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NPO 지원센터

맨땅헤딩 비영리 소셜마케팅 3강_검색엔진 최적화(SEO)
작성자 : 또랑, 작성일 : 2014.08.11, 조회수 : 3550
검색엔진최적화의 기본 비영리세미나용 from choi wi hwan

맨땅헤딩 비영리 소셜마케팅 3강_검색엔진 최적화



* 일시 : 2014년 7월 29일(화) 15:00 ~ 18:00

* 장소 : 어슬렁 정거장


<네이버 포털 >

  • 검색결과 요청을 안 하면 안 나온다.

  • 사람들 클릭 수가 많은 콘텐츠가 상위에 검색결과로 나온다.

  • 모바일 사용자 늘면서, 지도 정보가 중요해지고 있다.

  • [웹수집] 사람들이 링크를 많이 사용해서, 네이버에서 자동으로 보여줌

  • 우리 홈페이지 검색했을 때, 아래에 설명이 나와야 한다. 설명 문구 아래에 검색 키워드가 포함되어야 검색에 나옴.

  • 카테고리가 중요하다. 카테고리는 우리들의 잠재후원자가 검색을 많이 하게 될 키워드로 짜야 한다.

예) 쇼핑몰 카테고리 : (여성의류, 남성복 , 여성복) vs (women fashion, men fashion.)

<어슬렁 정거장 키워드 찾기 과정 : 잠재 고객 찾는 방법>

  • '홍대 세미나 공간' 으로 네이버 검색 >> 2개

  • 소개 카테고리에 , 공간 세미나, 홍대

  • '홍대 모임 공간' 로 검색 >> 2개

  • 홍대 스터디 카페 로 검색 >> 결과 많이 나옴

  • 토즈 : 분류에 스터디 카페

  • 쓸 수 있는 키워드 글자수가 제한되어 있으므로, 중복을 줄이면서 사람들이 검색 많이 하는 키워드들을 많이 넣어 줄 것. 단, 우리 입장에서 사람들의 키워드를 생각하지 말 것. 예) 치아성형 vs 라미네이트 철저하게 고객 입장에서 키워드를 설정해야 한다. 더 많은 사람들이 검색하는 키워드를 넣어줘야 함.

  • 키워드 찾는 방법 : 네이버 메인 화면 제일 아래 광고 클릭 > 검색광고(사업자 아이디를 따로 만들어야 함) > 로그인 > 키워드 도구 서비스 (화면 오른쪽 아래)  : 특정 키워드에 대해 몇 명이 검색하는 지 알려주는 도구임. (또는 '네이버키워드 도구 서비스' 검색) 검색 결과 중에서 우리와 관련된 키워드를 찾아야 한다. (엑셀로 다운로드 가능)사업을 대표하는 키워드를 모두 검색해 본다. '홍대모임공간', '홍대카페', '홍대맛집', '홍대

  • 스튜-검색결과 2개밖에없음. 한달에 130명이 스튜를 찾고 있음. 구체적인 목적. 연관검색어(검색 후, 바로 도 중요하다. '스튜맛집'을 검색 결과에 추가. 검색해서 자동완성으로 나오는 키워드들 중에 빠진 것이 없는지

  • 다양한 사업 영역과 관련한 키워드를 모두 넣어 본뒤에, 관련성 있고, 검색량 많은 키워드들 위주로 찾아낸다. 키워드 자동완성과 연관검색어를 통해 빠진 키워드들을 추가한다.

  • 포털 사이트에서 타겟팅 하는 것은 '키워드'로 해야 한다. 검색은 '수요'를 반영한다. 키워드가 구체화될수록 우리 고객이 될 가능성이 크다.

  • 구글 : 검색할 때, 문맥을 검색에 반영한다. 우리나라 70-80%는 문맥 반영 못하는 네이버 사용.

  • 카페, 모임공간, 스튜(전문 음식)을 적절히 배합하는 게 좋을 듯.

  • 홍대 스튜, 어슬렁 정거장 / 스튜 맛집  어슬렁 정거장 (계속 검색하면서, 연관검색어로 뜸)

  • 네이버 블로그가 점점 중요해 진다. <홍대 스튜 맛집, 어슬렁 정거장> 제목으로, 몇 개의 덧글이 달리는지. 사람들이 반응을 보일수록 검색 결과 상위로 노출됨.

