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땅헤딩 비영리 소셜마케팅 3강_검색엔진 최적화
* 일시 : 2014년 7월 29일(화) 15:00 ~ 18:00
* 장소 : 어슬렁 정거장
<네이버 포털 >
검색결과 요청을 안 하면 안 나온다.
사람들 클릭 수가 많은 콘텐츠가 상위에 검색결과로 나온다.
모바일 사용자 늘면서, 지도 정보가 중요해지고 있다.
[웹수집] 사람들이 링크를 많이 사용해서, 네이버에서 자동으로 보여줌
우리 홈페이지 검색했을 때, 아래에 설명이 나와야 한다. 설명 문구 아래에 검색 키워드가 포함되어야 검색에 나옴.
카테고리가 중요하다. 카테고리는 우리들의 잠재후원자가 검색을 많이 하게 될 키워드로 짜야 한다.
예) 쇼핑몰 카테고리 : (여성의류, 남성복 , 여성복) vs (women fashion, men fashion.)
<어슬렁 정거장 키워드 찾기 과정 : 잠재 고객 찾는 방법>
'홍대 세미나 공간' 으로 네이버 검색 >> 2개
소개 카테고리에 , 공간 세미나, 홍대
'홍대 모임 공간' 로 검색 >> 2개
홍대 스터디 카페 로 검색 >> 결과 많이 나옴
토즈 : 분류에 스터디 카페
쓸 수 있는 키워드 글자수가 제한되어 있으므로, 중복을 줄이면서 사람들이 검색 많이 하는 키워드들을 많이 넣어 줄 것. 단, 우리 입장에서 사람들의 키워드를 생각하지 말 것. 예) 치아성형 vs 라미네이트 철저하게 고객 입장에서 키워드를 설정해야 한다. 더 많은 사람들이 검색하는 키워드를 넣어줘야 함.
키워드 찾는 방법 : 네이버 메인 화면 제일 아래 광고 클릭 > 검색광고(사업자 아이디를 따로 만들어야 함) > 로그인 > 키워드 도구 서비스 (화면 오른쪽 아래) : 특정 키워드에 대해 몇 명이 검색하는 지 알려주는 도구임. (또는 '네이버키워드 도구 서비스' 검색) 검색 결과 중에서 우리와 관련된 키워드를 찾아야 한다. (엑셀로 다운로드 가능)사업을 대표하는 키워드를 모두 검색해 본다. '홍대모임공간', '홍대카페', '홍대맛집', '홍대
스튜-검색결과 2개밖에없음. 한달에 130명이 스튜를 찾고 있음. 구체적인 목적. 연관검색어(검색 후, 바로 도 중요하다. '스튜맛집'을 검색 결과에 추가. 검색해서 자동완성으로 나오는 키워드들 중에 빠진 것이 없는지
다양한 사업 영역과 관련한 키워드를 모두 넣어 본뒤에, 관련성 있고, 검색량 많은 키워드들 위주로 찾아낸다. 키워드 자동완성과 연관검색어를 통해 빠진 키워드들을 추가한다.
포털 사이트에서 타겟팅 하는 것은 '키워드'로 해야 한다. 검색은 '수요'를 반영한다. 키워드가 구체화될수록 우리 고객이 될 가능성이 크다.
구글 : 검색할 때, 문맥을 검색에 반영한다. 우리나라 70-80%는 문맥 반영 못하는 네이버 사용.
카페, 모임공간, 스튜(전문 음식)을 적절히 배합하는 게 좋을 듯.
홍대 스튜, 어슬렁 정거장 / 스튜 맛집 어슬렁 정거장 (계속 검색하면서, 연관검색어로 뜸)
네이버 블로그가 점점 중요해 진다. <홍대 스튜 맛집, 어슬렁 정거장> 제목으로, 몇 개의 덧글이 달리는지. 사람들이 반응을 보일수록 검색 결과 상위로 노출됨.
우리 말이 외래어 일 경우, 다른 사람들이 검색하는 단어들, 오타로 치는 키워드도 놓치지 말 것.
<네이버 지도 등록>
상위 20개 키워드 뽑아냄
중복되는 키워드 하나 남겨두고 삭제
70글자 정도 됨. 중요한 키워드 포함하고, 삭제해서. 남은 키워드들로 말이 되게 조합을 해야 함. (가능 60글자)
홍대입구역 북카페, 공부 소모임 스터디룸 대관, 스튜맛집, 추천데이트코스, 브런치 레스토랑, 세미나실
쉼표 띄어쓰기 모두 글자수에 포함됨.
카테고리명에 같은 키워드가 들어가면 중복되지 않게 설정.
홈페이지 설명하는 키워드에도, '우리 단체를 검색할 만한 키워드'로 변경하는 게 좋다.
상세 설명이나, 가격정보도 빠짐없이 적을 것. 사진도 넣고.
지도 등록했을 때, 평점과 평가한 사람 수에 따라 나옴. 친구들을 동원해서 댓글과 평점을.
<키워드와 시장 조사>
신규 사업 런칭 전, 시장의 규모 / 시장의 성장 단계 를 알아야 한다.
키워드 조회수 추이를 보면, 키워드 관련 시장을 확인할 수 있다.
네이버 트랜드 trend.naver.com 에서 기간별 키워드 조회할 수 있음. Pc 검색량과 모바일 검색량을 합쳐서 판단해야 함. 매년 15% 이상 성장해 왔다면, 그것은 Star biz.
월별 검색량을 보면, 성수기/비수기 확인할 수 있음.
시장점유율 확인 가능 : 특정 이슈에 대한 우리가 가진 비중. 인지도 = 검색량
우리가 홍보했던 기간에 검색량을 확인하면, 홍보가 얼마만큼 성공했는지 확인할 수도 있음.
