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NPO 지원센터

나의 자아실현과 사회변화를 동시에[2045년의 한국사회 2차모임] 마감
모임을 만들게 된 계기우리 주위에 산적한 많은 사회문제! 이를 해결할 사람들은 어디에 있을까? 비정규직이 전체 일자리의 절반을 넘는 시대에 안정적인 일자리대신 하고싶은 일을 말하는 것은 철없는 소리일까? 자아실현과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일을 동시에 하는 상상을 해보고자 모임을 만들었습니다.

어떤사람들과 모임을 함께하고 싶은지?청년(대학신입생/취준생/대학밖청년 등), 자신의 꿈을 공익분야에서 실현하고 싶은 사람들, 진로탐색중인 사람들

모임 관련 페이스북, 블로그, 웹페이지등없음

모임 진행 계획강의자를 초대해 이야기를 듣고 강의자가 던진 질문에 대해 참가자들이 서로 토론을 하며 자신의 생각/경험을 나누는 식으로 진행을 합니다.

컨텐츠 생산계획강의자가 준비한 발표자료와 모임에서 나온 내용을 취합해 온라인 잡지로 발행(이슈)

 

 

 강의 제목

 내용

1

30년 뒤 내가 사는 사회의 모습은?

1. 내가 사회 중견이 되는 30년 뒤의 기술생산관계 자본 노동노동시간 축소와 일자리직업 비정규직 실업 무업자지속가능성복지결혼공동체민주주의평화행복은?

2. 30년 뒤 한국사회의 모습은?

1) 한국사회 ① 자본 많고 노동자 가난한 격차형 미국 일본형 ② 임금 복지 높은 내수형 북유럽형 ③ 생산성 낮고 빈부격차 심하고 노동 빈곤한 필리핀형.

2) 한반도교류 통일 평화 한반도공동체 vs 분단 대립 전쟁

3) 국제관계남북 교류 아시아공동체 vs ··-··북한 대립 전쟁

4) 인류지속가능한 공동체 vs 절멸

2

생산-소비 일 노동조직의 변화 방향은?

1. 사회의 생산능력이 커지고 생산관계가 변화한다.

2. 자본과 빈부 격차를 공동체 공공성 공유 노동조직의 발달과 민주주의로 극복한다.

노동자의 노동조직 능력이 향상된다.

3. 필요한 물자와 서비스를 생산과 소비하는 노동조직들과 변화 방향자영업기업협동조합공기업정부세계정부우주.

3

나를 알고 사회를 알아 일이 보인다.

내 미래 일과 직업을 설계한다.

1. 나의 꿈과 사회의 필요를 결합하면 나도 사회도 변화한다내가 사회발전에 도움을 주면그렇게 변화한 사회는 나에게 도움을 준다.

2. 태교부터 주입식 교육과 기존 출세 위주 직업 관념 심기그 결과 나를 모르고 사회도 몰라.

3. 내가 좋아 하는 일?(잘하는 일?) + 사회의 필요해서는 안 되는 일 ⇒ 나의 꿈 일 직업 찾고생애 일 직업 계획 세우기.



대학에 와서 많은 지식을 습득했지만 정작 자신의 취미와 하고 싶은 일을 모르는 청년들이 의외로 많습니다특히 사회에서 필요한 일과 해서는 곤란한 일을 아는 이들은 더욱 적습니다이것의 원인은 오랜시간 동안 출세 위주의 직업관이 주입된 결과이기도 합니다만약 이 상황을 극복한다면 청년은 사회에 나가 자신이 하고 싶고 사회가 필요한 일을 할 수 있습니다이 모임에서는 미래 한국사회의 상황을 예측하면서 동시에 자신의 꿈이 무엇인지를 살펴봅니다. 이를 통해 자신 주변에서 필요한 일 가운데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찾고직업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합니다. 

 

이 모임은 총 3번의 과정의 연속적인 내용으로 진행됩니다. 모임을 이끌어주시기 위해 현재 <대학생의 꿈·사회··행복>라는 주제로 고려대에서 0학점 강의를 하시는 강의자를 모시고 이야기를 들으려고 합니다.


첫 모임은 9월 5일 (월)에 npo지원센터에서 가졌습니다.
두번째 모임은 12일(월요일) 7시 30분 서울시npo지원센터 2층 받다 교육장에서 진행됩니다.
진행방식은 마찬가지로 간단하게 자기소개를 통해 아이스브레이킹을 한 다음, 강의자님이 준비해오신 읽을자료를 보면서 
30년뒤 한국상황을 예측해보는 시간을 가집니다. 이후 강의내용과 관련하여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공유합니다
이 모임에서는 생산
-소비 일 노동조직의 변화 방향을 살펴봅니다. 경제적 관점에서 사회의 변화상, 특히 노동조직의 형태는 어떠할지를 예측해보는 시간도 가집니다. 마찬가지로 강의자님이 이야깃거리를 던져주시고 서로의 의견을 나눕니다.
 마지막 세 번째 모임에서 자아파악을 통해 나의 미래 일과 직업을 계획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왜 진짜 좋아하는 일, 하고싶은 일 대신 다른 일을, 혹은 해야만 하는 일을 떠올리게 되는지, 미래사회가 필요로 하는 일은 무엇인지, 그 사이에서 나의 욕구와 맞닿을 수 있는 접점은 없는지를 함께 나누어보면서 미래의 나의 활동과 모습을 그려봅니다. 



<공지> 대관관계로 시간을 1차모임에서 공지드린 19시가 아닌 19시 30분으로 변경하였음을 알립니다.
신청자 마감 이후 등록하실 분은 010-4845-8980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상세주소 : 서울시 중구 남대문로 9길 39 부림빌딩 2층


컨텐츠

2045년의 한국사회는? 2차 모임 Ji Hyeon Yang 2016.09.29 2038명 읽음 0개 댓글

날짜

2016년 09월 12일 월요일

시간

19:30 ~ 21:30

마감

2016년 09월 09일

인원

10명

장소

서울시NPO지원센터 [상세보기]

개설자

Ji Hyeon Yang
사회문제해결/인식개선

정원 10명 / 4명 참여중 / 대기자 0 명

듣는연구소 소피 vegetarian
컨텐츠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