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사동일체의 원칙’이 법전에서 사라진지 한참이 지났지만, 여전히 검찰은 상명하복의 수직적이고 위계적인 조직 문화에 지배 당하고 있습니다. 어떤 사건을 어떻게 수사할 것인지 위에서 지침을 내리면 아래에서 따르도록 하는 검찰 권력의 핵심에는 바로 그동안 검찰총장의 ‘통치자금’으로 활용되어 온 특수활동비가 있습니다.
외부의 감시와 통제에서 벗어나 검찰총장 마음대로 현금으로 뿌려졌던 특수활동비, 과연 그 실체는 무엇일까요?
이번 강연에서는 정보공개센터와 함께 검찰 특수활동비를 낱낱이 파헤치고 있는 ‘세금도둑잡아라’ 하승수 대표를 모시고 특수활동비의 민낯을 밝히고, 특수활동비 개혁을 위한 앞으로의 과제가 무엇인지 이야기하는 자리를 갖고자 합니다. 그뿐 아니라, 시민이 직접 검찰 예산을 감시하기 위한 정보공개 청구 방법을 정보공개센터 정진임 소장이 안내할 예정입니다.
4월 25일 목요일 저녁 7시, 정보공개센터에서 열리는 뜨거운 강연의 현장에 시민 여러분의 참여를 기다립니다.
우리의 관심과 목소리가 검찰을 바꾸는 원동력이 될 수 있습니다!
일시: 4월 25일 목요일 19:00~21:00
장소: 정보공개센터 (서울 마포구 월드컵북로5길 13 한국여성재단 지하라운지)
강연자: 하승수 (세금도둑잡아라 대표)
참가비 : 1만원 (정보공개센터 회원인 경우 무료)
참가비 입금 계좌 : 우리은행 1005-701-648990 (투명사회를위한정보공개센터)
참가 신청 링크 : https://bit.ly/4aJLG6y
문의: 02-2039-8361 / cfoi@opengirok.or.kr
*정보공개센터는 앞으로 검찰 특수활동비, 중대재해 정보공개, 사회적 참사, 공직자 윤리 등의 주제로 ‘투명한 사회를 위한 핵심키워드’ 연속강좌를 이어나갈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코멘트를 달아주세요!