 다 먹으면 6개월간돈까스공짜
- 리더보드 (명예의 전당) : 헌혈 50회 하면, 사진찍고걸어주고. 50회, 100회, 인증샷 찍고 액자.
- 사회복지공동모금회 : 1억이상기부시, 명예의전당. Honor Society
2. 포상제공
- 카카오스토리후기작성시헤어케어무료시술
- 짬뽕집, 먹방사진 콘테스트. 무료가족식사권.
- 모든사람에게포상하는게좋다.
3. 그외??
- 감동,
- 평소에관심있으나, 동물 좋은데, 키울수는없고. 동물단체 후원. 내가좋아하고공감하는
- 이슈, 사회적 가치. 공통의화제거리가될수있는것들 (시즌이 중요하다)
- 소속감을주기위해 '은퇴자 봉사회' 감사패만들어서준다. Ritual, 의식이 곁들여진.
- 감동 : 지식채널 공감하는 내용. 공유많이하는.
- 아이들이나구체적인사람을드러내는게모금이잘된다.
- 사교육걱정없는세상 : 유용, 감동적인컨텐츠
4. 개인화된콘텐츠를 제공하라
- 유학원사례 : 아이들 사진 찍어서 각 부모한테 보내줌.
- SNS는자기이야기하는공간
- 롤러코스터사진찍어서, 무료로 제공하면 좋을 것.
코멘트를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