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NPO 지원센터

[DTC] Design Thinking vol.2 공공기관 어플리케이션 개선
작성자 : Jimnny, 작성일 : 2016.11.15, 조회수 : 2149
진행개요10:00 - 10:30 Welcome & Ice Breaking/ 10:30 - 11:30 Design Thinking Overview / 11:30 - 12:30 Empathy / 12:30 - 13:30 Lunch / 13:30 - 15:00 Define (문제 정의하기& PoV 작성) /15:00 - 16:00 Ideation ( Idea 제시 및 Wondering Flip Chart) / 16:00 - 17:00 Protorype & Test

누가 이 컨텐츠를 보면 좋을까요?디자인씽킹에 관심이 있는 누구나. 공익문제를 디자인씽킹 방법에 적용해보고 싶은 누구나.

키워드 3가지디자인씽킹. 커뮤니케이션. 협업.

*

10:00 - 10:30 Welcome & Ice Breaking
첫인상 게임 : -첫인상게임:  “안녕하세요" 라고 반갑게 인사한 후, 처음 만난 사람의 인상을 준비된 포스트잇과 펜으로 그림을 그리거나 문장을 적은 뒤, 그 사람의 등에 붙여줍니다. 또 다시 처음 만나는 사람에게 악수를 하며 반갑게 인사하고 서로의 첫인상을 포스트잇에 적은 후, 등에 붙여주는 게임. 처음 만나는 사람과 상호작용하는 과정 속에 전체적인 분위기를 띄우고, 타인이 보는 나에 대해 몰랐던 사실까지 알게되는 시간을 가지게 됩니다.
I See you : 상대의 눈을 바라보고 그림을 그리는 과정을 통해 흥미를 유발하고 상호 소개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10:30 - 11:30 Design Thinking Overview

11:30 - 12:30 Empathy
과정 설명, 인터뷰 연습/ 질문순서 정하기(대중교통경험을 주제로 실습), 실제 인터뷰: 질문순서 정하고 인터뷰까지(사전인터뷰:infos for tasks)
스마트구조대, 스마트컨슈머, EBSi+ 어플리케이션을 가지고 문제점을 찾아 해결해 가는 과정을 거침

13:30 - 15:00 Define (문제 정의하기& PoV 작성)
PoV: 대상은 대상의 감정/생각 때문에 문제 하다. (문제와 현상, 대상의 감정에 집중)
HMW: 어떻게 하면
대상문제 해결의 방향 할 수 있을까? (이후 있을 Ideate 단계 scope을 표현)

15:00 - 16:00 Ideation ( Idea 제시 및 Wondering Flip Chart)
브레인 라이팅 방법과 스캠퍼를 통해서 아이디어 수렴, 결정

16:00-17:00 Prototype & Test 
시간을 주고 어플리케이션을 어떤식으로 개선할 수 있을지 시각화 한 후 1차 프로토타입을 실제 인터뷰 대상에게 시연해 보는 과정을 진행

17:00 - 17:30 Reflection (I LIke / I Wish)

 

I like

-더 많은 시간에 걸쳐 했으면 더 많은 것을 가져갈 수 있을 것 같다.

-처음 접한 디자인씽킹 준비해 주셔서 감사하고, 앞으로도 같이 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전 과정을 체험한 것은 처음인데, 많이 익숙해졌으면 좋겠다는 기대를 충족시킨 것 같아서 기분이 좋고, 좋은 팀원을 만난 것도 기분이 좋다.

-이론적으로 배운 것을 직접 실천해 본 것이 좋았다.

-단시간에 배우기 힘든 것이라 생각해서 앞으로도 계속 실천에 힘써야겠다.

-예시를 들어주면서 이해가 쉽게 되었다

-늦게 왔지만 잘 맞이해 주시고 다양한 역할과 준비들에 그 생각들에 감명 깊었고 재미있었다

-잘 못했는데 팀원들이 잘 이끌어주셔서 고마움을 전달한다. 불러주셔서 고마웠다.

-먹을게 앞에 항상 있었다.

-다른 사람과 이야기 하는게 좋았다

-사용자 중심 디자인의 중요성을 느낄 수 있었고, 사용자 입장에서 생각해볼 수 있는 경험이 좋았다.

-참가자들이 좋은 사람이었고, 분위기가 좋게 형성되어서 즐거운 분위기였고, 참여도나 결과물도 잘 나올 수 있었던 것 같다. 배울 점을 많이 느껴간다

-급하게 진행한다고 인터뷰도 끊어야 했는데도 불구하고 잘 따라와줘서 즐겁고 잘 이루어질 수 있었다.

-이번 워크샵 한 번으로 다 될 것 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다들 긴 싸이클으로 디자인씽킹을 가져갔으면 좋겠다..

-워크샵 경험이 저에게도 아주 좋았고, 더 많이 연습해서 더 좋은 결과로 만나볼 수 있었으면 좋겠다.



I wish


-많은 것을 한번에 짧은  시간에 해내려고 하니 조금 힘들었다

-Iteration 하고싶었는데, 그럴 시간이 부족 했었던 점이 아쉬웠다. 더 시간이 많았으면.

-시간이 부족해서 애정을 주기가 힘들었다. 시간이 더 많았다면 더 기발한 아이디어로 실현시켜 볼 수 있지 않았을까

-디자인씽킹을 통해 더 활용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부분이 있도록 해야겠다.

-시간이 부족해서 앱을 개선에 대한 의문을 해결하지 못했던 점이 아쉬웠다

-다음 기회에도 불러주세요

-쓰레기가 많이 나오는데, 어떻게 하면 쓰레기가 안 나올 수 있게 할까를 고민해면 좋겠다

-디자인씽킹, Innovation Fellowship등 좋은 프로그램이 더 많이 알려졌으면 좋겠다.

-디자인씽킹 마인드를 잘 실현 못했던 것 같은데, 더 힘썼으면 좋겠다

-앞으로는 디자인씽킹이 툴이 아니라 사고방식으로 자리잡을 수 있었으면 좋겠다. 



 

첨부파일

작성자 : Jimnny, 작성일 : 2016.11.15, 조회수 : 2149

코멘트를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