연말까지 평균 검색량을 '얼마까지' 올리겠다 는 마케팅 목표 수립/점검/기획에 대한 인사이트 얻는 목적 등으로 활용할 수 있음.
<우리를 직접 검색하는 사람들의 키워드를 잘 알아야 한다>
어슬렁 정거장
달커피
오프라인 사업장 지도 등록 / 홈페이지 등록해야 함.
<검색엔진 최적화(SEO)>
사람들은 '눈에 많이 띄는 단체'를 선택하게 된다.
검색 결과 첫 화면에 우리와 관련된 키워드가 각 카테고리에서 우리 회사가 몇 개가 나오는지 확인해야 함.
평판을 위해 '온라인' 검색을 한다. 단체명, 단체장 이름, 주된 캠페인 이름 등으로 검색했을 때 각 카테고리에 우리와 관련된 컨텐츠가 몇 개나 나오는 지 알아야 한다. 온라인에서 보여지는 게 적으면 사람들은 작다고 본다.
검색 결과가 첫 페이지의 맨 위에 나오는 게 중요하다. 아래로 갈수록 클릭수가 떨어진다.
키워드마다 제일 위에 나오는 카테고리가 젤 위에 나오는 게 다르다. 평판이 좋아야 한다. 부정적 키워드가 연관되면, 사람들이 계속 눌러서 남아 있다.
대기업들이 매스미디어는 통제할 수 있지만, 온라인은 그게 안 되서 돈을 엄청 쓰고 있다.
나쁜 연관 검색어, 어떻게 없앨 수 있을까? 네이버에 될 때까지 요청하라. 콜센터 없어졌으므로, 찾아가서 얘기하면 됨.
개인 블로거가 부정적인 포스팅을 올렸다면? 긍정적 포스팅을 마구 쏟아내면, 밀어내기 할 수 있긴 하다. 하지만 파워블로거가 썼을 경우, 밀어내기가 불가하다. 컴플레인 응대 요령, 경청 / 인정 /해명. 정중하게 부탁, 직접 만나거나, 네이버에서 신고하면 됨. 신고해도 안 된다면, 더 센 파워블로거(권위 잇는 사람)에게 긍정적 글을 써달라고 하면 된다.
검색 시, 첫 페이지에 나오는 정보 중에 잘못된 것이 없는지 확인해야 함.
키워드 목록을 보고 경쟁정도를 파악함.
키워드 |
월간조회수(pc) |
월간조회수(모바일) |
경쟁현황 |
경쟁정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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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대맛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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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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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대스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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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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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텐츠 생산시, 경쟁정도가 덜한 키워드부터 사용하는 것이 좋다.
<검색엔진별 검색결과 나오는 기준>
공통 기준
권위 : 많이 인용될 수록 권위 있다. 인용의 질. 우리 홈페이지의 웹문서가 얼마나 인용되는가? 디지털 공간에서 인용? 즉, 링크로 연결. (구글의 경우, 언론사 등으로 연결되면 상위 검색) / SNS 로 얼마나 공유되는지. (구글플러스에 가산점) 구글 검색점유율 8-9%이지만, 경쟁정도가 덜 하므로, 경생결과를 점유하면 더 좋을 수 있다.)
외부 블로그 네이버에서 검색 되는 방법 : 블로그 카테고리에 '외부 블로그RSS 등록' 하면 되나, 까다롭다.
네이버 블로그 : 비슷한 글들에 달리는 댓글과 공감 수에 따라 상위 노출 됨. 얼마나 퍼갔는지. 이웃들 수도 중요하다. 검색하는 키워드가 자연스럽게 1-2개 정도 들어가야 한다. 주제를 폭넓게 잡는 게 좋다. 더 많은 사람들이 검색할 만한 컨텐츠. But 구글은 문맥으로 따진다. 중구난방의 내용이면, 오히려 패널티가 된다.
여러 컨텐츠를 올릴 때, 블로그에서 블로그로 복사하면 '중복문서'로 인식하지만, 블로그와 카페 / 홈페이지와 블로그 다른 커뮤니티 사이의 게시물은 '중복문서'로 인식이 안된다.(네이버에서는, 하지만 구글에서는 걸러낸다)
소셜 검색 : 내가 활동하는 카페, 이웃 블로그 들 중에 내가 검색한 내용과 관련된 내용들을 우선으로 보여주나, 아직 활성화되진 않았음.
권위 지표들
블로그 : 댓글, 공감, 퍼가기
카페 : 회원수
지식인 : 추천수, 답변수
컨텐츠 만들 때 목표 의식 : 목표 키워드를 분명히 한 상태에서 만들어야 하고, 제목과 내용에 반드시 들어가야 한다.
예) 제목에 '홍대 스튜가 맛있는 스티더카페 어슬렁 정거장' 여러 검색 결과에서 노출될 수 있는 다양한 키워드를 제목에 반영할 것.
블로그에서 이탈을 많이 한다. 검색결과를 통해 우리 홈페이지로 바로 올 수 있게 할 수 있을까?
신디케이션 API. 웹문서에 검색이 잘 노출되는 법, 하지만 네이버가 검색에서 웹문서를 빼서 노출이 잘 안되고 있음.
고객전환을 위한 준비가 부족하다.
: 전후사진 / 가격정보 / 전화번호를 이미지에 노출! (전화번호 등록 후, 전화 폭주)
: 검색 결과에서 '잠재고객들'이 우리가 원하는 행동으로 전환하기 위해 어떤 동선을 짤 것이냐.
우리사이트가 검색포털에서 얼마나 수집되는지 알아보는 방법
Site: 우리 url 치면 각 포털에서 우리 컨텐츠가 얼마나 수집되고 있는지??
Link:www.wgreed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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