  • 우리 말이 외래어 일 경우, 다른 사람들이 검색하는 단어들, 오타로 치는 키워드도 놓치지 말 것.

<네이버 지도 등록>

  • 상위 20개 키워드 뽑아냄

  • 중복되는 키워드 하나 남겨두고 삭제

  • 70글자 정도 됨. 중요한 키워드 포함하고, 삭제해서. 남은 키워드들로 말이 되게 조합을 해야 함. (가능 60글자)

  • 홍대입구역 북카페, 공부 소모임 스터디룸 대관, 스튜맛집, 추천데이트코스, 브런치 레스토랑, 세미나실

  • 쉼표 띄어쓰기 모두 글자수에 포함됨.

  • 카테고리명에 같은 키워드가 들어가면 중복되지 않게 설정.

  • 홈페이지 설명하는 키워드에도, '우리 단체를 검색할 만한 키워드'로 변경하는 게 좋다.

  • 상세 설명이나, 가격정보도 빠짐없이 적을 것. 사진도 넣고.

  • 지도 등록했을 때, 평점과 평가한 사람 수에 따라 나옴. 친구들을 동원해서 댓글과 평점을.

<키워드와 시장 조사>

  • 신규 사업 런칭 전, 시장의 규모 / 시장의 성장 단계 를 알아야 한다.

  • 키워드 조회수 추이를 보면, 키워드 관련 시장을 확인할 수 있다.

  • 네이버 트랜드 trend.naver.com 에서 기간별 키워드 조회할 수 있음. Pc 검색량과 모바일 검색량을 합쳐서 판단해야 함. 매년 15% 이상 성장해 왔다면, 그것은 Star biz.

  • 월별 검색량을 보면, 성수기/비수기 확인할 수 있음.

  • 시장점유율 확인 가능 : 특정 이슈에 대한 우리가 가진 비중. 인지도 = 검색량

  • 우리가 홍보했던 기간에 검색량을 확인하면, 홍보가 얼마만큼 성공했는지 확인할 수도 있음.

  • 연말까지 평균 검색량을 '얼마까지' 올리겠다 는 마케팅 목표 수립/점검/기획에 대한 인사이트 얻는 목적 등으로 활용할 수 있음.

<우리를 직접 검색하는 사람들의 키워드를 잘 알아야 한다>

  • 어슬렁 정거장

  • 달커피

  • 오프라인 사업장 지도 등록 / 홈페이지 등록해야 함.

<검색엔진 최적화(SEO)>

  • 사람들은 '눈에 많이 띄는 단체'를 선택하게 된다.

  • 검색 결과 첫 화면에 우리와 관련된 키워드가 각 카테고리에서 우리 회사가 몇 개가 나오는지 확인해야 함.

  • 평판을 위해 '온라인' 검색을 한다. 단체명, 단체장 이름, 주된 캠페인 이름 등으로 검색했을 때 각 카테고리에 우리와 관련된 컨텐츠가 몇 개나 나오는 지 알아야 한다. 온라인에서 보여지는 게 적으면 사람들은 작다고 본다.

  • 검색 결과가 첫 페이지의 맨 위에 나오는 게 중요하다. 아래로 갈수록 클릭수가 떨어진다.

  • 키워드마다 제일 위에 나오는 카테고리가 젤 위에 나오는 게 다르다. 평판이 좋아야 한다. 부정적 키워드가 연관되면, 사람들이 계속 눌러서 남아 있다.

  • 대기업들이 매스미디어는 통제할 수 있지만, 온라인은 그게 안 되서 돈을 엄청 쓰고 있다.

  • 나쁜 연관 검색어, 어떻게 없앨 수 있을까? 네이버에 될 때까지 요청하라. 콜센터 없어졌으므로, 찾아가서 얘기하면 됨.

  • 개인 블로거가 부정적인 포스팅을 올렸다면? 긍정적 포스팅을 마구 쏟아내면, 밀어내기 할 수 있긴 하다. 하지만 파워블로거가 썼을 경우, 밀어내기가 불가하다. 컴플레인 응대 요령, 경청 / 인정 /해명. 정중하게 부탁, 직접 만나거나, 네이버에서 신고하면 됨. 신고해도 안 된다면, 더 센 파워블로거(권위 잇는 사람)에게 긍정적 글을 써달라고 하면 된다.

  • 검색 시, 첫 페이지에 나오는 정보 중에 잘못된 것이 없는지 확인해야 함.

  • 키워드 목록을 보고 경쟁정도를 파악함.

키워드

월간조회수(pc)

월간조회수(모바일)

경쟁현황

경쟁정도

홍대맛집

3

홍대스튜

1

  • 컨텐츠 생산시, 경쟁정도가 덜한 키워드부터 사용하는 것이 좋다.

<검색엔진별 검색결과 나오는 기준>

  1. 공통 기준

    1. 권위 : 많이 인용될 수록 권위 있다. 인용의 질. 우리 홈페이지의 웹문서가 얼마나 인용되는가? 디지털 공간에서 인용? 즉, 링크로 연결.  (구글의 경우, 언론사 등으로 연결되면 상위 검색) / SNS 로 얼마나 공유되는지. (구글플러스에 가산점) 구글 검색점유율 8-9%이지만, 경쟁정도가 덜 하므로, 경생결과를 점유하면 더 좋을 수 있다.)

외부 블로그 네이버에서 검색 되는 방법 : 블로그 카테고리에 '외부 블로그RSS 등록' 하면 되나, 까다롭다.

  1. 네이버 블로그 : 비슷한 글들에 달리는 댓글과 공감 수에 따라 상위 노출 됨. 얼마나 퍼갔는지. 이웃들 수도 중요하다. 검색하는 키워드가 자연스럽게 1-2개 정도 들어가야 한다. 주제를 폭넓게 잡는 게 좋다. 더 많은 사람들이 검색할 만한 컨텐츠. But 구글은 문맥으로 따진다. 중구난방의 내용이면, 오히려 패널티가 된다.

  1. 여러 컨텐츠를 올릴 때, 블로그에서 블로그로 복사하면 '중복문서'로 인식하지만, 블로그와 카페 / 홈페이지와 블로그 다른 커뮤니티 사이의 게시물은 '중복문서'로 인식이 안된다.(네이버에서는, 하지만 구글에서는 걸러낸다)

  1. 소셜 검색 : 내가 활동하는 카페, 이웃 블로그 들 중에 내가 검색한 내용과 관련된 내용들을 우선으로 보여주나, 아직 활성화되진 않았음.

  1. 권위 지표들

    1. 블로그 : 댓글, 공감, 퍼가기

    2. 카페 : 회원수

    3. 지식인 : 추천수, 답변수

  1. 컨텐츠 만들 때 목표 의식 : 목표 키워드를 분명히 한 상태에서 만들어야 하고, 제목과 내용에 반드시 들어가야 한다.

) 제목에 '홍대 스튜가 맛있는 스티더카페 어슬렁 정거장' 여러 검색 결과에서 노출될 수 있는 다양한 키워드를 제목에 반영할 것.

  1. 블로그에서 이탈을 많이 한다. 검색결과를 통해 우리 홈페이지로 바로 올 수 있게 할 수 있을까?

신디케이션 API. 웹문서에 검색이 잘 노출되는 법, 하지만 네이버가 검색에서 웹문서를 빼서 노출이 잘 안되고 있음.

  1. 고객전환을 위한 준비가 부족하다.

: 전후사진 / 가격정보 / 전화번호를 이미지에 노출! (전화번호 등록 후, 전화 폭주)

: 검색 결과에서 '잠재고객들'이 우리가 원하는 행동으로 전환하기 위해 어떤 동선을 짤 것이냐.

  1. 우리사이트가 검색포털에서 얼마나 수집되는지 알아보는 방법

Site: 우리 url 치면 각 포털에서 우리 컨텐츠가 얼마나 수집되고 있는지??

Link:www.wgreeda.com

첨부파일

작성자 : 또랑, 작성일 : 2014.08.11, 조회수 : 3550

코멘트를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